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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상품의 온라인 대량고객화 제품추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인지적 반응
Product Recommendation Service in Online Mass Customization: Consumers' Cognitive and Affective Respons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11, 2012년, pp.1222 - 1236  

문희강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  이현화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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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roduct recommendation services as an atmosphere for online mass customization shopping sites on consumers' cognitive and affective responses. We conducted a between-subject experimental study using a convenience sample of college students. A total of 196 particip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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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의류쇼핑몰에서 제공하는 OMC 제품추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S-O-R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OMC 의류쇼핑몰의 점포환경요인으로서의 제품추천 서비스가 PAD 감정차원들과 함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연구모형에 포함함으로써 의류쇼핑몰의 OMC 서비스 적용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 2009; Zhang & Jiao, 200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량고객화 과정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선호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제품추천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한다. 또한 패션상품의 대량고객화 서비스에 적합한 제품추천 서비스 유형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의류제품의 OMC 과정에서 제공되는 제품추천 서비스의 경우, 하나의 온라인 점포환경 자극으로서 소비자의 감각적 자극이 되는 동시에 오프라인 점포의 인적 서비스를 대체하고 제품탐색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비스로서 대표적인 인지적 자극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신경계통에 의해 경험할 수 있는 자극에 대한 감정차원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PAD 감정모델에 제품평가라는 인지적 평가를 매개하여 감정적 반응에 이르는 경로를 보완하여 OMC 온라인 쇼핑몰의 제품추천 서비스가 점포 내 환경자극으로서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 2009), OMC 의류쇼핑몰의 제품추천 서비스에 대한 인지적 반응인 제품평가를 도입하는 것은 의의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연구의목적은 OMC 의류쇼핑몰의 제품 추천서비스라는 온라인 점포분위기 요소가 제품평가라는 인지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변수들 간의 상호 인과관계를 살펴 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론적인 측면에서는 일관되지 못한 연구결과를 보이고 있는 PAD 감정차원 간 영향관계를 실제 상황에 적용시킴으로써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 이를 통해 이론적인 측면에서는 일관되지 못한 연구결과를 보이고 있는 PAD 감정차원 간 영향관계를 실제 상황에 적용시킴으로써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향후 온라인 의류쇼핑몰의 OMC 서비스와 제품추천 서비스 개발과 적용에 필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량고객화 과정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선호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제품추천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한다. 또한 패션상품의 대량고객화 서비스에 적합한 제품추천 서비스 유형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기존의 PAD 연구에서 일관적인 결과를 나타내지 못했던 지배력 차원을 연구모형에 포함시켜 PAD 감정차원 간 상호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지배력의 영향력을 규명하였다. 지배력과 즐거움 간의 유의한 관계를 지지하지 못한 선행연구들은 점포 내 쇼핑환경의 부족한 긴박감을 근거로 제시하였으나(Donovan & Rossiter, 1982; Mehrabian & Russell, 1974), 쇼핑과정에 대한 소비자의 통제가 비교적 높은 온라인 쇼핑환경에서 지배력의 영향력을 살펴본 일부 연구에서도 지배력의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Lee & Moon, 2012; J.
  • 패션제품의 선호파악에 중요한 심리유형 정보로서 패션제품과 패션브랜드 유형분류의 기준이나 소비자의 패션상품구매 시 평가기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패션추구이미지(Chung & Rhee, 1992; Delong, 1987)를 도입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구매시점 선호를 반영하기 위해 실시간 정보탐색행동을 추천 서비스에 접목한 연구들을 참고하여(Kim et al., 2005; Parson et al., 2004), OMC 과정에서 단계별 부분디자인 선택과정의 탐색 및 선택행동에 근거한 실시간 선호추정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S-O-R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온라인 의류쇼핑몰의 OMC 제품추천 서비스라는 점포환경요인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반응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의류쇼핑몰의 OMC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의도를 예측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제품추천 서비스를 오프라인 점포의 인적 환경요인으로 정의하여 점포 내 또 다른 환경요인인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환경자극으로서 소비자의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경로를 통해 감정에 미치는 영향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감정이론과 인지적 평가이론의 의류쇼핑몰 OMC 쇼핑상황에의 적용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의류쇼핑몰에서 제공하는 OMC 제품추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S-O-R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OMC 의류쇼핑몰의 점포환경요인으로서의 제품추천 서비스가 PAD 감정차원들과 함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연구모형에 포함함으로써 의류쇼핑몰의 OMC 서비스 적용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연구의 자극물로 티셔츠 품목의 OMC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의 온라인 패션쇼핑몰(제품추천 서비스를 포함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을 개발하고 응답자들이 이 쇼핑몰을 방문하여 티셔츠의 고객화 과정에 참여하는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의류상품의 OMC 서비스 제공이 초기단계인 점을 고려하여, 가상의 패션쇼핑몰을 개발하여 응답자에게 OMC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제품추천 서비스의 효과 또한 측정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티셔츠 상품의 OMC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션쇼핑몰을 개발하였다.
  • 연구의 자극물로 티셔츠 품목의 OMC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의 온라인 패션쇼핑몰(제품추천 서비스를 포함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을 개발하고 응답자들이 이 쇼핑몰을 방문하여 티셔츠의 고객화 과정에 참여하는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의류상품의 OMC 서비스 제공이 초기단계인 점을 고려하여, 가상의 패션쇼핑몰을 개발하여 응답자에게 OMC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제품추천 서비스의 효과 또한 측정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티셔츠 상품의 OMC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션쇼핑몰을 개발하였다. 티셔츠는 온라인 소비자가 가장 빈번히 구매하는 의류상품이며(Lee et al.
  • 이는 선행연구에서 한계점으로 밝혀진 바대로 소비자가 쇼핑과정을 직접 경험하지 않은 상황에서 실제 쇼핑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통제감이나 쇼핑과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지각하지 못했기 때문으로(Lee & Moon, 2012), 이에 따라 본 연구는 OMC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의 온라인 패션쇼핑몰을 개발하고 쇼핑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실제 쇼핑상황에서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감정차원들을 최대한 연구에 반영하고자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 2010). 이를 통해 OMC 의류쇼핑몰의 제품추천 서비스가 점포분위기 구성요소로서 감각적 반응인 환기를 매개하여 순수 감정차원인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행동 모델 경로와, 제품평가와 인지적 감정차원인 지배력을 매개하여 즐거움에 이르는 인지-감정-행동 경로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고객화된 최종 제품에 대한 기대가 높은 대량고객화 쇼핑상황에서는 전반적인 대량고객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고객화 과정을 거쳐 제공된 최종 제품에 대한 선호적합성 지각이나 제품만족을 통해 유도할 수 있으므로(Franke et al.
  • , 2011; Lee & Lee, 2011; Suh & Son, 2004).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자극-유기체-반응(S-O-R) 모형의 PAD(pleasure-arousal-dominance) 감정차원들을 도입하여 의류상품의 OMC 과정에 제공되는 제품추천 서비스가 OMC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온라인 쇼핑몰의 제품추천 서비스는 자신의 선호에 부합하는 상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는 고객의 상품탐색과정을 지원하여 오프라인 점포의 인적 판매원의 면대면 상품추천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으므로(Huffman & Khan, 1998; Zhang & Jiao, 2007), 온라인 점포의 인적 점포분위기 요소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OMC 제품추천 서비스를 점포환경분위기(store atmospherics) 구성요소로 보고 OMC를 제공하는 온라인 의류쇼핑몰의 점포환경 내 자극요소로 정의하였다. 인적 점포분위기 요소는 하나의 점포환경분위기로서 소비자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제품과 쇼핑과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Babin & Darden, 1995; Goff et al.
  • 특히, 본 연구는 PAD 변수 간 상호 인과관계를 살펴봄으로써 PAD 감정변수들의 행동의도에 대한 예측력을 향상시키고자 한 연구들과(Hui & Bateson, 1991; Kuppens, 2008; J. H. Lee et al., 2011; Massara et al., 2010; Ward & Barnes, 2001), 점포 내에 존재하는 환경자극에 대한 소비자 인지와 감정의 동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 최근의 연구결과를 반영하였다(Kim, 2011; Massara et al., 2010).
  • 본 연구는 S-O-R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온라인 의류쇼핑몰의 OMC 제품추천 서비스라는 점포환경요인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반응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의류쇼핑몰의 OMC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의도를 예측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제품추천 서비스를 오프라인 점포의 인적 환경요인으로 정의하여 점포 내 또 다른 환경요인인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환경자극으로서 소비자의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경로를 통해 감정에 미치는 영향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감정이론과 인지적 평가이론의 의류쇼핑몰 OMC 쇼핑상황에의 적용가능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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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대량고객화는 어떤 방법을 통해 소비자가 자신의 선호가 반영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가? 온라인 대량고객화(Online Mass Customization: OMC)는 소비자가 디자인 선택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선호가 반영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업 측면에서는 점차 심화되는 기업경쟁 속에서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대안으로 고객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Dellaert & Stremersch, 2005; Syam et al.
제춤추천 서비스 중 내용기반 추천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1998). 이 유형의 경우 고객의 과거 구매이력에 근거하여 선호를 도출하는 방법의 한계와 과거 구매이력이 없는 신규 고객에게 적용하기 어렵다는 점이 지적되어 왔다(Avery & Zeckhauser, 1997). 협업 필터링 추천 방식(collaborative filtering: CF)은 목표고객과 유사한 구매이력을 나타내는 이웃고객들의 상품선호를 이용하여 추천하는 것으로, 구전추천이라고 할 수 있다(Hill et al.
협업 필터링 추천 방식은 무엇을 이용하여 제품을 추천하는가? 이 유형의 경우 고객의 과거 구매이력에 근거하여 선호를 도출하는 방법의 한계와 과거 구매이력이 없는 신규 고객에게 적용하기 어렵다는 점이 지적되어 왔다(Avery & Zeckhauser, 1997). 협업 필터링 추천 방식(collaborative filtering: CF)은 목표고객과 유사한 구매이력을 나타내는 이웃고객들의 상품선호를 이용하여 추천하는 것으로, 구전추천이라고 할 수 있다(Hill et al., 1995; Xiao & Benbasat,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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