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2 no.5, 2012년, pp.41 - 50
김일곤 (대구과학대학교 경호무도과) , 배두열 (대구과학대학교 경호무도과)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to their awarenes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rganizational trus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re were differences in awareness of corporat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큐리티 서비스에서 인적자원의 관리와 유지가 중요한 이유는? | 특히, 시큐리티 업체는 무형의 제품, 즉 고객에게 시큐리티 서비스라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서비스의 품질평가 및 고객만족도는 조직구성원의 대응여부에 따라 평가된다고 할 수 있다[2]. 또한 시큐리티 서비스는 인적자원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의 빈도가 높아 인적자원에 대한 관리와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국내 시큐리티 기업은 낮은 사회적 인지도와 부족한 후생복지 등으로 인해 서비스 대상자의 안전보장이라는 책임을 완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시큐리티 기업 및 종사자에 의한 범죄행위 사례를 종종 접하게 된다. | |
그린은 민간경비를 무엇으로 정의했는가? | 시큐리티 서비스와 이를 제공하는 시큐리티 기업을 총칭하는 민간경비에 대해 그린(Gion Green)은 “특정한 개인, 조직, 시설에 대한 범죄, 손실, 위해의 예방에 기본적으로 종사하는 공적 법집행기관 이외의 개인, 조직, 서비스이다”라고 정의하였다[4]. | |
시큐리티기업의 사회적책임과 조직신뢰 및 조직몰입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실시한 결과는? | 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시큐리티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신뢰의 관계에 대해 가설검증을 한 결과 법적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조직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채택 되었다. 둘째, 시큐리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에 대해 분석한 결과 법적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에서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채택 되었다. 결과적으로 법적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종사자들부터의 조직몰입을 이끌어 내는 결정적 설명변수임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법령 준수, 윤리적 행위, 자선적 활동은 종사자로부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몰입을 크게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김명현, 민간경비원의 조직공정성 지각이 조직 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김남재.강병서.유경환, "서비스 종업원의 역할모호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5호, pp. 1165-1183, 2002.
전명숙,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제도정착을 위한 해외사례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제노동브리프, 제6권 제6호, 한국노동연구원, pp. 1-3, 2008.
Green, Gion, Introduction to Security, 3rd edition, Stomeham, MA: Butterworth Publishers, Inc., 1981.
이창무, "'민간경비' 용어의 수정 필요성에 관한 고찰",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38호, 한국공안행정학회, pp. 205-226, 2010.
Brown, Tom. J. and Dacin, Peter. A., "The Com 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 an d Consumer Product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61(1), pp. 68-84, 1997.
Petkus, E. Jr. and Woodruff, R. B., "A Model of the Socially Responsible Decision Making Proce ss in Marketing: Linking Decision Makers and Stakeholder", Marketing Theory and Application, 3, pp. 154-161, 1992.
McGuire, Jean B., Sundgren, Alison and Schnee weis, Thoma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rm Finan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1(4), pp. 854-872, 1988.
산업연구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국제논의 동향 및 우리의 대응방안", 보고서, 2006.
산업정책연구원, "지속가능경영 논의동향과 대응 방안", 보고서, 2005.
Carroll, A. B., "A Three Dimensional Conceptu al Model of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4, pp. 497-505, 1979.
Preston, L. E., and Post, J. E., "Private Manage ment and Public Polic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12(3), pp. 56-63, 1981.
Blindheim, B. T., and Langhelle, O., "A Reinter pretation of the Principles of CSR: A Pragmatic Approach",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17, pp. 107-117, 2010.
Wood, D. J.,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Re visited",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6 (4), pp. 691-718, 1991.
강태희.차희원, "기업문화의 유형이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1호, pp. 205-227, 2010.
Carroll, A. B.,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 al Responsibility: Toward the Moral Managem ent of Organizational Stakeholders", Business Horizons, 34(4), pp. 39-48, 1991.
배병룡, "조직내 신뢰가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협력, 민주성, 조직몰입의 매개를 통하여", 한국행정학보, 제39권 제3호, pp. 67-87, 2005.
지성구, "서비스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업원의 조직신뢰와 서비스몰입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5호, pp. 1867-1893, 2006.
Fukuyama, F., Trust: The Social Virtues and t he Creation of Prosperity, New York: Free Press, 1995.
신유근, "인간존중의 경영", 서울: 다산출판사, (1999)
O'Malley, M., Creating Commitment: How to Attract and Retain Talented Employees by Building Relationships that Last, New York: John Wiley & Sons, 1999.
이영석.오동근.서용원, "회사신뢰 및 상사신뢰의 결정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제17권 제2호, pp. 147-186, 2004.
김태문.이기황.조성현, "여행사 종사자의 조직공정성에 대한 지각이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화관광연구, 제7권 제1호, pp. 155-185, 2005.
Meyer, J. P., & Allen, N. J., & Smith, C. A., "C ommitment to Organizations and Occupations: Extension and Test of a Three-Component Co nceptual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 pp. 538-551, 1993.
Peterson, D. K., "The Relationship between Per ceptions of Corporate Citizenship and Organiza tional Commitment", Business and Society, 43 (3), pp. 296-379, 2004.
Brammer, S., Millington, A., & Rayton, B., "Th e Contribu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 ty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University of Bath School of Management Working Paper Series, 20. 2005.
김지회,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 조직신뢰 및 조직성과간의 구조적 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김해룡, "직무특성과 조직신뢰가 직무불안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28권 제4호, pp. 1-23, 2004.
신용보증기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중소기업", KODIT Report, Industry Research Department. 5권, 2007.
McAllister, D. J., "Affect and Cognition-Based Trust as Foundations for Interpersonal Cooper ation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 pp. 24-59, 1995.
Rousseau, D. M., Sitkin, S. B., Burt, R. S., & C amerer, C., "Not so Differen after All : A Cross-Discipline View of Trust", Academy of Managemen Review, 23(3), pp. 393-404, 1998.
Mowday, R. T., Porter, L. W., & Steers, R. M., Employee Organization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 nover. New York: Academic Press, 1982.
Ko, J. W., Price, J. L., & Muller, C., Assessme nt of Meyer and Allen's Three-Component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South Korea",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 (6), pp. 961-73, 19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