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9, 2012년, pp.37 - 60
This essay is discusses the phase on expression as experimental animation for the tendency of the animation which appeared newly 1960s in Japan by "3 members in animation". In general, experimental animation is contrary to traditional animation. "3 members in animation" tried to present the concept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애니메이션 3인의 회는 왜 결성되었는가? | 1960년 결성된 「애니메이션 3인의 회」(アニメーション3人の会) 가 일본의 실험적 애니메이션의 출발점이 되었다고 본다. 「애니메이션 3인의 회」는 종래의 애니메이션 표현의 대안으로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결성되었으며 이후 새로운 경향을 형성한 인디펜던트 작가들의 창작 활동의 바탕이 마련되었기 때문이 다. 1960년대 인디펜던트 작가들은 「애니메이션 3인의 회」가 주최한 상영회 및 애니메이션 페스티발에 참여하여 각자의 작품을 발표하는 기회를 가졌으며 기존의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참신하고 진보적인 애니메이션 표현을 보여줌으로써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새롭게 제시해 갔다. | |
애니메이션 3인의 회는 언제 결성되었는가? | 1960년 결성된 「애니메이션 3인의 회」(アニメーション3人の会) 가 일본의 실험적 애니메이션의 출발점이 되었다고 본다. 「애니메이션 3인의 회」는 종래의 애니메이션 표현의 대안으로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결성되었으며 이후 새로운 경향을 형성한 인디펜던트 작가들의 창작 활동의 바탕이 마련되었기 때문이 다. | |
폴 웰스는 실험적 애니메이션을 전통적 애니메이션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보고 항목과 조건을 제시했는데, 그 항목과 조건은 무엇인가? | 3) 우선 그는 전통적 애니메이션으로서 디즈니 작품을 들었다. 그리고 전통적 애니메이션의 항목 및 조건은 형상, 구체적 연속성, 내러티브 형식, 내용의 진화, 스타일의 통일, 예술가의 부재, 대화의 역학을 언급 했다. 한편 실험적 애니메이션의 항목 및 조건으로서는 추상화, 구체적 비연속성, 해석적 형식, 물질성의 진화, 복합적인 스타 일, 예술가의 현존, 음악성의 역학이 언급되었다. 예를 들면 전통적 애니메이션과 실험적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구분하는 항목들 중에서 실험적 애니메이션에서의 「복합적인 스타일」은 전통적 애니메이션에서 언급된 「스타일의 통일」과는 상반된다. |
박제철, 인터미디어성을 통한 영화의 특정성 재발명, 영상예술연구, 제12호(2008. 5), pp.113-135.
권유정, "인터미디어의 속성을 통해 바라본 플럭서스에 대한 고찰",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11).
유은선, "상업화에 따른 실험 애니메이션의 사회 문화적 측면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1999).
Wells, P., Understanding animation, Routledge, 1998.
Furniss, M., Art in motion: Animation aesthetics, John Libbey, 1998.
森卓也, アニメ?ション入門, 美術出版社, 1966.
四方田犬彦, 日本映?史, 集英社新書, 2000.
津堅信之, アニメ?ション?入門, 平凡社, 2005.
渡?泰.山口且訓, 日本アニメ?ション映?史, 有文社, 1977.
津堅信之, 日本アニメ?ションの力, NTT出版, 2004.
津堅信之, アニメ作家としての手塚治?, NTT出版, 2007.
伊奈新祐 編, メディアア?トの世界 ??映像 1960-2007, ?書刊行?, 2008.
A. L. リ?ズ ??映像の?史:映?とビデオ, 晃洋書房, 2010.
顔?暉, セレクティブ.アニメ?ションという ?念技法-リミテッド.アニメ?ションの限界を超えて, アニメ?ションの映??, 臨川書店, 2009.
朴紀?, 1960年代の日本アニメ?ションにおけるリミテッド技法の創造的進化, 現代映?思想論の行方-ベンヤミン、ジョイスから?澤明, 宮崎駿まで-, 晃洋書房, 2010.
木村智哉, 1960年前後の日本におけるアニメ?ション表現の?革, 美?, 第61?2?, 237?(2010.12.31).
DVD (쿠리 요지 작품집).
DVD (애니메이션 3인의 회와 실험아니메).
DVD (테즈카 오사무 실험 애니메이션 작품집).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