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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변화에 따른 TV드라마 제작자의 적응행동변화
Changing Adaptive Behaviors of TV Drama Produc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627 - 638  

임성준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이준근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략콘텐츠본부) ,  추승엽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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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지식기반 산업이자 프로젝트기반 조직의 성격을 가진 방송 드라마 산업을 대상으로 드라마 제작자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 내 외부를 넘어 연출자, 작가, 배우 등의 자원을 재조합하는 역동적 능력을 실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 속해있던 1994년-2002년 시기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속해있던 2003년-2009년의 시기에 드라마 제작자들이 상대적으로 동일한 자원을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정도가 낮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실증연구 결과는 작가와 배우를 제외한 환경변화에 따른 연출자의 반복적 이용정도차이에 대한 가설이 부분적으로 검증되었으나, 추가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예측된 경향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프로젝트성 조직은 안정적인 환경에서는 동일한 자원을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더욱 효율을 추구하는 행동을 하며,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상대적으로 동일한 자원을 반복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을 낮게 가져가 다양한 인적자원의 조합을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s the concept of dynamic capability to recombine the resources such as directors, writers, and actors in the TV drama industry which is one of the most knowledge-based and project-based organizations. Based on the extant literature, it is argued that an organization's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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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역동적 능력이 발현되는 상황적합이론의 일반적인 명제와 함께, 동일한 프로젝트 조직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영화제작사들이 환경의 특성에 따라 인적자원의 활용패턴을 다르게 취함으로써 환경에 적응한다는 사실을 밝힌 연구결과들[9][11-13]이 드라마제작 산업에서도 일관되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 TV 드라마제작 산업을 대상으로 상이한 환경특성을 가진 1994년~2003년 이전 시기와 2003년~2009년의 시기의 두 기간 동안 드라마제작자들의 인적자원 활용 패턴의 변화에 주목하여 이들의 환경변화에 대응한 적응행동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렇듯 한류를 만들어낸 드라마제작 산업은 그 영향력을 가늠할 때 향후 국가의 발전을 견인할 유망산업으로 평가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드라마 제작 산업에 대한 대개의 연구들은 연출, 제작, 작가론과 한류에 따른 성과 부분에 집중되어 있으며 체계적인 경영학적 접근의 연구는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2][7]. 따라서 본 연구는 경영학적 관점에서 한국의 드라마제작 조직들이 환경변화에 어떻게 적응해왔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총 연구대상인 714편의 드라마를 단위로 제작자, 연출자, 작가, 배우의 평균 참여 편수가 1기와 2기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만약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프로젝트조직에서 더욱 다양한 인적자원이 활용될 것이라는 본 연구의 명제가 맞는다면 1기에 비해 불확실성이 높아진 2기에 인적자원(제작자, 연출자, 작가, 배우)들의 평균 참여편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불확실성이 낮은 환경과 상대적으로 동태적이고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처한 드라마 제작자들의 인적자원 활용패턴 간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인 시기에 따른 각 제작자별 인적자원 활용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제작자별 D1과 D2, W1과 W2, A1과 A2의 차이를 검증하는 대응표본 t-test를 사용하였으며, 통계분석 패키지로 SPSS 17.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지식기반 산업이자 프로젝트조직의 성격을 가진 방송 드라마 산업을 대상으로 드라마제작자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연출자, 작가, 배우 등의 자원을 기업 내·외부를 넘어 재조합   재배치하는 역동적 능력에 대해 실증적으로 접근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역동적 능력이 발현되는 상황적합이론의 일반적인 명제와 함께, 동일한 프로젝트 조직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영화제작사들이 환경의 특성에 따라 인적자원의 활용패턴을 다르게 취함으로써 환경에 적응한다는 사실을 밝힌 연구결과들[9][11-13]이 드라마제작 산업에서도 일관되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 TV 드라마제작 산업을 대상으로 상이한 환경특성을 가진 1994년~2003년 이전 시기와 2003년~2009년의 시기의 두 기간 동안 드라마제작자들의 인적자원 활용 패턴의 변화에 주목하여 이들의 환경변화에 대응한 적응행동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구체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 처해있던 1994년~2002년 시기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처해있던 2003년~2009년의 시기에 드라마제작자들이 상대적으로 동일한 자원을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정도가 낮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실증연구 결과는 전반적으로 예측된 경향성을 보이고 있지만 환경변화에 따른 연출자의 반복적 이용정도 차이에 대한 하부가설만이 통계적으로 검증되었다.
  • 세부가설 a : 드라마제작자들은 안정적인 환경에 처해있던 1994년~2002년의 시기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처해있던 2003년~2009년의 시기에 상대적으로 동일한 연출자를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정도가 낮을 것이다.
  • 세부가설 b : 드라마제작자들은 안정적인 환경에 처해있던 1994년~2002년의 시기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처해있던 2003년~2009년의 시기에 상대적으로 동일한 작가를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정도가 낮을 것이다.
  • 세부가설 c : 드라마제작자들은 안정적인 환경에 처해있던 1994년~2002년의 시기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처해있던 2003년~2009년의 시기에 상대적으로 동일한 배우를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정도가 낮을 것이다.
  • 연구가설 : TV드라마제작 프로젝트 조직에서는 안정적인 환경에서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동일한 인적자원을 반복적으로 활용하는 정도가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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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산업 중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드라마 산업은 어떤 현상을 촉발시켰는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화산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장 각광받는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1]. 특히 문화산업 중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드라마 산업은 ‘한류(Korean Wave)'로 대변되는 현상을 촉발시켰으며, 대중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확대에 따라 종합적인 성격을 띤 산업으로 성장하여 왔다[2][3]. 한류의 개념은 90년대 후반부터 중국 언론이 한국의 대중문화의 유행현상을 보도함에 있어서 사용한 용어에서 기인하였으며, 실제 한류 현상의 구체적 시발점은 한국 TV 드라마의 중국 내 방영이었다[4].
한류열풍의 중심이 된 시청자들에게 가장 선호되는 프로그램 장르 중 하나로서 방송사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콘텐츠는? 한류의 개념은 90년대 후반부터 중국 언론이 한국의 대중문화의 유행현상을 보도함에 있어서 사용한 용어에서 기인하였으며, 실제 한류 현상의 구체적 시발점은 한국 TV 드라마의 중국 내 방영이었다[4]. 즉, TV 드라마는 한류열풍의 중심이 된 시청자들에게 가장 선호되는 프로그램 장르 중 하나로서 방송사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콘텐츠이다[5].
자원기반관점의 문제점은?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불확실한 환경변화의 상황에서 조직이 어떻게 경쟁우위를 지속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설명이 충분치 못한다는 비판이 존재한다[10]. 즉, 유사 자원을 보유한 조직간 성과 차이나 환경변화에 따라 조직외부의 자원을 활용하는 조직들의 행동을 설명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같은 맥락에서 자원준거관점의 후속 연구들은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을 단순한 자원의 보유가 아닌 기업 내외부를 넘나드는 자원의 조합과 창출 능력으로 확대하여 접근하고 있다[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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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오진호, "영상산업과 문화산업의 발전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9권, 제4호, pp.12-15, 2011. 

  2. 김훈, TV드라마 산업의 수익구조와 현안, 한울아카데미, 2011. 

  3. 이장우, 이강복, "한류 드라마 콘텐츠의 국제경쟁력과 해외진출 전략", 경영학연구, 제36권, 제6호, pp.1419-1447, 2007. 

  4. 허진, "중국의 '한류(韓流)' 현상과 한국 TV 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6-1호, pp.7-537, 2002. 

  5. 장규수, "한류의 어원과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166-173, 2011(9). 

  6. 장병희, 이양환, 임성철,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드라마 시청 - TV, PC, 모바일 플랫폼 간 적소분석", 방송통신연구, 2010년 가을호, 130-165, 2010. 

  7. 이종님, "방송한류의 현황과 문제점 - 국내 방송 시장환경 변화와 드라마 제작 환경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07년 방송한류의 성과와 과제", pp.2-63, 2007(12). 

  8. C. Jone, and R. J. DeFillippi, "Back to the future in film: Combining industry and self-knowledge to meet career challenges of the 21st century,"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0, pp.89-104, 1996. 

  9. 임성준, 서석배, "환경변화에 따른 프로젝트성 산업 내 조직의 적응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1960년대와 1970년대 한국영화제작사들의 자원활용패턴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2권, 제4호, pp.1127-1155, 2003. 

  10. K. M. Eisenhardt, and J. A. Martin, "Dynamic Capabilities: What are the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1, pp.1105-1121, 2000. 

  11. 임성준, 김종준, "환경특성이 영화제작사 작품장르의 다양성과 인적자원 활용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960년-1998년 한국영화제작산업을 대상으로", 인사조직연구, 제11권, 제2호, pp.79-108, 2003. 

  12. 임성준, 박연주, "한국영화산업에서의 상황적합적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6권, 제2호, pp.103-121, 2003. 

  13. 임성준, 김주수, "한국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통합적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12권, 제3호, pp.1-25, 2011. 

  14. B. Wernerfelt, "The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5, No.2, pp.171-180, 1984. 

  15. K. R. Conner, "A Historical Comparison of Resource-Based View and Five Schools of Thought within Industrial Organization Economics: Do We Have a New Theory of the Firm?," Journal of Management, Vol.17, No.1, pp.121-154, 1991. 

  16. J. Barney,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Vol.17, No.1, pp.99-120, 1991. 

  17. D. J. Teece, G. Pisano, and A. Shuen, "Dynamic capability andstrategic management," Strategy Management Journal, Vol.18, No.7, pp.509-533, 1997. 

  18. D. Miller and J. Shamsie, "The Resource -Based View of the Firm in Two Environments: The Hollywood Film Studios from 1936 to 1965,"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9, No.3, pp.519-543, 1996. 

  19. T. Burns and G. M. Stalker, The Management of Innovation. London: Tavistock, 1961. 

  20. P. R. Lawrence and J. W. Lorsch, Organization and Environment: Managing Differentiation and Integration. Boston: Harvard University, 1967. 

  21. R. T. Keller, "Cross-functional Project Groups in Research and New Product Development: Diversity, Communications, Job Stress and Outcom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4, pp.547-555, 2001. 

  22. H. Mintzberg, The Structuring of Organizations.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NJ, 1979. 

  23. T. R. Zenger and B. S. Lawrence, "Organizational Demography: The Differential Effects of Age and Tenure Distributions on Technical Communic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2, No.2, pp.353-376, 1989. 

  24. J. Pfeffer, Organizations and Organization Theory, MA, Pitman, 1982. 

  25. D. G. Ancona, and D. Caldwell, "Demography and Design: Predictors of New Product Team Performance," Organization Science, Vol.3, No.3, pp.321-341, 1992. 

  26. 이정훈, 박은희, "외주제작정책 도입 이후 지상파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2호, pp.31-58, 2008. 

  27. 김병선, "프로그램 편성 비율 고시가 지역 지상파 방송 편성에 미치는 영향-의무 외주 제작 비율 및 자체 편성 비율 고시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3호, pp.5-541, 2008. 

  28. 장용호, 노동렬, "드라마 산업의 수직적 해체와 생산요소시장의 부상 과정",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1호, pp.153-185, 2008. 

  29. 김진웅, "지상파방송 외주제작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방송문화연구, 제17권, 제1호, pp.123-145, 2005. 

  30. 김진웅,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1호, pp.6-35, 2008. 

  31. 노동렬, "수직적으로 해체된 드라마 시장에서의 전략적 생산요소 결합방식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3호, pp.7-5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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