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과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대전 충남지역에 소재한 무용학과 중 한 지역에서 1개교씩 선정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유의표본추출법으로 총 276부의 자료 중 262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 방법은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의 통계기법이 활용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무용애착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지도자신뢰는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를 통해서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보다 무용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를 통하면 무용애착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지도자신뢰는 무용교육지원과 무용애착도를 매개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과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대전 충남지역에 소재한 무용학과 중 한 지역에서 1개교씩 선정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유의표본추출법으로 총 276부의 자료 중 262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 방법은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의 통계기법이 활용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무용애착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지도자신뢰는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를 통해서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보다 무용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를 통하면 무용애착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지도자신뢰는 무용교육지원과 무용애착도를 매개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support for dance education of dance majors affects the instructor' trust and dance attachment. This research was executed as the subjects who are currently the student of dance majors of a college in Seoul, Kyonggi, Daejeon and Chungchungnam-do,...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support for dance education of dance majors affects the instructor' trust and dance attachment. This research was executed as the subjects who are currently the student of dance majors of a college in Seoul, Kyonggi, Daejeon and Chungchungnam-do, one college were selected from each district. And by using purposive sampling method, total of 262 peoples that were used in final analysis was extracted. In this study, adequacy and reliability of the questionnaire were verified b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course analysis by using SPSS18.0. The conclusion is as follows. First, instructor's support for dance education influences on instructor' trust. Secondly, support for dance education partly influences on dance attachment. Thirdly, instructor' trust influences on dance attachment. Lastly, support for dance education influences dance attachment throughout instructor' trust. Especially, support for dance education' influence for dance attachment throughout instructor' trust is more influential than support for dance education' influence for dance attachment directly. Now it is obvious that instructor' trust is the important variable that intermediate support for dance education and dance attachment.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support for dance education of dance majors affects the instructor' trust and dance attachment. This research was executed as the subjects who are currently the student of dance majors of a college in Seoul, Kyonggi, Daejeon and Chungchungnam-do, one college were selected from each district. And by using purposive sampling method, total of 262 peoples that were used in final analysis was extracted. In this study, adequacy and reliability of the questionnaire were verified b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course analysis by using SPSS18.0. The conclusion is as follows. First, instructor's support for dance education influences on instructor' trust. Secondly, support for dance education partly influences on dance attachment. Thirdly, instructor' trust influences on dance attachment. Lastly, support for dance education influences dance attachment throughout instructor' trust. Especially, support for dance education' influence for dance attachment throughout instructor' trust is more influential than support for dance education' influence for dance attachment directly. Now it is obvious that instructor' trust is the important variable that intermediate support for dance education and dance attac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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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무용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의미있는 결과를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현재 대학무용과는 정원 감축 및 무용학과의 폐지위기에 있기 때문에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과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 관련 학문 분야에서의 경험적 연구의 축적과 지속적인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무용애착도 결정요인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무용학과 활성화에 필요한 정책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필요성 및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무용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의미있는 결과를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에 대한 예비검사를 통하여 본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본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의 박사 소지자 5인의 전문가 회의를 통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과 지도자 신뢰와 같은 심리적 변인들이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 하에 첫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둘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셋째, 지도자신뢰가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며 넷째, 세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교육지원 설문지는 김경식[15]이 사용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정보적 지원, 정서적 지원, 사교적 지원 등 3개의 하위요인 15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지도자 신뢰 설문지는 김경식[16]이 사용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육지원 설문지는 김경식[15]이 사용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정보적 지원, 정서적 지원, 사교적 지원 등 3개의 하위요인 15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지도자 신뢰 설문지는 김경식[16]이 사용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무용애착도 설문지는 김선정[17]의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x 보완하여 정신적 애착도, 기능적 애착도, 사회적 애착도 등 3개의 하위요인 1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육지원, 지도자신뢰, 무용애착도 척도는 ‘매우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적용하여 무용전공학생들에게 배부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응답 자료를 회수한 후 응답 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26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내용타당도와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논의하여 지적된 사항을 연구에 맞게 수정· 반영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서울·경기·대전·충남지역에 소재하고 무용학과중 한 지역에서 한 개교 씩 총 4개교를 선정하여 무용전공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5개 문항, 교육지원 15문항, 지도자신뢰 6문항, 무용애착도 12문항으로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교육지원 설문지는 김경식[15]이 사용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정보적 지원, 정서적 지원, 사교적 지원 등 3개의 하위요인 15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지도자 신뢰 설문지는 김경식[16]이 사용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는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에 대한 예비검사를 통하여 본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본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의 박사 소지자 5인의 전문가 회의를 통하였다. 설문지에 대한 내용타당도와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논의하여 지적된 사항을 연구에 맞게 수정· 반영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적용하여 무용전공학생들에게 배부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응답 자료를 회수한 후 응답 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26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입력된 자료는 SPSSWIN 18.
이 연구는 서울·경기·대전·충남지역에 소재하고 무용학과중 한 지역에서 한 개교 씩 총 4개교를 선정하여 무용전공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인원은 총 276명의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62부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1]와 같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자료분석의 목적에 따라 전산처리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의 통계기법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과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를 분석한 결과,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무용애착도에 있어 학생들에게 무용전문 지식을 전달하는 정보적지원과 학교생활에 대한 어려움 및 학과적응의 어려움 등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지는 정서적 지원을 통하여 지도자신뢰를 높여가며 이를 통하여 무용애착도를 높여 나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넷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를 통해서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무용애착도에 미치는 영향보다 무용교육지원이 지도자신뢰를 통하면 무용애착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둘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무용애착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적지원, 사교적지원은 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정서적지원은 무용애착도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무용애착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무용 교육지원의 하위요인인 정보적지원은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치나, 정서적지원은 무용애착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지도자신뢰는 무용애착도(β=.348)에 영향을 미치며 무용교육지원은 무용애착도(β=.164)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도자신뢰는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전공은 타 전공과 달리 신체를 매개로 한 학문으로 이론뿐 아니라, 지도자와 직접적인 접촉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무용전공대학생의 지도자신뢰는 실기교육에서 무용능력을 효과적으로 습득하여 전공능력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게 하며 무용애착도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지도자신뢰는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친다. 즉, 지도자신뢰가 높을수록 무용애착도는 높다.
이상의 결과 및 논의를 종합해보면,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이 무용애착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이론적, 경험적으로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무용지도자들은 학생들의 무용애착도를 높이기 위해 지도하는데 있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는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이러한 노력은 무용학과 활성화 및 발전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534)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적, 사교적, 정서적 지원은 무용애착도의 측정변수인 정신적 애착(r=.148~.351), 기능적 애착(r=.190~.287), 사회적 애착(r=.172~.408)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정보적, 사교적, 정서적 지원과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간의 의미 있는 관련성이 존재함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무용교육지원의 하위요인 정보적지원, 정서적지원은 지도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무용애착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적지원, 사교적지원은 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정서적지원은 무용애착도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무용지도자가 대학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무용정보와 무용의 기능적 측면뿐 아니라 다양한 이론적 교육을 바탕으로 한 학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학생들의 책임감 있는 학교생활을 유도하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대학생들에게 지도자가 가지고 있는 취업에 대한 정보공유를 통한 대학졸업 후 비젼을 제시해주는 것이 무용애착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정보적, 사교적, 정서적 지원과 지도자신뢰 및 무용애착간의 의미 있는 관련성이 존재함을 보여주고 있다. 지도자신뢰는 정신적 애착(r=.385), 기능적 애착(r=.309), 사회적 애착(r=.453)과 매우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수신뢰와 애착도 사이에 의미 있는 관계가 존재함을 드러내고 있다.
첫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무용교육지원의 하위요인 정보적지원, 정서적지원은 지도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무용지도자의 교육지원은 지도자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무용 교육지원의 하위요인인 정보적지원과 정서적지원은 지도자신뢰에 영향을 미치나 사교적지원은 지도자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무용교육 현장에서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무용 교육현장에서의 제반 교육은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수는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인격적 성장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3]. 이러한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무용교수의 교육지원을 통해서 전개될 수 있다.
대학무용교육이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룬 시기는 언제인가?
1960년대 제도화된 교육으로 전문성을 띠기 시작한 대학무용교육은 1980년대 무용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 인력양성이라는 대학무용교육의 목표는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그 내용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1].
대학무용교육의 자성과 혁신을 요구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 인력양성이라는 대학무용교육의 목표는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그 내용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1]. 최근 예술 중·고등학교 무용 전공생의 미달사태에 따른 대학무용과의 정원 감축 및 무용학과의 폐지, 학과 명칭의 변화(생활무용학과, 댄스스포츠학과 등), 무용전공 교수들의 체육학과로의 귀속[2]등은 대학무용교육의 자성과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R. J. Simpson, Local friendship ties and community attachment in mass society: a multi level systemic model,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53, pp.766-769, 1998.
홍길동, 김경식, 배기열, "중.고교 양궁 지도자와 선수간의 상호작용이 선수의 운동만족, 신뢰 및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pp.232-24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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