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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비자의 악성불평행동 분석 및 기업의 대처행동 조사 연구
An Analysis of Consumers' Problematic Complaining Behaviors and Firms' Reaction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6 = no.120, 2012년, pp.167 - 181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consumer's harsh complaining behaviors and firm's reactions toward consumers' harsh complaining behavior, and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in the firms' reaction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ounselors and customer service centers. In addition, this study attempted to f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의 불평행동이 점차 다양하고 과격하게 나타나는 이유는? 소비자보호제도가 활성화되고, 소비자의 기대수준 및 요구가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불평행동은 점차 다양하고 과격하게 나타나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이 기업이나 소비자상담기관에 무리한 요구를 하고 심지어 폭언이나 난동 등의 행동을 표출하는 악성불평행동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에서의 소비자들의 악성불만 표출행동은? 업체들은 이 같은 악성소비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랙리스트를 따로 관리하기도 한다. 소비자들의 악성불만 표출행동은 인터넷 상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주로 악성루머 퍼트리기, 악의적 불매운동, 지나친 부정적 구전활동 등이 그것이다.
상담사들이 인지하는 악성소비자의 악성적 소비태도는 어떠한가? 둘째, 상담사들이 인지하는 소비자들의 악성적 소비자태도는 첫째가 반말, 폭언, 협박 형태로 나타났고 다음은 인신공격, 고위층신분과시로 나타났다. 악성소비자행동유형으로는 반복적 전화, 타기관 고발이나 공개하겠다는 협박, 상습적 반품, 사장면담요청 순서로 밝혀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김연숙(2008). 소비자불만시 소비자의 책임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의식에 대한 소비자와 기업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정훈 (2004). 소비자특성에 따른 소비자 비윤리행동. 한국생활과학회지, 13(3), 417-423. 

  3. 김정훈(1999). 구매과정에서의 판매자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유형. 대한가정학회지, 37(9), 73-84. 

  4. 김정훈(2004). 소비자 특성에 따른 소비자 비윤리 행동. 한국생활과학회지, 13(3), 417-423. 

  5. 김정훈?이은희(2003). 소비자 비윤리 유형과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1(5), 165-178. 

  6. 대한상공회의소(2007). 국내기업의 소비자 불만처리 현황과 애로실태조사, 2007. 3. 5, 보도자료. 

  7. 대한상공회의소(2008). 우리 기업의 소비자관련 애로실태와 개선과제,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www.korcham.net) 보도자료. 

  8. 박현주?백병성(2008). 소비자의 문제행동 현황 및 사례연구. Consumer Issue Paper, 8-14호. 

  9. 서주희(2006). 소비자의 공적 불만대응행동에서 나타나는 문제 행동,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서주희?송인숙(2006). 공적불만대응행동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문제행동.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2), 65-84. 

  11. 송인숙?양덕순(2008). 가전제품에 대한 불만대응행동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문제행동연구. 소비문화연구, 11(2), 175-195. 

  12. 신상헌(2000). 청년층 소비자들의 상거래 윤리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1(3), 145-157. 

  13. 한국소비자원(2007). 국민소비행태 및 의식구조 조사. 

  14. 한국전자산업진흥회(2005). 전자제품 사용 불만대응행동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인식 연구, 연구용역자료. 

  15. 허경옥(1998). 소비자 권리와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식에 관한 분석, 소비자학연구, 한국소비자학회, 9(3), 75-90. 

  16. 허경옥(1998). 소비자의 불평행동 연구의 개념적?이론적? 방법론적 고찰과 제언. 생활문화연구, 12, 193-224. 

  17. OCAP(2008). 블랙 컨슈머의 행동유형과 사례연구. (사)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18. Davis, R. M.(1979). Comparison of consumer acceptance of rights and responsibilities.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s, 68-70. 

  19. Dodge, H. R.(1996). Consumer transgressions in the marketplace: consumers' perspectives, Psychology on Marketing. 

  20. Reissner, D.(1999). Accounting for Liability, Chemists & Druggist, 22-23. 

  21. Sorell, T.(1994). The consumer is not always right, Journal of Business Ethics, 13, 913-918. 

  22. Vitell, S. J. & Muney, J. A.(1992). Consumer Ethics: An Investigation of the Ethical Beliefs of the Final Consume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4, 297-311. 

  23. Vitell, S. J.(2003). Consumer Ethics Research: Review, Synthesis and Suggestion for the Future. Journal of Business Ethics, 43, 3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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