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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말기암환자에 대한 완화의료의 중요성은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암정복10개년계획을 수립하면서 암에 대한 정책을 기획하였고, 추진되었다. 말기암환자 완화의료사업에 대한 법적 근거를 제시하는 암관리법과 제2기 암정복10개년 계획의 내용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의 호스피스 완화의료 제도화 현황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제도화는 국가암관리사업의 커다란 틀 안에서 발전되어 왔다. 완화의료기관의 확대 및 전문인력 양성과 질적 향상 등에 대해 2013년 완화의료 수가 본 사업이 시작된 이후에도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발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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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mportance of palliative care for terminal cancer patients has been emphasized globally. Korea has formulated and implemented its policy for cancer control as it drew up a 10-year plan for cancer patient care. We examined Korea's National Cancer Act and the second 10-year plan for cancer pati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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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암정복10개년계획을 수립하면서 암에 대한 정책을 기획하였고, 추진되었다. 말기암환자 완화의료사업에 대한 법적 근거를 제시 하는 암관리법과 제2기 암정복10개년 계획의 내용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의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제도화 현황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호스피스ㆍ완화의료의 제도화는 국가암관리사업의 커다란 틀 안에서 발전되어 왔다.
  • 002년 노인질환 종합대책 및 건강증진 종합계획의 일환으로 호스피스사업 활성화 추진대책이 표명되면서, 2003∼2004년 2개년에 걸쳐 말기암환자 호스피스 시범 사업이 실시되었다(5). 시범사업은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호스피스ㆍ완화의료 관리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서비스의 모형개발 및 향후 정책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암정복10개년계획에는 암예방, 검진, 암환자 지원 및 호스피스ㆍ완화의료에 대한 정책도 암정복10개년계획 안에서 수립되고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호스피스ㆍ완화의료제도적 발전에 대해 간략히 고찰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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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화 의료란 무엇인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완화의료(palliative care)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2). 완화 의료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과 관련된 문제에 직면한 환자와 그 가족들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통증 및 다른 신체적, 정신적, 영적 문제들에 대한 조기발견과 꼼꼼한 평가, 그리고 치료를 통한 고통의 예방과 경감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정의하고 있다.
말기암환자란 무엇인가? 암관리법에 의하면 말기암환자는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근원적인 회복의 가능성이 없고 점차 악화되며 수개월 내에 사망할 것으로 의학적 진단을 받은 암환자로 정의하고 있다(4). 또한 말기암환자 완화의료는 말기암환자를 대상으로 암환자의 통증과 증상의 완화 등을 포함한 신체적, 심리사회적, 영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치료를 통하여 말기암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의료를 말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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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ung KW, Park S, Kong HJ, Won YJ, Lee JY, Park EC, et al. Cancer statistics in Korea: incidence, mortality, survival, and prevalence in 2008. Cancer Res Treat 2011;43:1-11. 

  2. World Health Organization. Palliative care.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c2007. 

  3. UICC [Internet]. Geneva: Union for International Cancer Control; c2010 [cited 2012 Nov 3]. Available from: http://www.uicc.org. 

  4. Cancer Control Act [Internet]. Seoul: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 tion; c2011 [cited 2012 Nov 3].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LSW /lsSc.do?mouseY293&menuId0&p1&subMenu1&searchChk2&lawSearchNameLicLs%2C0&query%EC%95%94%EA%B4%80%EB% A6%AC%EB%B2%95#liBgcolor0. 

  5. Park EC. National Cancer Control Policy: theory and practice. Goyang: National Cancer Center; 2010. 

  6. Yun YH, Lee MK, Chang YJ, Chang HY, Kim S, Choi JS, et al. The life-sustaining treatments among cancer patients at end of life and the caregiver's experience and perspectives. Support Care Cancer 2009;18:189-96. 

  7. Kwon YC, Yun YH, Lee KH, Son KY, Park SM, Chang YJ, et al. Symptoms in the lives of terminal cancer patients: which is the most important? Oncology 2006;71:69-76. 

  8. 2011 States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supporting policy. Goyang: National Cancer Center; 2012. 

  9. A survey on public perception of dying with dignity [Internet]. Goyang: National Cancer Center; 2008. Oct 29 [cited 2012 Nov 3]. Available fro m:http://ncc.re.kr/pr/notice_view.jsp?current_page1&nws_id533. 

  10. Kang J, Koh SJ, Yoo YS, Choi YS, Choi JY, Chang YJ, et al. Development of the standard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program in Korea: results from the demonstration project. J Palliat Med 2010;13:703-10. 

  11. Kim DG, Kim JS. Strategies for development of hospice reimbursement. J Korean Med Assoc 2008;51:5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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