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Dance Instructors' Education Support on Instructor' Trust and Dance Attach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1, 2012년, pp.145 - 154  

김정련 (순천향대학교) ,  김명주 (순천향대학교) ,  윤민숙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과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대전 충남지역에 소재한 무용학과 중 한 지역에서 1개교씩 선정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유의표본추출법으로 총 276부의 자료 중 262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 방법은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의 통계기법이 활용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무용애착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지도자신뢰는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를 통해서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보다 무용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를 통하면 무용애착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지도자신뢰는 무용교육지원과 무용애착도를 매개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support for dance education of dance majors affects the instructor' trust and dance attachment. This research was executed as the subjects who are currently the student of dance majors of a college in Seoul, Kyonggi, Daejeon and Chungchungnam-d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무용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의미있는 결과를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 현재 대학무용과는 정원 감축 및 무용학과의 폐지위기에 있기 때문에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과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 관련 학문 분야에서의 경험적 연구의 축적과 지속적인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무용애착도 결정요인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무용학과 활성화에 필요한 정책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필요성 및 의의가 있다.
  • 이 연구는 무용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의미있는 결과를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에 대한 예비검사를 통하여 본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본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의 박사 소지자 5인의 전문가 회의를 통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과 지도자 신뢰와 같은 심리적 변인들이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 하에 첫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둘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셋째, 지도자신뢰가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며 넷째, 세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무용교육 현장에서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무용 교육현장에서의 제반 교육은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수는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인격적 성장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3]. 이러한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무용교수의 교육지원을 통해서 전개될 수 있다.
대학무용교육이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룬 시기는 언제인가? 1960년대 제도화된 교육으로 전문성을 띠기 시작한 대학무용교육은 1980년대 무용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 인력양성이라는 대학무용교육의 목표는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그 내용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1].
대학무용교육의 자성과 혁신을 요구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 인력양성이라는 대학무용교육의 목표는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그 내용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1]. 최근 예술 중·고등학교 무용 전공생의 미달사태에 따른 대학무용과의 정원 감축 및 무용학과의 폐지, 학과 명칭의 변화(생활무용학과, 댄스스포츠학과 등), 무용전공 교수들의 체육학과로의 귀속[2]등은 대학무용교육의 자성과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유미희, "한국 무용교육의 변천과 과제", 한국무용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p.1-27, 2009. 

  2. 장광렬, "전문무용교육과 국가경쟁력강화, 학교무용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긴급제안", 무용교육발전추진위원회 세미나, 제13권, pp.41-51, 2008. 

  3. 김경미, 무용교사의 교수유형에 따른 여고생의 무용학습태도 및 자아개념과의 관계, 경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4. 최경희, "무용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15-52, 2002. 

  5. 김현남, "장애학생을 위한 무용 지도 시 교육서비스 및 내용에 대한 탐구", 한국체육학회 논문지, 제36권, 제4호, pp.515-527, 1997. 

  6. 송미숙,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무용교육, 그 역할과 과제", 우리춤 연구 논문지, 제17권, pp.9-35, 2012. 

  7. 김경식, "상업스포츠시설 서비스제공자의 운동지원과 사회적 자본 및 소비행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 논문지, 제44권, 제5호, pp.171-181, 2005. 

  8. 박진희, "무용전공대학생의 지도자 신뢰와 무용활동만족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901-910, 2009. 

  9. 박선희, 무용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팔로워십 및 지도자신뢰에 따라 무용만족에 미치는영향,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0. A. Portes, Social capital: Its origins and applications in modern sociology,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22, pp.1-24, 1998. 

  11. Putnam, R. D. The prosperous community : Social capital and public life. American Prospects, Vol.13, No.4, pp.35-42, 1993. 

  12. 이삼연, "애착이론과 임상사회사업",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9권, pp.97-125, 2000. 

  13. R. J. Simpson, Local friendship ties and community attachment in mass society: a multi level systemic model,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53, pp.766-769, 1998. 

  14. 홍길동, 김경식, 배기열, "중.고교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이 선수의 운동만족, 신뢰 및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pp.232-241, 2008. 

  15. 김경식, "상업스포츠시설 소비자의 운동참가지속 구조모델 분석", 한국스포츠사회학회 논문지, 제19권, 제2호, pp.219-235, 2006. 

  16. 김경식, 상업스포츠 참가지속의 사회적 결정요인 분석,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7. 김선정, 무용공연환경에 따른 지역사회 애착도가 관람만족 및 관람지속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8. 강미선, 무용참가와 무용성취과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19. 박영신, 김의철, "한국인의 신뢰의식에 나타난 토착심리 탐구", 한국심리학회 논문지 사회문제, 제 11권, 제1S호, pp.21-55, 2005. 

  20. 박진희, 김하진, "무용전공대학생의 무용활동만족과 지도자 신뢰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 논문지, 제20권, 제1호, pp.701-713, 2011. 

  21. 유정숙, "무용전공자의 내적동기와 무용지도리 더십, 성원만족이 무용지속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논문지, 제48권, 제4호, pp.473-483, 2009. 

  22. 최소빈,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무용활동몰입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논문지, 제24권, pp.263-277, 2008. 

  23. 이계석, 김승용, "교양체육수업 참가자의 신뢰형성요인과 지도자신뢰, 학교신뢰, 수업태도 및 학교태도와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 논문지, 제19권, 제4호, pp.989-999, 2010. 

  24. 강지혜, 고등학교 무용전공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지도자 신뢰 및 만족의 관계, 세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25. 옹영신, "무용학습지도의 만족도가 무용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논문지, 제12권, 제1호, pp.23-29, 2002. 

  26. 김정련, 중요무형문화재 무용 전수지원이 전승자의 전수만족, 신뢰 및 애착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