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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6 = no.56, 2012년, pp.149 - 158
권성근 (도로교통공단 안전개선처)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조성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PURPOSES : This research is to evaluate the effects of zig-zag marking. METHODS :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his research adopt Comparison Group method which was developed by Hauer. RESULTS : The findings are as follows. Effectiveness of treatment at all site 1.06, intersection 0.92, median b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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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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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그룹방법이란? | 비교그룹방법(Before After Evaluation with Comparison Group Method)은 교통안전사업이 시행 되지 않은 지점(구간) 중 분석대상 지점과 유사한 지점을 비교대상 지점으로 선정하여, 분석기간 동안의 교통및 도로조건 변화 등의 외적 요인 변화를 고려, 분석지점의 사고 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 |
비교그룹방법의 4단계는? | 비교그룹방법은 다음의 4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1단계는 교통안전사업이 시행되지 않았을 것을 가정한 사고건수(#)를 예측하는 과정이다. 2단계는 사고건수의 분산을 추정하는 과정으로 #을 계산한다. 포아송(Poisson) 분포의 특성상 분산은 평균과같으므로 #의 분산 추정치는 분석대상 지점의 사후 사고건수이고 #의 분산은 Delta Method를 이용하여 추정한다. 3단계는 사고변화(δ)와 효율성 척도(θ)를 추정 하는 단계이다. 일반적으로 효율성 척도 θ가 1보다 작을 경우 교통안전사업 시행으로 인한 사고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4단계는 사고변화(δ)와 효율성 척도(θ)의 편차를 추정하는 과정으로 분석결과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각 단계별 분석내용 및 계산과정은 다음과 같다. | |
경험적 베이즈 방법의 장단점은? | Hauer(1997)에 의해 제안된 경험적 베이즈 방법(Empirical Bayes Method)은 사후 개선사업의미시행 가정 시에 대한 예측치를 경험적 베이즈 관계식을 통해 산출하고 이를 실제 사고건수와 비교하여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경험적 베이즈 방법은 평균으로의 회귀 현상을 반영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평가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나, 모형구축이 복잡하고 많은 자료를 요구하는 단점이 있다. Bayes방법의 계산 과정은 Eq.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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