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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 Method를 이용한 지그재그 노면표시의 교통사고 감소효과 분석
Estimation of Traffic Accident Effectiveness of Zig-zag Marking Using a Comparison Group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6 = no.56, 2012년, pp.149 - 158  

권성근 (도로교통공단 안전개선처)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조성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research is to evaluate the effects of zig-zag marking. METHODS :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his research adopt Comparison Group method which was developed by Hauer. RESULTS : The findings are as follows. Effectiveness of treatment at all site 1.06, intersection 0.92, median b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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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그재그 노면표시는 영국 등에서 주정차 금지 및 감속유도를 위해 설치되고 있는 노면표시로 국내에서도 최근 법령개정을 통해 전국적인 확대 설치가 예상되고 있는 교통안전시설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지그재그 노면표시의 교통사고 감소효과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그재그 차선의 확대 실시 전 시점에서 시범설치 구간에 대한 사고감소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합리적인 시설물 설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또한, 사고건수에 의한 효과분석의 경우 사고의 심각도를 설명할 수 없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 심각도에 대한 고려를 위해 EPDO(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 분석을 사고건수에 의한 효과분석과 병행하여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교그룹을 이용한 사전·사후 분석방법의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분석 대상 지점과 기하구조 및 교통량 등 유사한 교통 및 도로 특성을 보이는 비교지점이 선정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 4단계 과정을 통해 분석대상 지점의 교통사고 감소건수(δ)와 효율성 척도(θ)를 추정하여 지그재그 노면표시의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앞 절에서 고찰한 분석방법 중 지그재그노면표시 설치효과를 분석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정하고자 한다. 앞서 고찰한 4가지 사전·사후 비교분석방법 중 단순사고건수 비교방법과 일대일 비교방법은 적용은 용이하지만 분석의 신뢰도가 낮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의 적용은 배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그재그 차선의 확대 실시 전 시범설치구간에 대한 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시설물 설치효과를 평가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인 설치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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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교그룹방법이란? 비교그룹방법(Before After Evaluation with Comparison Group Method)은 교통안전사업이 시행 되지 않은 지점(구간) 중 분석대상 지점과 유사한 지점을 비교대상 지점으로 선정하여, 분석기간 동안의 교통및 도로조건 변화 등의 외적 요인 변화를 고려, 분석지점의 사고 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비교그룹방법의 4단계는? 비교그룹방법은 다음의 4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1단계는 교통안전사업이 시행되지 않았을 것을 가정한 사고건수(#)를 예측하는 과정이다. 2단계는 사고건수의 분산을 추정하는 과정으로 #을 계산한다. 포아송(Poisson) 분포의 특성상 분산은 평균과같으므로 #의 분산 추정치는 분석대상 지점의 사후 사고건수이고 #의 분산은 Delta Method를 이용하여 추정한다. 3단계는 사고변화(δ)와 효율성 척도(θ)를 추정 하는 단계이다. 일반적으로 효율성 척도 θ가 1보다 작을 경우 교통안전사업 시행으로 인한 사고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4단계는 사고변화(δ)와 효율성 척도(θ)의 편차를 추정하는 과정으로 분석결과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각 단계별 분석내용 및 계산과정은 다음과 같다.
경험적 베이즈 방법의 장단점은? Hauer(1997)에 의해 제안된 경험적 베이즈 방법(Empirical Bayes Method)은 사후 개선사업의미시행 가정 시에 대한 예측치를 경험적 베이즈 관계식을 통해 산출하고 이를 실제 사고건수와 비교하여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경험적 베이즈 방법은 평균으로의 회귀 현상을 반영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평가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나, 모형구축이 복잡하고 많은 자료를 요구하는 단점이 있다. Bayes방법의 계산 과정은 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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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im, Jeong-Hyun, et al.(2008), Estimation of accident effectiveness based upon the location of traffic signal using C-G Method,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8 

  2. Mun, Sung-Ra(2012), Evaluation of road safety audit on existing freeway by empirical bayes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3. Yun, Ilsoo, et al.(2011), Study of effect of the point to point speed enforcement system using a comparison-group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3. 

  4. Lee, Dongmin, et al.(2007), A safety evaluation of shoulder rumble strips on freeway using C-G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9. 

  5. Lee, Soo-Il, et al.(2000),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installing rumble strips on reduction in accident severity using a bayesian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25. 

  6. Soo-Il Lee, et al.(2008),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Installing Rumble Strips on Reduction in Accident Severity Using a Bayesian Method, Seoul studies, Vol. 4. 

  7. Korea Road Traffic Authority(2011), Statistical analysis for traffic accidents 

  8.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http://www.law.go.kr/main.html 

  9.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http://taas.koroad.or.kr/index.jsp 

  10. Harwood, D., et al.(2003), Safety Effectiveness of Intersection Leftand Right Turn Lan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40, National Reaearch Council, pp. 131-139. 

  11. Hauer, E.,(1997),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in Road Safety, Pergamon. Oxford, UK 

  12. Patel, R.,(2007), Estimating Safety Benefits of Shoulder Rumble Strips on Two lane Rural Highways in Minneso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019, National Reaearch Council, pp. 205-211. 

  13. Persaud, B.,(2001),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of the Safety Effect of U.S. Roundabout Conversions Using the Empirical Bayes Metho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51, National Reaearch Council, pp. 1-8 

  14. Shen, J. and A. Gan.(2003), Development of Crash Reduction Factor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40, National Reaearch Council, pp. 5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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