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1, 2011년, pp.43 - 64
홍지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progress of children's abstraction and to investigate how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 through mathematical modeling approach in the sixth grader's learning of surface area. Each small group showed their own level on abstraction in mathematical model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모델링 활동과 전통적 문제 해결은 어떤 측면이 다른가? | 모델링 활동은 전통적인 문제해결과 두 가지 측면에서 다른데(Mousoulides, Christou &Sriraman, 2008), 첫째 학생들은 모델링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학적 개념과 연산을 연결시키고 사용하게 된다(Lesh & Zawojewski, 2007). 이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를 풀면서 자기스스로 수학을 유도하고 수학화가 필요한 현실적인 상황을 이해하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로 모델링 활동은 전통적 문제해결과 달리, 학생들로 하여금 유사한 구조를 가진 다른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창조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해결방법을 일반화하고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Doerr & English, 2003; English, 2006). | |
Piaget는 추상화를 무엇으로 구분하였나? | Piaget(1972, 2001)는 추상화를 경험적 추상화(empirical abstraction), 의사-경험적 추상화(pseudo-empirical abstraction), 반영적 추상화(reflective abstraction)의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하였는데, 경험적 추상화는 돌의 무게나 색깔과 같이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대상의특징과 관련된 것으로, 대상 및 대상의 속성에 초점을 둔다. 의사-경험적 추상화는 돌의 개수를 세는 것과 같이 대상에 대한 행동과 관련된 것으로, 대상에 대한 행위 및 행위의 속성에 초점을 두며, 반영적 추상화는 개수 세는 행동을 통해서 교환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과같이 대상에 대한 행동들의 상호관계성과 관련된 것으로, 이것은 정신적인 개념에 대한 정신적인 행위를 통해 일어나게 된다(Gray & Tall, 2007; Ozmantar & Mnaghan, 2007). | |
수학적 모델링이란? | 수학적 모델링은 비구조화된 실세계 현상에 수학을 응용하여 실세계의 관계를 재해석하고수학적 표상으로 표현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Edwards & Hamson,1989; Galbraith & Clatworthy, 1990; Swetz & Hartzler, 1991; Zbiek, 1998), 아동 스스로가자신만의 수학적 아이디어와 절차를 개발하고 일반화시켜 다른 문제 상황에 일반화가 가능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관계의 구조를 형성하도록 요구한다(English, 2006).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