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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3, 2012년, pp.465 - 473
김학선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학과) , 차진경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xperience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are now pursuing a bachelor degree of nursing at a three year nursing school. Method: The study employs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For this study 19 nursing students of a reformed nursing coll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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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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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간호 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 1903년 보구여관 간호부양성소에서 시작된 우리나라 간호 교육은 여러 차례 변화를 거쳐왔고 1955년 국내 최초로 4년제 대학과정이 이화여대에 개설된 이후 반세기 동안 간호학과의 학제는 전문대학의 3년제와 일반대학 4년제로 이원화된 교육체계가 운영되어 왔다. 이원화된 학제를 통합하고자 하는 염원은 1980년대의 간호교육의 발달과제로 기본교육과정을 4년제로 일원화하는 것으로써 구체화되었다(신미자 등, 2009). | |
간호계 학제 개편 과도기에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은? | 학제개편에 따른 과도기 시점에서 이들 중 상당수는 그대로 3년제 학제로 졸업하거나 4년제로 전환된 새로운 학제의 경험을 하게 되겠으나 대상학생 전원은 4년제로 학업을 연장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의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본다. 결과적으로 학제개편 혼란기를 경험하는 학생들이 전체 간호학 졸업생의 과반수를 상회하고 학제개편 혼란기는 향 후 1∼2년의 단기간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 |
학제개편의 궁극적 목표는? | 그러나 개편된 학제 결정의 어려움을 겪었던 첫 졸업생과 4학년으로 올라간 학생 대상자들이 교육 현장에 실재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연구는 학제개편이 이루어진 것과 동시에 이제 시작해야 하는 실정이다. 학제개편은 궁극적으로는 학습자의 잠재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학교와 사회에서의 적응을 돕는 것이며, 단기적 목표는 학습자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져야 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학습자의 욕구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김성일,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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