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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2 = no.317, 2012년, pp.137 - 143
오진우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조규백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Currently, in order to meet the reinforced emissions regulations for harmful exhaust gas including carbon dioxi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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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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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자동차는 어떤 기술이 필요한 상황인가? |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 및 원유 값 상승으로 인해 CO2를 포함한 배출가스 및 연비 저감을 위한 규제들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들이 주목받고 있다.(1) 그 중에서도 가솔린 자동차는 유럽 등에서 제안한 120g/km 수준의 CO2 저감을 충족하기 위해서 현재 대비 약 15% 이상의 엔진 연비향상 기술이 필요한 상황이며, 가솔린 직접분사기술 및 하이브리드화 기술 등은 개발이 완료되어 양산엔진에 적용되고 있다.(2) | |
가솔린 직접분사 기술은 무엇인가? | 현재 세계적으로 배출가스 규제 강화와 유가 상승으로 인해 가솔린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출 가스 저감기술 및 연비향상 기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가솔린 직접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기술은 가솔린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분사하여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매우 희박한 혼합기에서도 고효율의 연소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연비저감과 고출력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type)을 이용한 GDI 엔진을 개발하여 안정적인 희박연소를 구현하였다. | |
2세대 분무유도방식의 도입된 연소실 구조는 어떤 이점을 가져왔는가? | 한편 최근 출시되는 희박 GDI 엔진은 대부분 2세대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을 채택하여 고압연료분사기가 연소실의 중앙에 위치하고 스파크플러그는 인접하도록 연소실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연소실 구조는 희박 연소 안정성을 향상시켜 작동범위를 넓히고 효율적인 성층화 연소를 가능하도록 하였다.(4~7) 그러나 안정적인 연소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점화시기 및 연료분사시기의 변경을 통한 최적화가 필요하며, 희박 연소 및 직접분사로 인한 탄화수소(THC; Total hydrocarbon) 등의 유해 배출가스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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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ecker, H., Kaufmann, A. and Tichy, M., 2007, "Experimental and Simulative Invesigation on Stratification Potential of Spray-Guided GDI Combustion Systems," SAE 2007-01-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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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cher, U., Reissing, J., Kech, J. M. and Gindele, J., 1999,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s - Development Potentialities," SAE 1999-01-2938.
Chang, W. S., Kim, Y. Nam. and Kong, J. K., 2007,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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