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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1 no.2, 2017년, pp.29 - 42
허종훈 (일신기독병원) , 장원혁 (부민병원) , 김정은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류황건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Objectives :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impact of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by the hospital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value of the hospital by the internal members,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staff carry out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effectively in the relev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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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어떻게 정의 되는가?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연구는 1953년 Bowen의 저서인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에서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를 위해 바람직 하다고 여겨지는 정책이나 원칙을 추구하고 의사 결정을 하여 그에 따르는 행동을 하는 기업인의 의무"라고 정의하였다[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더이상 주주에 머물지 않고, 종업원, 소비자, 공급자, 연관된 기업,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의무와 재무적 이익에 있어서의 사회적인 성과, 예를 들면 환경문제, 윤리의식, 사회적 공헌 등에 대한 책임을 요구받고 있다[2]. | |
CSR 활동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 병원의 선택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지리적 접근성 요인과 의료장비, 시설 등 물리적인 요인 그리고 의료인의 전문성 및 직원들의 친절 등 인적요소들 뿐만 아니라 병원의 이미지, 국내·외 의료 봉사활동, 지역사회의 참여 등의 요인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7]. 즉, CSR 활동은 기업의 업종, 규모와는 상관없이 다양한 조직들이 참여하게 되면서 병원 또한 전략적으로 지속가능성과 경쟁우위를 위한 활동으로 인식 하고 있는 것이다. CSR 활동의 중요성과 사회적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 병원 급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국내·외 의료봉사,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 제공 및 진료비 지원, 기부 등의 활동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 |
CSR 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한편, Landon & Smith[4]는 CSR 활동이 기업의 좋은 평판을 가져다주며 조직성과의 지속적인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점을 밝혀냄으로써 그 효과를 실증하였다. CSR 활동을 잘하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통하여 기업의 신뢰와 이미지가 그들의 소비 행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어준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 까지는 아니더라도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한 요인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는 것이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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