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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경비업자의 사회적 책임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Private Security Provider'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정보·보안논문지 = Journal of information and security, v.11 no.5, 2011년, pp.53 - 63  

배두열 (대구과학대학) ,  김일곤 (대구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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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민간경비업자의 사회적 책임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민간경비회사의 종사원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유의표집법을 실시하였으며, 최종분석에 이용된 사례 수는 총 181명(72.4%)이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 문항은 총 6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임,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신뢰도분석,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값이 .689이상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사법적 책임은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업무대인관계, 이직의도, 보수를 통하여 규범적몰입과 감정적몰입, 유지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업무대인관계는 규범적몰입과 감정적몰입에, 이직의도는 유지적몰입에, 보수는 규범적몰입, 유지적몰입, 감정적몰입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직무만족이 높아지면 업무대인관계, 보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in the Private Security Provides's. One hundred eight one questionnaires, with a 72.4% response rate from a convenient sample of 12 security org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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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경영에 있어 다방면으로 지속적인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요인으로 인식 되고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바 민간경비업자들 또한 효율적 회사경영을 위해 연구가 미진했던 사회적 책임을 심도 있게 다룰 필요성이 있다. 그러므로이 연구에서는 환경변화에 민감하고 인적자본 및 서비스와 같은 무형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민간경비 업자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사회적 책임,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민간경비업체 운영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서비스의 저하 및 효율적 조직운영의 한계점 개선의 일환으로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과 역할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민간경비업체 종사원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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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가 정의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국외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국제기구별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OECD는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라 정의하였고, ICC(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 국제상공회의소)는 ‘기업이 책임 있는 방식으로 기업 활동을 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라 정의하였으며,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 dardization: 국제표준화기구)는 ‘조직이 경제, 사회, 환경 문제를 사람, 지역, 공동체 및 사회에 혜택을 줄수 있는 목적으로 다루기 위한 균형 잡힌 접근방법’으로 정의하고 있다[5].
직무만족은 어떤 측면에서 관심이 집중되었는가? 직무만족이란 조직 내에서의 개인들이 행하는 노동의 태도를 구성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하게 되는 감정적 태도, 만족의 정도를 의미한다. 즉, 개인이 스스로 직무를 수행함으로 인해서 느끼는 일종의 감정적, 정서적 반응으로 주관적인 감정이며, 조직 구성원의 태고, 사기 등과 같이 인력을 관리하는 측면에서 관심이 집중되 었다[14].
일반적으로 CSR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 ocial Responsibility)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으로 구분되고 있다[1]. 기업윤리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새롭게 부각된 것은 2003년 세계경제포럼(WEF)이 ‘기업시민헌장’을 제정하면서 사회적 책임이 국제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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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Carroll, A. B., "A Three-Diment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No.4, pp. 497-505, 1979. 

  2. 최운열.이호선.홍찬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기부금 지출을 중심으로", 경영학 연구, 제39권, 제2호, pp. 407-432, 2009. 

  3. Carroll, A. B.,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Evolution of a Definitional Construct", Business &Society, Vol.38, pp. 268-296, 1999. 

  4. 산업자원부, '기업 및 조직의 사회적 책임-적극 추진키로', 보도자료, 2006. 

  5. KIET산업연구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국제논의동향 및 우리의 대응 방안', KIET산업연구원, 2008. 

  6. Bowen, H. R.,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Harper & Row' , New York, 1953. 

  7. Ells, R. & Walton, C., Conceptual Foundation of Business, Homewood Richard: IL, Irwin, 1961. 

  8. Petkus, E. & Woodruff, R. B., "A Model of the Social Responsible Decison-Making Process in Marketing: Linking Decision Makers and Stakeholders", In Proceedings of the 1992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92. 

  9. Sen, S. & Bhattacharya, C. B., "E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atter? Consumer T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8, No.2, pp. 225-243, 2001. 

  10. Gray, E. R. & Balmer, J. M. T., "Managing Corporate Image and Corporate Reputation", Long Range Journal, Vol.31, No.5, pp. 695-702, 1998. 

  11. Epstein, M. J. & Roy, M. J., "Substantiality in Action: Identifying and Measuring the Key Performance Drivers", Long Range Journal, Vol.34, No.5, pp. 585-604, 2001. 

  12. COM, Green Paper: 'Promoting a European Framework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Ed)', COM(2001) 366, final 18. 7, Brussels. Com mission of the European Communities 2001. 

  13. Weber, Manuela, "The Business Case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Company-Level Measurement Approach for CSR",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38, No.3, pp. 204-214. 2008. 

  14. 강주희, "기업조직에서 개인의 사회적 자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3권, 제1호, pp. 19-39. 2007. 

  15. Porter, L. W., Steers, R. M., Mowday, R. T. and Boulian, P. V., "Role Conflicat, Ambiguity and Overloan: A 21-Nation Study",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59, No.5, pp. 603-609, 1974. 

  16. Locke, E. A., 'The Nature and Cause of Job Satisfaction, In M.D. Dunnette(eds,),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ly. 

  17. Spector, P. E., "Perceived Control by Employees: A Mata-Analysis of Studies Concerning Autonomy and Participation at Work" Human Relations, Vol.39, No.11, pp. 1005-1017, 1986. 

  18. 유민봉, '인사행정론', 서울, 문영사, 1999. 

  19. 조혜정.장희정, "여행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2권, 제2호, pp.85-105, 2000. 

  20. 허철부, '조직행동론', 서울, 형성출판사: 1990. 

  21. 정국현, '임파워링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내재적 동기부여와 직무스트레스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2. Wagner, J. A., "Studies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 Effects of Corporate in Group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2, No.1, pp.152-172, 1995. 

  23. Bateman, T. S. & Strasser, S. "Analysis of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7, No.1, pp. 95-102, 1984. 

  24. O'Malley, M., Creating Commitment: How to Attract and Retain Talented Employees by Building Relationships that Last, New York: John Wiley & Sons. 

  25. 이영석, "회사신뢰 및 상사신뢰의 결정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47-186, 2005. 

  26. 지성구, "서비스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종업원의 조직신뢰와 서비스몰입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5호, pp. 1867-1893, 2006. 

  27. Wong, A. & Sohal, A.,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rust, Commitment and Relationship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30, No.1, pp .34-50, 2002. 

  28. 김호정, "신뢰와 조직몰입", 한국행정학보, 제33권, 제2호, pp.19-35, 1999. 

  29. 방하남.김상욱,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의 결정요인과 구조분석", 한국사회학, 제43권, 제1호, pp.56-88, 2009. 

  30. 김경식, '스포츠과한 연구방법론', 서울, 무지개출판사, 2005. 

  31. 김지회,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 조직신뢰 및 조직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32. 박무철, '여가활동 참여가 직무만족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33. 장미향, '스포츠센터 조직 구성원의 신뢰와 의사소통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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