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
The Impact of Korean Restaurant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 Focused on Ulsan Metropolitan City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8 no.1, 2012년, pp.199 - 212  

전유명 (울산과학대학교 호텔조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식의 세계화에 대해 정부, 학계 및 외식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이 시점에 외식업체 중 한식당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울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고객 188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PSS 12.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분석, 요인 분석, 신뢰성 분석, 상관 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은 3개의 요인으로, 고객만족과 경영성과는 1개 요인으로 추출되어졌으며,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경영성과간의 관계 분석에서 모두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은 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편리성 순으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은 인적 서비스, 물리적 환경 순으로 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식당을 이용한 고객의 만족은 경영성과에 p<0.001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government, academia and the food service industry have keen interest in tbe glob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foo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Korean food restaurants and 188 customers 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외식업체 중 한식당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경영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울산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대해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 사용되어진 설문지는 서비스 품질 (Jang KS 등 2009; Jung HS 등 2009; Park SK . Lee KC 2011), 고객만족도(Kang YS 등 2011), 경영성과(Lim HC 2006; Kim HI 2006)에 대한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설문문항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에 부합되도록 수정 . 보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검토된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과 경영성과를 토대로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편리성 등 한식딩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고객 만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한식당을 경영하는 경영자에게 이론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설문지의 내용은 서비스 품질에 관한 13문항, 방문만족도, 인적만족도, 메뉴 만족도, 가격만족도 물적만족도 등 고객만족도에 관한 5문항, 경영성과에 대한 6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7문항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경영성과의 측정지표는 재무적 성과지표와 비재무적 성과지표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Koo BK 2003), 본연구에서는 비재무적 성과로 경영성과에 대한 품질 성과 측면인 고객의 인식에 대해 연구를 하려고 한다. 서비스품질, 고객만족과 경영성과는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리 커트 5점 척도(5-point Likert Scale)를 이용하였다.
  • 한식의 세계화에 대해 정부, 학계 및 외식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이 시점에 본 연구는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한식당을 경영하는 경영자에게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하려고 하였다. 특히, 외식분야에 서비스 품질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만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시도되는 연구로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편리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편리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고객 만족도는 한식당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의 고객 만족도는 한식당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이 느끼는 고객만족을 독립변수로 사용하고, 경영성과 (품질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과 같다.
  • 가설 2 한식당의 서비스 품질.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편리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