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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성 식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원인과 개선과제
Factors on Negative Perception of Consumer on Animal Foods and Things to Do for the Future 원문보기

축산식품과학과 산업, v.1 no.2, 2012년, pp.25 - 29  

조철훈 (충남대학교 동물자원생명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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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동물성 식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사회 전반에 만연하고 있어 이러한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고 어떻게 이를 개선하여 국내 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지에 대해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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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물성 식품에 대한 사회 전반의 부정적 인식의 원인은 무엇인가? 동물성 식품에 대한 사회 전반의 부정적 인식의 원인을 3가지로 분류해 보면 매스컴의 역할, 트렌드의 변화, 그리고 축산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로 볼 수 있다.
동물성 식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그렇다면 이렇게 사회적으로 만연한 동물성 식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본다면 교육, 홍보 및 마케팅, 그리고 연구개발이 그 큰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트렌드의 변화가, 동물성 식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두 번째는 사회적 트렌드의 변화이다. 인간의 육체는 높은 물질적 성취와 사회적 지위를 반영한다. 19세기까지만 해도 미인의 기준은 어느 정도 살집이 있고 후덕한 모나리자 형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마르고 날씬한 체형이 미인의 기준이 되었다. 남자애 대한 미의 기준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미의 기준의 변화와 함께 사회적 트렌드는 웰빙(Well-being)과 로하스(LOHAS)의 개념이 소비자 사이에 많이 파고들고 있다. 웰빙을 정의한다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안락한 생활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말한다. 로하스는 웰빙과 유사하 개념을 가지고 있으나 그 의미가 더 크다. 즉 개인의 건강과 환경, 자기계발, 삶의 지속성 및 사회정의를 추구하고 있어 웰빙보다 개인의 사회적 역할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트렌드는 위에서 언급한 매스컴의 역할과 맞물려 동물성 식품의 섭취가 현대의 트렌드에 역행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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