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SPA브랜드 공간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 명동 플래그쉽 스토어를 중심으로 -
The Study of SPA Brand Spacial Expression Applied to Experience Marketing - Focused on Flagship Stores in Myungdong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2 = no.91, 2012년, pp.123 - 132  

우예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학과) ,  김개천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trend of concentrating on the consumer driven experience market as a new marketing concept according to the improvement of life standard and the change of consummation pattern, SPA brand has applied experience marketing strategies to the market successfully to be grown constantly with consu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까지, 국내·외에서 체험마케팅에 의한 상업 공간이나 SPA브랜드의 마케팅을 분석한 연구들은 진행되어 왔으나,2) 마케팅적 관점에서 신 유통 업태인 SPA브랜드의 공간 표현 특성을 분석한 연구는 일반적인 상업 공간 분석에 비해 다소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 체험을 중시하는 SPA브랜드의 체험마케팅 전략이 공간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브랜드 공간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써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무엇보다 PB(Private Brand) 상품의 전문 소매점으로서의 글로벌 SPA브랜드는 명확하고 확장성 있는 컨셉으로 오리지널 개발 상품과 소비시장과 마케팅 흐름의 변화에 발맞추어 공간을 경험하고 고객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만족 시킬 수 있는 잊지 못할 체험을 파는 공간으로 소비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체험마케팅의 개념과 특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SPA브랜드 공간에서 나타나고 있는 체험적 표현요소의 표현방법과 특성을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인지 마케팅은 창조적인 사고와 인지력 그리고 문제해결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성에 호소하는 것이며 고객의 창조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때문에 인지는 놀라움, 호기심, 흥미 등을 통해 고객이 수렴적 또는 확산적 사고를 갖도록 하며, 이는 고객들에게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A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SPA는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서 자사 오리지널 기획에 의한 의류제조 직판 전문점, 혹은 직매형 의류 전문점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미국 서부 해안지역에서 영 캐주얼 전문점 체인을 운영하던 Gap사의 도널드 피셔(Donald Pisher) 회장이 ‘우리는 새로운 소매 업태를 개발했다’고 선언한 1986년도 결산 보고서의 내용에서 비롯되어 선보인 사업모델로 의류기획 디자인, 생산 제조, 유통 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말한다.
SPA는 어떠한 보고서의 내용에서 비롯되어 선보인 사업모델인가? SPA는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서 자사 오리지널 기획에 의한 의류제조 직판 전문점, 혹은 직매형 의류 전문점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미국 서부 해안지역에서 영 캐주얼 전문점 체인을 운영하던 Gap사의 도널드 피셔(Donald Pisher) 회장이 ‘우리는 새로운 소매 업태를 개발했다’고 선언한 1986년도 결산 보고서의 내용에서 비롯되어 선보인 사업모델로 의류기획 디자인, 생산 제조, 유통 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말한다. 피셔 회장이 선언한 신 소매 업태의 의미는 ‘창의력이 풍부한 디자인 상품을 개발하고, 이 디자인의 상품을 재고의 위험부담을 가지더라도 자신들이 직접생산하고, 가격 결정권을 보유하며, 점포에서는 전략적 연출과 코디네이션으로, 상품에 대한 풍부한 전문지식과 훈련된 판매원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시스템’을 뜻한다.
SPA의 특징은 무엇인가? SPA는 발상 및 구상 시점에서 점포의 이미지, 판매력, 소비자들의 반응을 고려한 머천다이징(Merchandising)과 상품 디자인 개발을 기본으로 하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전달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따라서 SPA는 직영 숍 전개를 원칙으로 하고,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전략도 점포의 시각적인 이미지, 효율적인 판매, 전천후의 상품 전개를 기본으로 진행해야하며 점포의 페이스를 상징해야 한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