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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7 no.1, 2013년, pp.1 - 12
김란임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승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consumer's attitude at fashion store and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marketing and visual merchandising.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20-30 young consumers at fashion store in 20-30s who live in Seoul and Daegu. Data were analyzed by u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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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마케팅이란? | 감성 마케팅(emotional marketing)이란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에 맞추어 그들의 관심사, 라이프 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좀 더 그들에게 다가가는 마케팅 방법으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유대관계 속에서 그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후원자가 되도록 만드는 것이며, 고객에게 감동을 줌으로서 회사와 브랜드에 대한 가치를 높이거나 신뢰를 높이는 적극적인 마케팅이다.7) | |
패션 점포 내의 감성마케팅과 비주얼 머천다이징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첫째, 감성마케팅은 패션점포의 감성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감성마케팅에 대하여 긍정적일수록 패션점포의 긍정적 감성반응 또한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패션점포의 감성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비주얼 머천다이징 인지가 높아질수록 패션점포의 긍정적 감성반응 또한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감성마케팅과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상호 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비주얼 머천다이징 인지가 높아질수록 감성마케팅에 대한 반응도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감성반응은 소비자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감성반응이 긍정적일수록 소비자의 태도 또한 호의적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감성마케팅과 비주얼 머천다이징 및 이들의 상호작용은 감성반응의 조절적 작용을 통해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감성마케팅과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소비자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고, 그 결과 감성마케팅과 비주얼 머천다이징 모두 소비자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감성마케팅과 비주얼 머천다이징 인지가 높아질수록 소비자의 긍정적 태도 또한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 |
마케팅 영역에서 패션점포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한 이유는? | 소비자가 가장 처음으로 접하는 매체로서 패션 점포의 감각적 요소가 소비자의 태도와 감정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영역에서 연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하였다. 서희경·이승희3)는 의복 만족도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처음에는 저렴한 가격과 디자인에 만족을 하였으나 점차 패션 환경이 변화하고 새로운 브랜드들이 진출함에 따라 판매원의 서비스, 매장정책 등이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점포의 매장 정책의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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