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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ZigBee 센서를 활용한 건설장비의 CO2 배출량 측정방법
The Measurement Method of CO2 Emission for Construction Equipment using ZigBee Sensor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2D, 2012년, pp.167 - 174  

전진구 (서경대학교 토목건축공학과) ,  김병수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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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실가스저감인증(CERs)과 관련한 $CO_2$ 배출량 감축을 위한 노력은 전생애주기를 통하여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CO_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기술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으며,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한 기술도 불충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ZigBee 센서를 활용하여 건설장비의 $CO_2$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출방법을 검토하기 위하여 IPCC 제시 방법론을 기준으로 $CO_2$ 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들을 분류하였다. 또한, 무선데이터통신을 활용한 ZigBee 센서의 활용성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건설장비의 $CO_2$ 배출량과 RPM 그리고 연료사용량을 주 측정대상으로 하여 측정하고, $CO_2$ 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장비의 연식, 대기시간, 차량종류, 연료종류도 추가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effort to reduce $CO_2$ emission concerning certified emission reductions (CERs) is progressing lively with the institute in the center through lifecycle. However, the technique for reduce $CO_2$ emission is the first stage yet and the technique is insufficient t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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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계산식은 Hydro Carbons(HC), Carbon Monoxide(CO), Oxides Of Nitrogen(NOx), Particulate Matter (PM), Sulfur Dioxide(SO2), 그리고 Carbon Dioxide(CO2)의 배출량을 산출하였다. 또한 사용자가 지역과 시간에 따른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Xinghua et al.
  • 본 연구에서는 건설공사의 기반이 되는 토공사에 사용되는 토공장비를 대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모델링하고자 하였다. 이산화탄소배출량 산출방법을 검토하기 위하여 IPCC 제시 방법론을 기준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들을 분류하였다.
  • 이산화탄소배출량 산출방법을 검토하기 위하여 IPCC 제시 방법론을 기준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들을 분류하였다. 건설장비의 가동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론의 고찰 그리고 무선데이터통신을 활용한 ZigBee 활용성 검토와 최종적으로 ZigBee를 활용하여 건설장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CO2 저감형 토공계획모델연구의 한 부분으로서 토공장비의 CO2 배출량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델링한 것이다. 향후 실제 건설현장에서 구현하여 실시간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여 Database 로 구축하는 것과, CO2 저감형 토공장비조합 및 토공계획모델 개발에 활용할 것이다.
  • 또한 건설 공사 시공공정 중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가장 높은 공정이 토공사이며 토공사는 대부분이 장비로 이루어지므로 토공사용 장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ZigBee 센서를 활용하여 건설장비의 CO2 배출량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설치장소가 특정지역으로 국한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병수(2011) 이산화탄소 저감형 토공계획모델 Framework,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 362. 

  2. 이준희(2004) ZigBee 기술동향, 전자정보센터 IT리포트, http:// www.eic.re.kr 

  3. 이태우(2010) 실제도로의 배출가스 측정을 이용한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및 대기 오염물질 배출계수 산정 방법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4. 한국도로공사(2009) 양재-기흥 조기개통에 따른 이산화탄소 저감량 산출연구. 

  5. 황성호(2007) 동의대발표자료. 

  6. EPA (2004) NONROAD2005 Model,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http://www.epa.gov/otaq/models/nonrdmdl/nr-arch.htm 

  7. Frey, H. C., Rasdorf, W., Kim, K., Pang, S. H., and Lewis, P. (2008) CRC On-Road Vehicle Emissions Workshop, March 31 to April 2. 

  8. Gautam, M., Carder, D., Clark, N., and Lyons, D. (2002) Testing for exhaust emissions of diesel powered off-road engines, APB Contract 98-317. Prepared by West Virginia University for the 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 and the California EPA, Sacramento 

  9. IPCC (2008) 2006 Guideline to make Inventories of Nation Greenhouse Gas 

  10. May, D., Fisher, L., Tennis, C., and Parrish, T. (2002) Simple, portable, on-vehicle testing (SPOT) final report,' Contract 86-C-01-106. Prepared by Analytical Engineering, Inc. for the U.S. EPA, Columbus, Ind. 

  11.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 (2004) Exhaust and Crankcase Emission Factors for Nonroad Engine Modeling -Compression-Ignition, EPA420-P-04-009, NR-009c,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Washington, DC. 

  12.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2005) User's guide for the final NONROAD2005 model, Office of Transportation and Air Quality, EPA-420-R-05-013. Ann Arbor, Mich. 

  13. Vojtisek-Lom, M. (2003) Real-world exhaust emissions from construction equipment at the World Trade Center _7 Site, Prepared by Clean Air Technologies International, Inc., for Northeast States for Coordinated Air Use Management, Buffalo, N.Y. 

  14. Li, X., Liu, J., Xu, H., Zhong, P., Zheng, X., and Wang, Z. (2011) Calculation of Endogenous Carbon Dioxide Emission during Highway Tunnel Construction: a Case Study, IE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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