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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큐리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신뢰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Trus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Private Security Companie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2 no.5, 2012년, pp.41 - 50  

김일곤 (대구과학대학교 경호무도과) ,  배두열 (대구과학대학교 경호무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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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큐리티기업의 사회적책임조직신뢰 및 조직몰입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시큐리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신뢰의 관계에 대해 가설검증을 한 결과 법적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조직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채택 되었다. 둘째, 시큐리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에 대해 분석한 결과 법적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에서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채택 되었다. 결과적으로 법적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종사자들부터의 조직몰입을 이끌어 내는 결정적 설명변수임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법령 준수, 윤리적 행위, 자선적 활동은 종사자로부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몰입을 크게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to their awarenes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rganizational trus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re were differences in awareness of corpora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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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시큐리티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외부적 요인이 아닌, 조직의 내부적 요인과의 직·간접적 관계로 해석하고, 시큐리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신뢰, 조직몰입, 그리고 조직 시민행동 요인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현재 국내·외적으로 기업들이 효율적 조직관리 및 운영을 위해 내부마케팅의 일환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인력을 주로 활용하고 있는 시큐리티 산업에 있어서도 효율적 조직관리 및 운영을 위해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민간경비 업무를 수행하는 회사를 ‘시큐리티 기업’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큐리티 기업의 집단을 ‘시큐리티 산업’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의 가설 1은 ‘시큐리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종업원의 조직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었다.
  • 이 연구의 가설 2는 ‘시큐리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종업원의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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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큐리티 서비스에서 인적자원의 관리와 유지가 중요한 이유는? 특히, 시큐리티 업체는 무형의 제품, 즉 고객에게 시큐리티 서비스라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서비스의 품질평가 및 고객만족도는 조직구성원의 대응여부에 따라 평가된다고 할 수 있다[2]. 또한 시큐리티 서비스는 인적자원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의 빈도가 높아 인적자원에 대한 관리와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국내 시큐리티 기업은 낮은 사회적 인지도와 부족한 후생복지 등으로 인해 서비스 대상자의 안전보장이라는 책임을 완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시큐리티 기업 및 종사자에 의한 범죄행위 사례를 종종 접하게 된다.
그린은 민간경비를 무엇으로 정의했는가? 시큐리티 서비스와 이를 제공하는 시큐리티 기업을 총칭하는 민간경비에 대해 그린(Gion Green)은 “특정한 개인, 조직, 시설에 대한 범죄, 손실, 위해의 예방에 기본적으로 종사하는 공적 법집행기관 이외의 개인, 조직, 서비스이다”라고 정의하였다[4].
시큐리티기업의 사회적책임과 조직신뢰 및 조직몰입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실시한 결과는? 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시큐리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신뢰의 관계에 대해 가설검증을 한 결과 법적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조직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채택 되었다. 둘째, 시큐리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에 대해 분석한 결과 법적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에서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채택 되었다. 결과적으로 법적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종사자들부터의 조직몰입을 이끌어 내는 결정적 설명변수임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법령 준수, 윤리적 행위, 자선적 활동은 종사자로부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몰입을 크게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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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김명현, 민간경비원의 조직공정성 지각이 조직 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2. 김남재.강병서.유경환, "서비스 종업원의 역할모호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5호, pp. 1165-1183, 2002. 

  3. 전명숙,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제도정착을 위한 해외사례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제노동브리프, 제6권 제6호, 한국노동연구원, pp. 1-3, 2008. 

  4. Green, Gion, Introduction to Security, 3rd edition, Stomeham, MA: Butterworth Publishers, Inc., 1981. 

  5. 안황권.김평수.김찬선, "민간경비원의 여가동기와 스포츠 참가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 권 제3호, 한국콘텐츠학회, pp. 225-233, 2008. 

  6. 이창무, "'민간경비' 용어의 수정 필요성에 관한 고찰",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38호, 한국공안행정학회, pp. 205-22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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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Petkus, E. Jr. and Woodruff, R. B., "A Model of the Socially Responsible Decision Making Proce ss in Marketing: Linking Decision Makers and Stakeholder", Marketing Theory and Application, 3, pp. 154-161, 1992. 

  9. McGuire, Jean B., Sundgren, Alison and Schnee weis, Thoma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rm Finan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1(4), pp. 854-872, 1988. 

  10. 산업연구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국제논의 동향 및 우리의 대응방안", 보고서,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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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지성구, "서비스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업원의 조직신뢰와 서비스몰입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5호, pp. 1867-189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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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O'Malley, M., Creating Commitment: How to Attract and Retain Talented Employees by Building Relationships that Last, New York: John Wiley & Sons, 1999. 

  23. 이영석.오동근.서용원, "회사신뢰 및 상사신뢰의 결정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제17권 제2호, pp. 147-18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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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McAllister, D. J., "Affect and Cognition-Based Trust as Foundations for Interpersonal Cooper ation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 pp. 24-59, 1995. 

  32. Rousseau, D. M., Sitkin, S. B., Burt, R. S., & C amerer, C., "Not so Differen after All : A Cross-Discipline View of Trust", Academy of Managemen Review, 23(3), pp. 393-404, 1998. 

  33. Mowday, R. T., Porter, L. W., & Steers, R. M., Employee Organization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 nover. New York: Academic Press,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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