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 in the Urban Railwa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1, 2016년, pp.55 - 67  

김흥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도시철도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 재이용의도 간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조방정식모형(SEM)을 설정한 후 그것을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였다. 분석의 결과 대부분 모형의 적합도를 만족시켰다: 서비스품질의 신뢰성과 편리성, 안전성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p<.05), 유형성(-.187)과 응대성(-.103)은 고객만족도에 영향력의 크기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p>.05). 그리고 고객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p<.001).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도의 서비스품질의 우선순위는 신뢰성, 편리성, 안전성, 응대성, 유형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만성적인 적자로 허덕이고 있는 도시철도(경전철포함) 운영기관에게 고객맞춤형 서비스품질을 제공토록 하여 고객만족도 향상과 수익창출 위한 중장기 경영계획과 경영전략의 초석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rrelation and the causal relation between the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 of an urban railway. A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was developed and analyzed using SPSS 21.0 and AMOS 21.0. The results showed that it satisfi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로계수의 요인적재량은 도시철도의 서비스품질 평가 상위5항목 즉, 유형성(Tangibles), 신뢰성(Reliability), 응대성(Responsiveness), 편리성(Convenience), 안전성(Safety)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 후 중요도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서비스품질의 고객만족도 영향력에 대한 경로계수의 요인적재량을 구하여 중요도의 크기와 유의성을 분석한다. 그리고 구조방정식최종모형에 대한 비표준화 경로계수와 표준화 경로계수의 모형을 비교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가설에 대한 최종 유의성을 검정하여 본 연구 가설의 채택여부를 결정한다.
  • 본 연구는 경전철을 포함한 전국의 13개 기관의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노선별 이용률을 고려하여 주요 역에서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고객맞춤형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 그리고 재이용의도 등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비교 분석하여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제공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리고 고객만족도가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분석을 한 후 운영시설의 자동화와 무인화 등 현시대의 흐름에 맞는 서비스품질의 개선을 통한 이용 고객에게 더 나은 맞춤형서비스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먼저,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고 도시철도 일반이용자에게 제공된 서비스품질의 고객만족도와 재이용의사에 대한 영향력 즉, 구조방정식모형의 경로계수를 통한 중요도의 우선순위와 변수 간 인과관계를 분석한 후 무인화 등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의 환경변화에 맞는 서비스품질의 개선을 통한 중장기 운영방향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유형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기각).
  • (1) 유형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신뢰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채택).
  • (2) 신뢰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응대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기각).
  • (3) 응대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편리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채택).
  • (4) 편리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 안전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채택).
  • (5) 안전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가설 1] : 인지된 서비스품질 5개 속성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가설 2] :고객만족도는 재이용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최종가설 검정결과는 [가설 1]은 부분채택이 되었으며 [가설 2]는 채택이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 고객만족도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도시철도 고객만족도는 제공된 서비스품질에 대한 지각된 성과에 대한 고객만족의 정도와 고객이 치른 대가에 대한 보상의 인지 상태로서 고객충성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고객만족도의 핵심은 고객에게 최고의 맞춤형 서비스품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감에 의한 고객충성도를 확보하여 경영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도시철도는 어떻게 운행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도시철도․경전철(이하 도시철도)은 과거에 정부재정사업방식으로 건설되었으나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 부담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고자 민간투자사업방식으로 건설되어 운행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을 제외한 도시철도1)의 수송분담률은 모두 20%대 미만으로 버스나 자가용 등 육상대중교통에 비하여 확실한 자리매김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4), 또한, 교통복지를 고려한 무임승차권 정책 등으로 재정적자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객의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도시철도의 고객충성도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도시철도의 고객충성도는 재이용의도로서 서비스품질에 대한 열차이용 전․후의 기대(Expectation)와 성과 (Performance)를 비교한 후 만족감에 의해서 재이용을 결정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고객이 재이용이나 반복 구매할 가능성으로서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기대감을 갖고 제공된 서비스품질에 대한 재이용 및 타인에게도 제품을 이용하도록 권유나 추천 등 구전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잠재고객을 끌어들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an J. H., Kim P. S. (2012) The Relation Amo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Public Sector, Focusing on the Daegu Metropolitan Transit Corporation, Journal of Daegu Gyeongbuk Development lnstitute, 11(3), 76-96. 

  2. Hironori Kato (2012), Urban Rail Development in Tokyo: Integrated Public Transportation Planning, Presentation at a IGES ERI Policy Research Workshop on The University of Toky. 

  3. International Newspapers (2015), Fourth Anniversary of the Opening on Gimhae Light Rail Transit Difficulties in Elimination of the deficit. 

  4. Jung H. Y., KIM J. Y. (2014), A Study on Senior Citizen Free Transport Policy Improvement of Urban Railway Transportation, J. Korean Soc. Transp., 32(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56-265. 

  5. Kim H. B., Ahn W. Y., Lee S. H. (2014), Importance Factor Analysis on Transfer Facilities b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Urban Railway Station, J. Korean Soc. Transp., 32(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487-496. 

  6. Kim K. S., Kim K. M. (2014), A Study on Inaccuracy in Urban Railway Ridership Estimation, J. Korean Soc. Transp., 32(6),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89-599. 

  7. Lee C. W. (2011),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Subway Customer Satisfaction A Case Study of Seoul Subway Lines, Master's Degree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 School. 

  8. Lee H. J. (2010),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Orientation and Quality on Employee and Customer Performance in the Urban Railway Operating Company , Doctoral Dissertation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 School. 

  9. Lee S. O., Whang B. J. (2014), Study on Factors of Service Gap by Way of Survey to Satisfy Customers in Using MIMIC: Aspect of the Case of Metro 9,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41-49. 

  10. Oh S. J. (2002), An Evaluation Study of the Clients' Satisfaction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System, Master's Degree Thesis of Chung - 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11. Peng N. Y., Ismail W. R., Suradi N. R., Mustafa Z., Ali Z. M., Mohammad R., Ahmad F. (2008), Customer Satisfaction of Light Rail Transit(LRT),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rban Planning and Transportation(UPT'07), Heraklion, Crete Island, Greece. 

  12. Rajeshwari G., Elangovan Dr. D. (2014), Passengers' Satisfaction on Services Offered By the Rail System(A Study in Salem Division of Southern Railway Zone), IRACST-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erce, Business and Management (IJCBM), 2. 

  13. Sunday Newspapers (2015), CS Ideas Contest Held for Improving Customer Satisfaction of Incheon Transit Corporation. 

  14.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4), National Transport DB Center National Transport Research and DB Development Project. 

  15. Yoon S. H. (2007), The Development of Service Quality Models for Subway Passengers, Master's Degree Thesis of Han 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