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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8 no.3, 2012년, pp.117 - 123
김진우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장호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Tribological properties of hybrid type friction materials were studied. Hybrid friction materials were produced by combining non-steel(NS) and low-steel(LS) type friction materials. The emphasis of the investigation was given to possible synergistic effects from the two different friction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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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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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마찰재 중 금속계 마찰재의 특징은 무엇인가? | 자동차용 마찰재는 철섬유가 5~15% 함유된 금속계 마찰재와 철섬유가 함유되지 않은 유기계 마찰재로 분류된다. 금속계 마찰재는 유기계 마찰재보다 기계적 강도와 열전도도가 높기 때문에 고온에서 페이드 현상이 유기계 마찰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고 마찰계수의 회복도 빠른 반면에, 유기계 마찰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경도에 의해 상대재에 대한 공격성이 크다[5]. 유기계 마찰재는 금속계 마찰재에 비해 기계적 강도는 약하나 상대재에 대한 공격성이 적으며, 상대적으로 고온에서의 페이드 현상이 심하게 발생한다. | |
크립 그론이란 무엇인가? | 제동안정성은 제동 시 마찰계수 수준, 마찰환경(속도, 온도, 압력)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 고온에서 마찰재 성분 특히 수지, 유기물이 열분해 됨으로써 발생하는 마찰면 파괴가 주 원인인 페이드(fade) 현상과 마찰계수 회복(recorvery) 등으로 판단하며, 내구성은 마찰재의 강도, 마찰재와 상대재의 마모율로 판단한다. 제동 시 발생하는 소음 중 저주파수 대역에 해당하는 크립 그론(creep groan)은 스틱-슬립(stick-slip) 현상과 연관되어 있으며, 스틱-슬립 현상은 마찰재의 강성과 관련되어있다[1]. 이러한 제동특성은 마찰재와 상대재의 마찰특성에 의해 결정되지만[1-4], 일반적으로 마찰재의 마찰특성이 상대재에 비해 제동특성에 더 큰 영향을 준다[4]. | |
제동안정성은 무엇으로 판단하는가? | 자동차용 마찰재는 제동 시 안정된 승차감을 위해 제동안정성, 내구성과 저소음 등의 마찰특성이 요구된다. 제동안정성은 제동 시 마찰계수 수준, 마찰환경(속도, 온도, 압력)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 고온에서 마찰재 성분 특히 수지, 유기물이 열분해 됨으로써 발생하는 마찰면 파괴가 주 원인인 페이드(fade) 현상과 마찰계수 회복(recorvery) 등으로 판단하며, 내구성은 마찰재의 강도, 마찰재와 상대재의 마모율로 판단한다. 제동 시 발생하는 소음 중 저주파수 대역에 해당하는 크립 그론(creep groan)은 스틱-슬립(stick-slip) 현상과 연관되어 있으며, 스틱-슬립 현상은 마찰재의 강성과 관련되어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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