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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 접속요인 비교분석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를 중심으로
Comparative analysis on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access : Based on Twitter, Facebook, KakaoStory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3 no.6, 2012년, pp.9 - 16  

홍삼열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재철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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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아이폰이 수입되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이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국내에 알려지게 된 이후 국내에서나 국외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 개통한 카카오스토리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시장에 가세하면서 국내에서는 단 시간에 선두를 달릴 만큼 성장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 관계를 바탕으로 인맥 관리,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다양한 콘텐츠와의 결합을 통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지인 관계를 기반으로 공유와 배포를 원활하게 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등 몇 가지의 공통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가 각각의 서비스에 접속할 때는 서비스마다 특별히 강한 접속요인을 가지고 있다. 이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를 모두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자료를 통계 내어 사용자 접속요인을 비교분석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사용자들의 목적에 따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고, 새로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기존의 서비스를 발전시키는데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정리하였다. 이 연구는 향후 소셜시대의 윤리 중 하나의 덕목인 신뢰형성과 관련한 연구를 위해서도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Network Service (SNS) such as Twitter and Facebook has explosively grown nationwide since iPhone was introduced to Korea in 2009. In addition, KakaoStory has recently opened and joined to the SNS market, and it has grown to one of the most popular SNS in the domestic market in a short perio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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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동일한 개념에 대하여 여러 개의 복수문항으로 측정을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는데, 본 연구에서도 이를 이용하여 내적일관성의 여부를 측정하였다.
  • 통계는 SPSS 20을 사용하였으며[12], (표 4)에 나타난 설문 문항은 Likert형 태도 척도의 문항진술방식[13]에 따라 5점 척도로 표시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 행태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한 기능에 3문항씩 맞춰서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요인 추출에 있어서 요인의 수를 5로 강제지정하여 주성분분석 방식을 사용하였고, 요인의 회전으로는 각 요인들 간의 상관없음이 구분되어야 하므로 직각회전방식 중 베리 맥스 회전방식을 선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능과 정확히 일치하였고, 이 때 요인분석 결과가 전체변수에 대한 변동을 84.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사용자들의 이용행태를 조사하기 위해 2012년 5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구글 문서도구의 양식을 세 가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연동시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이 다소 길었던 이유는 세 가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모두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상 데이터

  • (표 2)와 같이 설문조사에는 332명이 참여하였으며, 응답자 가운데 63.9%가 남성, 36.1%가 여성이었다. 연령은 10대가 9.
  • 2004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 주의 팰러앨토로 회사를 옮기고 도메인 facebook.com을 2005년에 구매한 뒤 이름에서 ‘The’를 빼어 지금의 "페이스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데이터처리

  • 또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요인들이 동일한 개념에 대한 설문문항으로 구성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신뢰도란 측정의 안정성, 일관성, 예측가능성 및 정확성 등이 내포된 개념으로서 측정결과가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측정되었는가 또는 측정결과에 대한 오차가 존재하는가를 의미하게 된다[14].
  • 통계는 SPSS 20을 사용하였으며[12], (표 4)에 나타난 설문 문항은 Likert형 태도 척도의 문항진술방식[13]에 따라 5점 척도로 표시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 행태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한 기능에 3문항씩 맞춰서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요인 추출에 있어서 요인의 수를 5로 강제지정하여 주성분분석 방식을 사용하였고, 요인의 회전으로는 각 요인들 간의 상관없음이 구분되어야 하므로 직각회전방식 중 베리 맥스 회전방식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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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란 무엇인가? 뿐만 아니라 최근에 개통한 카카오스토리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시장에 가세하면서 국내에서는 단 시간에 선두를 달릴 만큼 성장하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 관계를 바탕으로 인맥 관리,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다양한 콘텐츠와의 결합을 통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지인 관계를 기반으로 공유와 배포를 원활하게 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등 몇 가지의 공통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트위터의 가장 뛰어난 점은 무엇인가? 트위터의 가장 뛰어난 점은 단순성과 자율적인 확장성이다. 140자 이내로 자신이 하는 일을 설명하는 간결함과 단순성이 있으며 핵분열처럼 특별한 외부의 지원 없이도 성장할 수 있어 자율적인 확장이 가능해진다.
카카오스토리가 Connection 기능에서 효율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카카오스토리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처럼 자신의 프로필을 올려놓을 수 있는 내용이 사진 외에는 없고, 실명 대신 닉네임을 사용하며, 자신의 인물 사진이 아닌 풍경 사진 등으로 프로필 사진을 올려놓으면 누구인지 전혀 확인할 길이 없어 철저하게 스마트폰 전화번호부에 입력되어 있는 지인이 아니면 친구를 확대해 나가기가 좀처럼 쉽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어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거나 사람을 찾기는 별로 효율적이지 않다는 통계가 증명되었다. 반면 지인 중심의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Connection 기능에서는 효율적이라는 사실이 통계적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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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The , Y. J., "Trends and Prospects of Social Network Service", Emerging Issue Report -ISBN 978-89-6211-0, 2007 

  2. Ko, S. M., "Social Network Service and Online Social Capital: Focus on Korea and China", Korean Electron Trade Society, Vol. 15, Issue 1, 2010 

  3. Hong, S. Y., "Comparative Analysis of User Access Factor of Twiter and Facebook", Korean Internet Information Association Autumn Conference Thesis. Vol. 11, Issue 2, 2010 

  4. Wikipedia item "Twitter" 

  5. Joel Com, Trans Shin, K. R., "Twitter 140 Characters to Communicate New Internet Revolution", Yemoon, 2009 

  6. Kim, T. Y., "Smart Phone and Twitter", Practical Uses of Twitter & Facebook for Mission, Preaching, 2011 

  7. http://makiind.com/22 

  8. Wikipedia item "Facebook" 

  9. Koo, C. H., "Facebook, What and .How it will Benefit?", The Soup, 2010 

  10. 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201206160100133870008101&c DateYear2012&cDateMonth06&cDateDay15 

  1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ongming44&logNo10135104869 

  12. Song, J. J., Needed to Write Papers SPSS / AMOS Statistical Analysis, 21 Centuries, 2010 

  13. Baek, S. K., "Likert-type Attitude Scale Representations of the Questions Based on the Way Comparison of Scales and Items", The Research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23, Issue 4 

  14. Hair,J.F., Anderson,R.E., Tatham,R.L., and Black, W.C.,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5th ed., Prentice-Hal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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