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출을 통해 나타나는 공연무대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국내 공연된 뮤지컬 무대 중심으로 -
A Study on Effects of Performance Stage through Direction - With a focus on stage musicals performed in Korea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5 = no.94, 2012년, pp.328 - 335  

한아림 (울산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  홍일태 (울산대학교 디자인대학 실내공간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a concept of stage design management is being changed. In addition, stage management technique is changing a viewpoint of the audience watching a stage through the convergence of analogue and digital technology. Three-dimensional media such as LED and holo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장에서는 연구의 대상인 2000년대 이후 국내에서 공연된 작품을 중심으로 조사한 후 각 뮤지컬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적 공연연출 요소가 각각 작품에 어떻게 응용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또한 디지털 요소로 연출된 무대에는 어떠한 효과가 표현되고 관객은 그 효과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연구한다. 5장에서는 결론을 도출하고 장래 무대공간디자인 특히, 디지털요소가 연출된 무대디자인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자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무대연출 방식 중에 아날로그와 디지털에 의한 연출방식을 알아보기로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대의 역사와 현재 무대의 현황을 이해하고, 무대 연출의 요소를 분석하여 요소가 적용된 무대공연 사례를 조사해 지금의 무대보다 점차 변화된, 디지털화된 무대 연출을 통해 관객에게 시·공간을 넘나드는 공연을 전달할 수 있는 공간을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입체영상으로서의 홀로그램과 레이저의 각종효과를 만드는 기기의 개발도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LED소자를 활용한 다양한 영상기기의 출현은 무대의 발전에 가속화를 가져온다.5) LED 스크린은 세트 대신 화려한 이미지 선보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숙경, 전통의 현대화와 5人의 연출가들, 연극과 인간, 2012 

  2. 고희선, 무대조명, 교보문고, 2000 

  3. 박동우, 무대기계, 교보문고, 2000 

  4. 이근삼, 서양연극사, 탐구당, 2005 

  5. 임종엽, 극장의 역사, 살림, 2005 

  6. 정진수, 연극연출의 이론과 실제, 예음, 2000 

  7. 최철주, 무대디자인, 미진사, 1997 

  8. Charlie Gere, 디지털 문화, 임산 역, 루비박스, 2006 

  9. Francis Reid, 무대 디자인 입문, 박희태 역, 예니, 1999 

  10. Mark Tribe, 뉴미디어 아트, 황철희 역, 마로니에북스, 2008 

  11. 권익현.임종엽, 미디어를 통한 다차원 무대공간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24권 2호, 2004 

  12. 김성기, 공연의 형식에 따른 현대공연장 공간구성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 90호, 2012 

  13. 김종성.이성원.임채진, 공연장 무대장치의 구성과 전환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 29호, 2001 

  14. 김현미, 무용안무가의 무대연출에 관한 연구 : 무대연출 면에서 무용안무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2003 

  15. 민장미, 전통무용공연 활성화를 위한 무대연출 기능과 효과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2 

  16. 박세용, 국.공립 공연장 무대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한남대학교, 2008 

  17. 신지호, 공연시설 무대, 객석공간의 평면형식에 관한 연구, 건축공학회, 2006 

  18. 정종훈, 콘서트 무대디자인 연구 : 제1회 대한민국 음악축제를 사례로, 상명대학교, 2006 

  19. 최정일, 연극공연의 요소와 관객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고찰, 경성대 논문집 제20집 2권, 1999 

  20. 황순원, 창작 뮤지컬 지원사업에 대한 연구 : 전국문예회관연합회의 '창작팩토리'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2010 

  21. 안성아, 2008년 연극/뮤지컬 관람객조사 보고서, 예술경영지원센터, 2009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