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2, 2012년, pp.71 - 95
Nowadays, the big issues on mathematics education are mathematical modeling, mathematization, and problem solving. So, this paper looks about these issues. First, after 1990's, the researchers interested in mathematical model and mathematical modeling. So, this paper looks about mathematical model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모델은 기본적인 수학적 구조로도 생각되는데,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 이 표현매체에는 기호나 언어, 다이어그램과 같은 전통적 매체를 비롯하여 컴퓨터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그래픽과 같은 전자매체도 포함된다. 또한, 수학적 모델은 수학적 모델링에 이용되는 기본적인 수학적 구조로도 생각할 수 있는데, 그래프, 식, 화살표, 표, 알고리즘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38]. 사실, 인지과학자는 간단히 ‘모델’ 이라고 지칭하는 개념적 체계를 묘사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엄밀하고도 정확해 보이는 용어로, ‘표현’이나‘쉐마’, ‘상황인지 구조’ 등을 사용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 |
표현매체에는 무엇들이 포함되는가? | 또는 간단히, 수학적 모델은 다양한 표현매체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표현되는 개념체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표현매체에는 기호나 언어, 다이어그램과 같은 전통적 매체를 비롯하여 컴퓨터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그래픽과 같은 전자매체도 포함된다. 또한, 수학적 모델은 수학적 모델링에 이용되는 기본적인 수학적 구조로도 생각할 수 있는데, 그래프, 식, 화살표, 표, 알고리즘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38]. | |
수학적 모델에 대한 Doerr와 English의 정의는 무엇인가? | Doerr와 English[20]은 ‘모델은 요소, 조작, 관계, 규칙의 체계로 몇몇 다른 유사한 체계의 활동을 묘사하고 설명하고 예견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고 정의한다. 즉, 수학적 모델은 어떤 현상의 특성들에 근접하는 수학적 구조이며, 그것을 고안하는 과정이 수학적 모델링이다[38]. |
권기석, 박배훈, 고등학교에서 수학적 모델링의 활용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36(1997), No.2, pp. 149-159.
류성림, 이산수학에서의 수학적 모델링, 청람수학교육 11(2003), pp. 127-165.
류희찬, 수학교육에서 '모델링' 지도의 의미와 방안, 청람수학교육 11(2003), pp. 1-19.
우정호 역,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Polya 저, (주) 천재교육, 1999.
우정호, 정영옥,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나귀수, 임재훈 역, 수학적 발견 I, II, 서울 : 교우사, 2005.
장혜원, 중등 수학의 대수와 함수 영역에서의 모델링, 청람수학교육 11(2003), pp. 41-65.
정영옥,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 지도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조완영, 미적분 영역에서의 모델링, 청람수학교육 11(2003), pp. 167-187.
주미경, 모델링 지도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1(1991), No.1, pp. 53-61.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수학교육신론, 서울 : 문음사, 2007.
J. De Lange, & H. B. Verhage, Math A and achievement testing, in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1987), Vol.3, pp. 243-248.
H. M. Doerr, & L. English, "A modeling perspective on students'mathematical reasoning about data".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2003), No.2, pp. 110-136.
J. A. Dossey, S. McCrone, F. R. Goirdano, & M. D. Weir, Mathematics methods and modeling for today's mathematics classroom, CA: Brookscole, 2002.
L. English, & B. Sriraman, "Problem solving for the 21st century, in Sriraman, B. & English, L." (Eds.) Theories of mathematics education, NY: Springer, 2010, pp. 263-290.
H. Freudenthal,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73.
H. Freudenthal,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1.
T. Johnson, & R, Lesh,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on technology-based representational media, In R. Lesh, & H. Doerr", Beyond constructivism-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NJ., 2003, pp. 35-58.
G. Kaiser, & B. Sriraman, "A global survey of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modeling in mathematics education",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38(2006), No.2, pp. 281-292.
R. Lesh, K. Cramer, H. M. Doerr, T. Post, & J. S. Zawojewski, "Model development sequences, In R. Lesh, & H. Doerr", Beyond constructivism-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NJ., 2003, pp. 35-58.
R. Lesh, & H. M. Doerr, "Symbolizing, communicating, and mathematizing: Key components of models and modeling, In P. Cobb & E. Yackel", (Eds.) Symbolizing and communicat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8.
R. Lesh, & H. M. Doerr, Beyond constructivism-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NJ., 2003a.
R. Lesh, & H. M. Doerr, "In what ways does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move beyond constructivism? In R. Lesh, & H. Doerr", Beyond constructivism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NJ., 2003b, pp. 519-556.
R. Lesh, H. M. Doerr, G. Carmona, & M. Hjalmarson, "Beyond constructivism",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5(2003), No.2, pp. 211-234.
R. Lesh, & L. English, "Trends in the evolution of models &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al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ZDM 2005, Vol. 37(6).
D. Maki, & M. Thompson, Mathematical models and applications, with emphasis on the social, life, and management sciences,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73.
N. Mousoulides, B. Sriraman, & C. Christou, "From problem solving to modelingthe emergence of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Nordic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12(2007), No.1, pp. 23-47.
NCTM,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G. Polya, Mathematical Discovery, NY: John Wiley & Sons, Inc., 1962.
A. Schoenfeld, "On mathematics as sense-making: an informal attack on the unfortunate divorce of formal and informal mathematics, In J. Voss, D. Perkins, & J. Segal", (Eds.) informal reasoning and educa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991, pp. 311-343.
F. Swetz, & J. S. Hartzler, (Eds.)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NCTM., 1991.
A. Treffers, Three dimension, D. Reidel Publishing Company, 1987.
J. Zawojewski, & R. Lesh,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problem solving. in R. Lesh, & H. Doerr", Beyond constructivism-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003, pp. 317-33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