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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IS를 이용한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방안
Applicability of Emergency Preemption Signal Control under UT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5, 2012년, pp.27 - 37  

박순용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동녕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명수 (국립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정범 (대전발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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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0년간 긴급차량(소방방채청 기준)의 출동 건수 및 출동 시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혼잡으로 인한 출동여건은 나빠지고 있다. 특히, 일반 승용차의 양보가 힘든 상황에서 신호제어 전략은 출동시간을 줄일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서 본 연구에서는 경찰청의 UTIS 사업과 연계하여 신호교차로에서 사용가능한 긴급차량 preemption 알고리즘을 보행자를 고려한 현시전략 및 주기 회복 전략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이를 평가하기 위한 방안으로 VISSIM을 이용하여 대전에 위치한 비연동축 및 연동축에 대하여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모의실험의 객관적 평가를 위해 네트워크 정산 및 검증 과정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고정식 신호제어와 preemption 신호제어에서 긴급차량과 일반차량의 통행시간 및 평균지체를 검토하였다. 긴급차량의 경우 preemption 이후 주기회복에 "Add 또는 Subtract"을 사용할 경우 36.8~43.3%, "Dwell" 방식을 사용할 경우 30.7~46.0%의 통행시간 감소가 확인되었으며, 일반차량의 경우, 비연동축에서 Dwell 방식을 취할 경우 평균지체가 33.5%까지 증가하였으며, 연동축에서는 0.5% 증가만 확인되었다. 또한 비연동축에서 "Add 또는 Subtract"은 0.7%, 연동축에서는 4.5% 평균지체 증가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preemption 이후 주기회복과정은 연동축에서는 "Dwell", 비연동축에서는 "Add 또는 Subtract"의 방식이 우수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연동축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어려울 경우, "Dwell" 방식의 사용은 신중히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t the firefighters have to hurry to the scene to extinguish the blaze, the fire engines could not rushed out due to the worst of traffic condition. Traffic signal control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methods to minimize the fire engines's travel time. The focus of this paper is to devel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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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연구된 보행자 시간 및 UTIS 차량검지 시스템 등을 고려함과 동시에 preemption 이후 일반차량의 지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회복주기 적용시 연동현시 연장 “Dwell” 및 “Add 또는 Subtract”을 이용한 전이방식을 사용하여 비연동축(3개 교차로 미만)과 연동축(5개 교차로 이상)에 대해 긴급차량과 일반차량에 대해 평가해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긴급차량의 통행시간 단축과 안전한 교차로 통과를 위하여 현재 UTIS 사업에서 제시한 통신망의 물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preemption 신호제어 전략 및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대전시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TIS 사업에서 사용되는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긴급차량의 통행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preemption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preemption에서는 현시삽입 방법을 이용하여, single 및 dual-ring에서 구현할 수 있는 현시전략과 보행자 횡단시간을 보장하기 위한 전략, 그리고 일반차량의 지체를 최소화하기 위한 이전주기 복귀 전략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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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긴급차량 preemption 신호제어를 수행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가? 일반적으로 긴급차량 preemption 신호제어를 수행하게 되면, 긴급차량의 통행시간 및 지체는 감소하게 되나 일반차량의 통행시간 및 지체는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preemption 이후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회복 전략이 필요하다.
긴급차량 preemption 알고리즘을 평가하기 위한 방안으로 무엇을 수행하였는가? 특히, 일반 승용차의 양보가 힘든 상황에서 신호제어 전략은 출동시간을 줄일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서 본 연구에서는 경찰청의 UTIS 사업과 연계하여 신호교차로에서 사용가능한 긴급차량 preemption 알고리즘을 보행자를 고려한 현시전략 및 주기 회복 전략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이를 평가하기 위한 방안으로 VISSIM을 이용하여 대전에 위치한 비연동축 및 연동축에 대하여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모의실험의 객관적 평가를 위해 네트워크 정산 및 검증 과정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고정식 신호제어와 preemption 신호제어에서 긴급차량과 일반차량의 통행시간 및 평균지체를 검토하였다.
일반적으로 교통 신호제어에서 사용되는 차량검지기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교통 신호제어에서 사용되는 차량검지기는 루프 검지기로(Inductive Loop Detection) 불특정 다수의 차량을 검지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최근 통신체계의 발전과 UTIS(RSE, OBE, CNS) 사업 등을 통해 개별차량에 대한 검지가 가능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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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소방방재청, "2011년도 구조활동 실적분석", 구조구급과, pp.15, 2012 

  2.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표준 S/W 개발 및 활용방안", 2010 

  3. 박현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 "주요 교차로의 평균지체를 고려한 긴급차량 우선처리 신호모형 개발 : 회복주기의 신호시간 산정을 중심으로", 2006 

  4. 이재영,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대기행렬길이 제약조건을 고려한 Preemption 제어 전략에 관한 연구", 2008 

  5. 양륜호,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긴급차량 우선신호(preemption) 제어 적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2008 

  6. 김상복,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과포화 교통축에서의 Preemption 신호제어 우회기준 설정 방법론 개발", 2010 

  7. Bullock, D., Morales, J. M., and Sanderson, B., "Impact of Signal Preemption on the Operation of the Virginia Route 7 Corridor," Proceedings of the 1999 ITS America Conference, April 19-22, 1999. 

  8. Nelson, E and Bullock, D., "Impact of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on Signalized Corridor Operation: An Evaluation," The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727, pp.1-11, 2000 

  9. Yun, I., Best, M., and Park, B., "Evaluation of Emergency Vehicle Preemption Strategies on a Coordinated Actuated Signal System Using Hardware-in-the-Loop Simuation," The 85th TRB Annual Meeting CD-ROM, 2007 

  10. 도로교통공단,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규격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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