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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4, 2012년, pp.543 - 558
김수만 (대한통운) , 최해섭 (인천항만공사) , 김연성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 유홍성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 유석천 (동국대학교 경영학부) , 김서영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useful suggestions by analyzing causal effect relationship between port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n port industry. Methods: The collected data through the survey were analyzed using multi-regression analysis. The m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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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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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법에서 항만이란? | 항만법 제2조에 "항만"이란 "선박의 출입, 사람의 승선·하선, 화물의 하역·보관 및 처리, 해양친수활동 등을 위한 시설과 화물의 조립·가공·포장·제조 등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시설이 갖추어진 해상교통과 육상교통의 접속지"로 정의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의 항만은 국민경제와 공공의 이해에 밀접한 관계가 있고 주로 외항선이 입항·출항하는 “무역항”을 의미한다. | |
항만물류의 목적은? | 즉, 항만을 경유하는 경제재의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적, 공간적 거기를 물리적으로 극복함으로써 그 경제재의 효용인 경제적 가치의 증대를 도모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따라서 항만물류는 궁극적으로 항만의 터미널 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항만을 경유하는 경제재의 포괄적인 물류 합리화를 추진함으로써 기업의 번영을 통한 경제의 안정적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인천항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연구의 목적은?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항만에 적합한 서비스품질요인들과 측정도구를 개발한다. 둘째,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 성과 등의 연구모형을 구성하여 인과관계를 검증한다. 셋째, 서비스품질의 각 차원들이 고객만족도에 대한 상대적인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하고 전략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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