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브랜드의 공익연계마케팅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Attitude for Fashion Brand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6 no.5, 2012년, pp.130 - 145  

박경아 (성균관 대학교 의상학과) ,  황선진 (성균관 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attitude for fashion brand in terms of brand familiarity, consumer's propensity for data processing and types of advertising. The design of this study is comprised of 2(brand familiarity : high vs lo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브랜드 친숙도와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 그리고 패션광고 유형이 공익 연계마케팅을 하고 있는 패션브랜드의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한다. 이러한 연구는 패션브랜드에서 공익연계마케팅을 할 경우 공익연계마케팅을 전개하는 패션업체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이 높고 낮은 집단에 따른 차별화되고 효율적인 광고유형을 선택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 지금까지 경영학이나 광고학 등에서 이루어진 공익연계마케팅의 효율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형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통합하면 브랜드 친숙도,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 그리고 광고 유형이 각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이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서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브랜드가 공익연계마케팅을 하는 경우 패션브랜드 친숙도와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 패션광고유형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따라서 패션광고종류와 패션브랜드 친숙도에 따른 조작효과를 검증하였다. 패션광고의 종류로는 빈폴 이미지광고, 빈폴 정보 전달형광고, 트레몰로 이미지광고, 트레몰로 정보 전달형광고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독립변수인 정보처리 성향, 브랜드 친숙도, 광고 유형의 세 변수가 각각 공익 연계마케팅을 하는 패션브랜드에 대한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변수간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설정된 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패션브랜드에서 공익연계마케팅을 하는 경우 브랜드 친숙도, 소비자정보처리성향, 광고유형의 세 독립변인이 공익연계마케팅을 하고 있는 패션 브랜드에 대한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브랜드가 공익연계마케팅을 하는 경우 패션브랜드 친숙도와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 패션광고유형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따라서 패션광고종류와 패션브랜드 친숙도에 따른 조작효과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1) H1: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브랜드 친숙도, 광고유형, 정보처리성향은 호의도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H4: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브랜드 친숙도, 광고 유형, 정보처리성향은 각각 구매의도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H2: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브랜드 친숙도가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정보처리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H5: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브랜드 친숙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광고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H3: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이 높거나 낮을 때 브랜드 친숙도가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광고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H6: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이 높거나 낮을 때 브랜드 친숙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광고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브랜드 친숙도, 광고유형, 정보처리성향은 호의도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브랜드 친숙도가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정보처리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이 높거나 낮을 때 브랜드 친숙도가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광고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브랜드 친숙도, 광고유형, 정보처리성향은 구매의도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브랜드 친숙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광고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6] 패션브랜드 공익연계마케팅 광고 시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이 높거나 낮을 때 브랜드 친숙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광고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익연계마케팅은 어떤 도구인가? 1983년 미국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사에서 시작된 공익연계마케팅은 1980년대 중반이후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공익연계마케팅은 기업이나 브랜드를 사회적 명분이나 이슈에 전략적으로 연계시키는 포지셔닝과 마케팅 도구로서 공익의 상호작용 속에서 교환 또는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23) 일반적으로 문화마케팅이나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포괄하는 공익 연계마케팅에는 공동캠페인이나 스폰서 쉽과 같은 공익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공익연계마케팅의 효율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형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은? 지금까지 경영학이나 광고학 등에서 이루어진 공익연계마케팅의 효율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형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통합하면 브랜드 친숙도,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 그리고 광고 유형이 각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이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서술하였다.
패션브랜드에서 공익연계마케팅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브랜드 친숙도와 광고 유형은 각각 공익연계마케팅을 하는 패션브랜드에 대한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각각 유의한 주효과가 있었다. 즉, 소비자들은 친숙한 패션 브랜드가 공익연계마케팅을 할 때 친숙하지 않은 브랜드가 할 때 보다 더 높은 호의도와 구매의도를 나타냈다. 그러나 소비자의 정보처리 수준이 높고 낮음은 공익마케팅을 하는 패션 브랜드의 호의도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둘째, 패션브랜드가 공익연계마케팅을 할 때 패션 브랜드의 친숙도가 높거나 낮은 브랜드 모두 이미지 광고보다 정보전달형 광고에 높은 호의도를 보였다. 이는 환경가치를 높이기 위한 공익광고에 정보전달형 광고가 더 효과적이라고 한 최지현58)연구와 같은 것이다. 현재 국내 패션 브랜드들의 공익광고는 대부분 소비자감성에 호소하는 이미지 광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브랜드 친숙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패션브랜드들이 공익 광고를 할 경우에는 메시지를 단순히 이미지만이 아닌 정보전달형으로 자세하게 뜻을 전하는 광고로 제작했을 때 브랜드에 대한 호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패션업체에서는 공익연계마케팅 수립시 자사의 브랜드 특성에 따른 광고유형을 차별적으로 선택해야 할 것이다. 셋째, 패션브랜드가 공익연계마케팅을 하는 경우 패션브랜드 친숙도와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 패션광고유형이 소비자의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유의한 3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이 높은 경우에는 공익연계마케팅을 하는 패션브랜드 친숙도가 높거나 낮을 때 광고유형이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던 반면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이 낮을 때는 브랜드 친숙도에 따라 이미지 광고인 경우 호의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정보처리 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품의 질을 강조하는 정보전달형 광고를 좋아하고 정보처리성향이 낮은 사람들은 심리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이미지광고를 좋아한다는 오형숙59)의 연구와 일치하는 것이다. 넷째, 패션 브랜드가 공익연계마케팅을 하는 경우 패션브랜드 친숙도와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 패션광고유형의 세 변인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3원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브랜드 친숙도와 패션광고유형에 따른 2원 상호작용이 유의하게 나타나 구매의도에 있어 두 변수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이미지 광고에서 브랜드 친숙도가 높은 브랜드는 브랜드 친숙도가 낮은 브랜드보다 공익연계마케팅을 하는 패션브랜드에 대해 구매의도가 큰 차이를 보이며 높게 나타났다. 정보 전달형 광고 또한 브랜드 친숙도가 높은 브랜드가 브랜드 친숙도가 낮은 브랜드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이미지 광고보다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신념과 행동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친숙한 브랜드의 광고에 대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일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2010), 패션마케팅(제3 개정판), 서울: 수학사. 

  2. 유승엽, 김은희 (2007), "기업의 특성에 따른 사회공헌활동 활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8(3), pp.315-338. 

  3. Varadarajan, P. Rajan and Anil Menon (1988), "Cause-related marketing: A coalignment of marketing strategy and corporate philanthropy," Journal of Marketing, 52 (July) 58-74. 

  4. Pringle, H., & Thompson, M. (1999), Brand spirit: How cause related marketing builds brands, Chichester; New York: John Willey. 

  5. Baron, M. J., Miyazaki, A. D., & Taylor, K. A. (2000), "The influence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choice: Does onegood turn deserve anothe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spring),pp. 248-262. 

  6. 이소연 (2005), "공익광고의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2000년 이후 주요 일간지 신문광고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이정민 (2007), "광고메시지주장, 광고유형 및 자기감시가 도움행동에 관한 공익광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조성준 (2008), "공익광고 표현의 은유성에 있어서 이슈 관여도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양석주 (2008), "공익광고의 소구유형에 대한 자기감시와 도덕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인터넷관련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조형오 (2000), "공익연계마케팅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49, pp.127-175. 

  11. Petty, Richard E., & Cacioppo, John T.(1986), The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of persuasion,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In L.Berkowitz(Ed.), pp. 123-205. 

  12. 양윤,김경민(2004), 광고유형, 정보단서유형 및 정보처리양식에 따른 우연광고노출의 영향, 광고연구, 64, pp.161-189. 

  13. 권미정, 이계숙, 이순덕 (2005), "패션기업의 사회지향적 마케팅 실천 및 전략에 관한 연구",한국생활과학학회지, 14(1), pp. 179-192. 

  14. 권미정, 이계숙, 이순덕 (2005), "국내패션기업의 사회지향적 마케팅 실천에 관한 연구" pp.1-19. 

  15. 고현진 (2010), "패션기업의 공익추구현상", 한국의류학회지, 34(10), pp. 1717-1730. 

  16. 황선진, 이윤경 (2008), "문화마케팅을 통한 패션업체의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대한 연구- 패션브랜드와 문화예술 이미지 부합도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2(2), pp. 223-234. 

  17. 김은경, 성희원 (2011), "캐주얼브랜드의 사회적 책임과 문화마케팅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3(2), pp.162-172. 

  18. "패션업계 기업 철학 담은 이색 사회공헌 캠페인 열풍"(2012.5.24), 패션저널, http://okfashion.co.kr/index.cgi?actiondetail&number23728&thread81r07 

  19. "Fashionable CSR"(2010.12.09.), 삼성디자인넷, http://www.samsungdesign.net/Report/Report/List.asp?An619 

  20. 이은영. (2008), "공익연계마케팅 프로그램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2), pp. 123-137. 

  21. Alba, J. W & Hutchinson, J. W.(1987),Dimensions on Consumer Experti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March), pp.411-454. 

  22. Tellis, G, J. (1997), "Effective frequency:One exposure or three factor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7(4), pp. 75-80. 

  23. 손영석 (2002), "스포츠 스폰서쉽에 대한 소비자 태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13(3), pp. 121-150. 

  24. 김하연 (2004), "공익연계 공동 마케팅 광고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브랜드 친숙성과 제품의 공익관련성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서은경, 황선진 (2009), "공익마케팅을 전개하는 패션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친 숙성이 신뢰와 구매촉진에 미치는 영향", 복식, 59(6), pp. 1-15. 

  26. Chaiken (1980), "Heuristic versus systematic information processing and the use of source versus message cues in persua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 pp.752-766. 

  27. Celsi & Olson (1988), Celsi, R.L. and Olsen, J.C. (1988), "The role of involvement in attention and comprehension process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2), pp. 210-224. 

  28. Chaiken (1980), "Heuristic versus systematic information processing and the use of source versus message cues in persuasion",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 pp.752-766. 

  29. Johar, J. S., and Sirgy, J. M. (1991),"Value-expressive versus utilitarian advertising appeals: When and why to use which appea", Journal of Advertising, 20, pp.22-33. 

  30. 최지현 (2008), "이성 감성소구유형과 환경가치지향에 따른 공익광고 효과 연구 : 일회용품 사용자제 인쇄 광고물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구자열, 조봉진 (2000), "광고표현방법, 상품/상표 친숙성, 상품평가특성과 상품상징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29(1), pp. 291-319. 

  32. 황선진, 송기은, 이윤경 (2003), "조정변수로서 소비자의 유행관여, 상표친숙성, 부정적 정보가 의류상표확장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1), pp.9-17. 

  33. 윤지영 (2007), "제휴 의류제품에 대한 사전지식, 파트너 브랜드의 선도적 지위 및 파트너 브랜드의 부정적 정보유형에 따른 제휴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4. 양석주 (2008), "공익광고의 소구유형에 대한 자기감시와 도덕성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관련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5.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S:Addison-Wesley. 

  36. 이학식, 김영 (1997), "반복광고 실행과 광고효과 간의 관계에 대한 조정변수들의 역할", 광고학연구, 34, pp.51-77. 

  37. Campbell, M. C., & Keller, K. L. (2003), "Brand familiarity and advertising repetition effe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0(September), pp. 292-394. 

  38. 오형숙 (1991), "소비자 개인별 특성과 제품 광고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Elaboration Likelihood Model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