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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0, 2012년, pp.4453 - 4461
김경범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황경수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사회과학연구소)
본 연구에서는 VMS와 인터넷 이용경험에 따른 태도, 제공되는 교통정보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 그리고 교통정보 확장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VMS 이용경험에 따른 태도는 교통정보의 만족도와 교통정보의 확장성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통정보의 만족도는 교통정보의 확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VMS 이용경험에 따른 태도가 교통정보의 만족도와 확장성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도로변의 VMS 이용경험이 긍정적일 경우 교통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교통정보의 확장여부에도 긍정적으로 평가함을 알 수 있다.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raffic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expansion by the attitude on traffic information media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evaluated. Research findings showed that the attitude formed by experience with VMS had a positive impact on user satisfaction and ex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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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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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는 어떤 문제를 유발시키는가? |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는 교통문제, 공해문제, 소음문제 등 여러 종류의 도시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도시문제 중의 하나로 누구나 의심할 여지없이 교통문제를 꼽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교통문제로는 교통정체와 같은 교통혼잡을 빼놓고는 이야기 할 수 없을 것이다[1]. | |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도시문제의 대표적인 교통문제로는 무엇이 있는가? |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는 교통문제, 공해문제, 소음문제 등 여러 종류의 도시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도시문제 중의 하나로 누구나 의심할 여지없이 교통문제를 꼽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교통문제로는 교통정체와 같은 교통혼잡을 빼놓고는 이야기 할 수 없을 것이다[1]. | |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 자동차의 증가로 발생하는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는 새로운 도로의 건설 또는 기존 도로의 확장 등과 같은 하드웨어 측면의 대책을 시행하여 왔지만, 최근에는 첨단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웨어적인 접근을 통하여 교통정체, 교통사고, 교통환경 등을 개선하여 도로의 효율성과 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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