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모델링과 수학화 및 문제해결 비교 분석
Comparison and Analysis among Mathematical Modeling, Mathematization, and Problem Solving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2, 2012년, pp.71 - 95  

김인경 (청주대학교 수학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수학교육에서 큰 흐름을 이루고 있는 수학적 모델링, 수학화, 문제해결을 살펴보았다. 먼저, 1990년대 이후 수학교육에서 활발히 연구되기 시작한 수학적 모델과 수학적 모델링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1970년대 Freudenthal가 주장한 수학화를 분석하여 수학적 모델링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1980년대 이후 수학교육의 중심이 된 문제해결도 살펴보고, 이를 수학적 모델링과 비교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big issues on mathematics education are mathematical modeling, mathematization, and problem solving. So, this paper looks about these issues. First, after 1990's, the researchers interested in mathematical model and mathematical modeling. So, this paper looks about mathematical model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모델은 기본적인 수학적 구조로도 생각되는데,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이 표현매체에는 기호나 언어, 다이어그램과 같은 전통적 매체를 비롯하여 컴퓨터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그래픽과 같은 전자매체도 포함된다. 또한, 수학적 모델은 수학적 모델링에 이용되는 기본적인 수학적 구조로도 생각할 수 있는데, 그래프, 식, 화살표, 표, 알고리즘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38]. 사실, 인지과학자는 간단히 ‘모델’ 이라고 지칭하는 개념적 체계를 묘사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엄밀하고도 정확해 보이는 용어로, ‘표현’이나‘쉐마’, ‘상황인지 구조’ 등을 사용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표현매체에는 무엇들이 포함되는가? 또는 간단히, 수학적 모델은 다양한 표현매체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표현되는 개념체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표현매체에는 기호나 언어, 다이어그램과 같은 전통적 매체를 비롯하여 컴퓨터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그래픽과 같은 전자매체도 포함된다. 또한, 수학적 모델은 수학적 모델링에 이용되는 기본적인 수학적 구조로도 생각할 수 있는데, 그래프, 식, 화살표, 표, 알고리즘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38].
수학적 모델에 대한 Doerr와 English의 정의는 무엇인가? Doerr와 English[20]은 ‘모델은 요소, 조작, 관계, 규칙의 체계로 몇몇 다른 유사한 체계의 활동을 묘사하고 설명하고 예견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고 정의한다. 즉, 수학적 모델은 어떤 현상의 특성들에 근접하는 수학적 구조이며, 그것을 고안하는 과정이 수학적 모델링이다[3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강옥기,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과정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2010), No.1, pp. 73-84. 

  2. 권기석, 박배훈, 고등학교에서 수학적 모델링의 활용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36(1997), No.2, pp. 149-159. 

  3. 김선희, 김기연,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 포함된 추론의 유형 및 역할 분석, 학교수학 6(2004), No.3, pp. 283-299. 

  4. 김성준, 학교 대수 도입과 관련된 논의, 학교수학 4(2002), No.1, pp. 29-47. 

  5. 류성림, 이산수학에서의 수학적 모델링, 청람수학교육 11(2003), pp. 127-165. 

  6. 류희찬, 수학교육에서 '모델링' 지도의 의미와 방안, 청람수학교육 11(2003), pp. 1-19. 

  7. 손홍찬, 류희찬, 수학적 모델링에서 스프레드시트 환경이 수학적 모델의 정교화 과정에 미치는 역할, 학교수학 9(2007), No.4, pp. 467-486. 

  8. 신은주, 권오남, 탐구지향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1(2001), No.1, pp. 157-177. 

  9. 신은주, 이종희, 중학생들의 모델링 활동에서 메타인지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2004a), No.4, pp. 403-419. 

  10. 신은주, 이종희, 모델 개발과정에서 도구를 조작하는 활동분석, 학교수학 6(2004b), No.4, pp. 389-409. 

  11. 우정호 역,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Polya 저, (주) 천재교육, 1999. 

  12. 우정호, 정영옥,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나귀수, 임재훈 역, 수학적 발견 I, II, 서울 : 교우사, 2005. 

  13. 장혜원, 중등 수학의 대수와 함수 영역에서의 모델링, 청람수학교육 11(2003), pp. 41-65. 

  14. 정영옥,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 지도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15. 조완영, 미적분 영역에서의 모델링, 청람수학교육 11(2003), pp. 167-187. 

  16. 주미경, 모델링 지도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1(1991), No.1, pp. 53-61. 

  17. 황혜정, 수학적 모델링의 이해- 국내 연구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9(2007), No.1, pp. 65-97. 

  18.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수학교육신론, 서울 : 문음사, 2007. 

  19. J. De Lange, & H. B. Verhage, Math A and achievement testing, in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1987), Vol.3, pp. 243-248. 

  20. H. M. Doerr, & L. English, "A modeling perspective on students'mathematical reasoning about data".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2003), No.2, pp. 110-136. 

  21. J. A. Dossey, S. McCrone, F. R. Goirdano, & M. D. Weir, Mathematics methods and modeling for today's mathematics classroom, CA: Brookscole, 2002. 

  22. L. English, & B. Sriraman, "Problem solving for the 21st century, in Sriraman, B. & English, L." (Eds.) Theories of mathematics education, NY: Springer, 2010, pp. 263-290. 

  23. H. Freudenthal,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73. 

  24. H. Freudenthal,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1. 

  25. T. Johnson, & R, Lesh,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on technology-based representational media, In R. Lesh, & H. Doerr", Beyond constructivism-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NJ., 2003, pp. 35-58. 

  26. G. Kaiser, & B. Sriraman, "A global survey of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modeling in mathematics education",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38(2006), No.2, pp. 281-292. 

  27. R. Lesh, K. Cramer, H. M. Doerr, T. Post, & J. S. Zawojewski, "Model development sequences, In R. Lesh, & H. Doerr", Beyond constructivism-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NJ., 2003, pp. 35-58. 

  28. R. Lesh, & H. M. Doerr, "Symbolizing, communicating, and mathematizing: Key components of models and modeling, In P. Cobb & E. Yackel", (Eds.) Symbolizing and communicat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8. 

  29. R. Lesh, & H. M. Doerr, Beyond constructivism-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NJ., 2003a. 

  30. R. Lesh, & H. M. Doerr, "In what ways does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move beyond constructivism? In R. Lesh, & H. Doerr", Beyond constructivism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NJ., 2003b, pp. 519-556. 

  31. R. Lesh, H. M. Doerr, G. Carmona, & M. Hjalmarson, "Beyond constructivism",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5(2003), No.2, pp. 211-234. 

  32. R. Lesh, & L. English, "Trends in the evolution of models &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al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ZDM 2005, Vol. 37(6). 

  33. D. Maki, & M. Thompson, Mathematical models and applications, with emphasis on the social, life, and management sciences,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73. 

  34. N. Mousoulides, B. Sriraman, & C. Christou, "From problem solving to modelingthe emergence of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Nordic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12(2007), No.1, pp. 23-47. 

  35. NCTM,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36. G. Polya, Mathematical Discovery, NY: John Wiley & Sons, Inc., 1962. 

  37. A. Schoenfeld, "On mathematics as sense-making: an informal attack on the unfortunate divorce of formal and informal mathematics, In J. Voss, D. Perkins, & J. Segal", (Eds.) informal reasoning and educa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991, pp. 311-343. 

  38. F. Swetz, & J. S. Hartzler, (Eds.)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NCTM., 1991. 

  39. A. Treffers, Three dimension, D. Reidel Publishing Company, 1987. 

  40. J. Zawojewski, & R. Lesh,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problem solving. in R. Lesh, & H. Doerr", Beyond constructivism-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003, pp. 317-3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