$\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잡한 폴리리듬을 연주하기 위한 가상(假想)리듬연주법
Simulation Method for Playing Complex Polyrhyth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0, 2012년, pp.4426 - 4431  

김현종 (여주대학 실용음악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복잡한 리듬의 근간에는 소위 폴리리듬이라 일컫는 리듬이 자주 등장하는데, 폴리리듬이란 한마디로 기존의 펄스에 반하는 새로운 펄스의 리듬이 기존의 리듬과 동시에 진행되는 복합리듬을 얘기하는 것이다. 이때 단순한 폴리리듬(예를 들면 2:3, 3:4등)은 우리가 쉽고 또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으나 복잡한 폴리리듬은 아주 숙련된 연주자들조차도 정확히 연주하기가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복잡한 폴리리듬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상 리듬연주법'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가장 핵심적인 목적은 복잡한 폴리리듬의 정확한 연주는 그 수학적 복잡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그 복잡한 폴리리듬의 수학적 근사치에 해당하는 우리가 이해하기 쉬운 다른 리듬으로 대체하는 방법을 통하여 복잡한 폴리리듬에로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polyrhythm is definitely a complex form of rhythm as we all know, some forms of polyrhythm(for example, '2 against 3' or '3 against 4') are considered as simple rhythm compared with others such as '5 against 4' or '7 against 4'. It is because this kind of polyrhythm might be used as often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럴 때에 이러한 폴리리듬의 느낌을 '어떻게 연주할 수 있는가' 혹은 '연주할 수 있도록 어떻게 연습할 것인가'의 문제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가상리듬연주법(Simulation Method for Polyrhythm)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통해 얻은 리듬을 정확한 분할에 의한 원래의 폴리리듬에 대해 ‘가상리듬’이라 명명하고 이러한 연주법을 ‘가상리듬연주법’이라고 제안하고자 한다.
  • 다양한 음악 장르의 공존과 세계 각지의 토속적인 리듬들이 대중화된 오늘날, 음악의 멜로디는 오히려 예전보다 단순해졌으나 그 리듬은 더욱 복잡해져서 대중들은 물론 음악인들에게도 상당히 어렵게 인식되는 곡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복잡한 리듬의 이해에 대해 보다 효율적이며 현실적인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경우, 리듬이 복잡하다는 것은 쉽게 연주할 수 없거나 듣기에 명확하지 않은 경우를 얘기하는데, 이러한 리듬의 대부분은 폴리리듬으로 설명되어진다.
  • 이러한 구조를 다섯잇단음표를 사용하지 않고 가장 비슷한 구조의 리듬으로 만들어 보면, 첫 번째 4분 음표에 대한 새로운 음표 2개는 다섯잇단음표의 처음과 마지막이므로 마치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점 8분 음표와 16분 음표의 조합으로 가상해서 생각할 수 있다. 분명 실제 음표와는 차이가 있겠으나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는 차치하고 일단 그 리듬적인 특성만을 고려하여 가상리듬을 구성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두 번째 4분 음표에 대한 새로운 펄스는 다섯잇단음표 중 네 번째 음표이다.
  • 이 이론을 위하여 여러 가지 복잡한 폴리리듬을 선택하여 설명할 수도 있으나 나는 여기서 그들 중 비교적 간단한 폴리리듬을 선택하여 이 이론을 설명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일단 이러한 이론의 배경을 이해하고 나면 여러 가지 다른 폴리리듬에의 적용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사노바 리듬 중 대표적인 액센트와 5 against 4가 유사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리듬의 구조를 자세히 분석해 보면 그 액센트들이 우리가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5 against 4와 유사함을 알수 있다. 그 이유는 3번째 음표의 길이만을 제외하면 각각의 음표의 길이가 점8분 음표, 즉 16분 음표 3개의 길이와 같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16분 음표 16개가 4/4박자 한 마디를 구성할 때, 16분 음표 16개를 5개의 묶음으로 가장 적절히 나누는 방법은 16분 음표 3개씩의 4묶음과 16분 음표 4개의 1묶음일 것이다.
폴리리듬이란 무엇인가? 복잡한 리듬의 근간에는 소위 폴리리듬이라 일컫는 리듬이 자주 등장하는데, 폴리리듬이란 한마디로 기존의 펄스에 반하는 새로운 펄스의 리듬이 기존의 리듬과 동시에 진행되는 복합리듬을 얘기하는 것이다. 이때 단순한 폴리리듬(예를 들면 2:3, 3:4등)은 우리가 쉽고 또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으나 복잡한 폴리리듬은 아주 숙련된 연주자들조차도 정확히 연주하기가 어렵다.
가장 간단한 폴리리듬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경우, 리듬이 복잡하다는 것은 쉽게 연주할 수 없거나 듣기에 명확하지 않은 경우를 얘기하는데, 이러한 리듬의 대부분은 폴리리듬으로 설명되어진다. 가장 간단한 폴리리듬은 2와 3이 함께 연주되어지는 개념인데 이것은 폴리리듬이라고 말하기도 무색할 정도로 너무나 빈번히 사용되는 리듬이다. 같은 시간동안 하나는 음길이가 같은 2개의 음표를 연주하고(혹은 그 시간을 동일한 2개의 영역으로 나누고) 다른 하나는 음길이가 같은 3개의 음표를 연주하는 리듬(혹은 그 시간을 동일한 3개의 영역으로 나누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Magadini, Peter, Polyrhythms, pp.20-30, Hal-Leonard Corporation, 1993. 

  2. Silverman, Chuck, Afro-Caribbean Rhythms for the Drum Set, Warner Bros. Publications, pp.35-48, 1991. 

  3. Chaffee, Gary, Rhythm & Meter Patterns, pp.15-54, Warner Bros. Publications, 1976 

  4. Humphrey, Ralph, Even In The Odds, pp.86-88, C.L. Barnhouse Company, 1980. 

  5. Roscetti, Ed, Odd Meters, pp.12-13, Hal-Leonard Corporation, 2000. 

  6. Maturano, Phil, Latin Soloing for Drumset, pp.24-28, Hal-Leonard Corporation, 2005. 

  7. Harrison, Gavin, Rhythmic Perspectives, pp.18-40, Alfred Publishing Co., Inc, 1999. 

  8. Harrison, Gavin, Rhythmic Illusions, pp. 16-20, 25-29, Alfred Publishing Co., Inc, 1999. 

  9. Minnemann, Marco, Extreme Independence, pp.83-85, Alfred Publishing Co., Inc, 2001. 

  10. Chaffee, Gary, Sticking Patterns, pp.72-105, Warner Bros. Publications, 1976. 

  11. Whitehead, Alfred North, Process and Reality, pp. 338-339, The Free Press, 197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