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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1 no.3, 2012년, pp.49 - 65
김이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판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이상철 (그리스도대학교 경영학부) , 서영호 (경희대학교 경영학부)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followers'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twitter based o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In particular, central route(information itself) and peripheral route(twitterian's trustworthiness) are tested to reveal which has a more influential role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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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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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성장률은 연간 몇 %인가? | 한국인터넷진흥원[7] 의하면 현재 SNS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SNS의 성장률은 연간 47%로 인터넷 이용자의 80%가 SNS로부터 파생한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최근에는 모바일 SNS의 성장세가 눈부시며, 모바일 특유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개발되고 있는 상황이다. | |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란 무엇인가? |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는 블로그와 같이 자신의 일상이나 유용한 정보 등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유사하나 140자 이내의 짧은 글로 소식을 전해야 하기 때문에 “Micro Blog”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2].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사전적 의미는 한두 문장 정도의 짧은 메시지를 이용하여 여러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블로그(Blog)의 한 종류로 미니블로그(MiniBlog)라고도 불린다[3]. | |
정보시스템의 성공이나 지속사용 의도를 나타내기 위한 만족이라는 개념의 두 가지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정보시스템의 성공이나 지속사용 의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만족이라는 개념은 두 가지의 문제점이 있다. 첫째, 만족을 설명할 수 있으나 불만족은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불만족을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사용자의 위험을 측정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둘째, 만족은 일시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변화되는 사용자의 태도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정보시스템 관련 문헌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태도가 변화되는 것에 대해 다루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29]. Rosenberg and Czepiel[32] 소비자 만족이 측정될 수 있는 평가적 지향성(Evaluation Orientation)을 지닌다는 점에서 하나의 태도로 보았으며, 또한 소비자 만족은 구매나 소비에 우선해서 존재할 수 없다는 점에서 특별한 종류의 태도라고 하고 있다. |
김대진,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을 위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학위 청구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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