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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 =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 v.27 no.4, 2012년, pp.339 - 348
본 연구에서는 향후 고령친화식품의 중심적인 상품군이 될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의 시장규모에 대한 예측을 시도하였다.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 중 고령친화와 관련된 시장의 범위를 설정하고 현황에 대해서 분석한 후 향후 전망에 대해서 예측하였는데, 경제성장과 민간소비지출의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노령인구의 경제력 변화, 의료보험 및 연금저축의 변화 등을 반영하였다. 한편 관련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하는 한편, 노인인구의 변화 및 주요 만성질환의 발병률을 분석하여 예측에 반영하였다. 결과를 보면 2010년부터 2025년까지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 중 고령친화와 관련된 부문의 연평균 성장률은 최소 4.54%에서 최대 8.32%로 예측되었으며, 시장규모 예측치는 모형과 예측방식에 따라 2025년에 최소 7,073억원에서 최대 10,976억원으로 나타났다. 향후 고령친화제품의 수요는 고령인구의 증가와 보험급여 확대 등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에, 기업들은 수요의 변화를 관망하고 있는 상황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는 자칫 수요에 비하여 부족한 공급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정부의 R&D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표준화 및 인증제 실시, 관련산업의 DB구축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the economic size of foods-for-elderly market, which will be valuable information for establishing related policy and backup system. After setting the scope of related industry, detailed information for current market situation was investigated and a system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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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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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친화 관련 중점 전략 품목에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수용도식품을 포함하는 이유로는 정상적으로 섭취, 소화, 흡수 또는 대사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거나 손상된 노인들을 위하여 특별히 제조·가공된 특수용도식품의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편,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하는 이유로는 우리나라의 고령자용 식품은 고단백질 식품, 고칼로리 식품 등 영양성분보충제품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고, 이러한 식품들이 건강기능식품군에 포함되기 때문이다9,10). | |
그동안 식품에서 고령친화산업부문을 따로 구분하여 접근하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고령친화식품시장은 초기단계라서 명확한 품목의 분류가 어려운 상황이나,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 중 일부분을 고령친화식품으로 볼 수 있다. 그동안 식품에 있어서 고령친화산업부문으로 따로 구분하여 접근하지 못했던 것은, 노년층만을 위한 식품이 많이 출시되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 고령자들이 사용하는 식품도 대부분 다른 연령층의 소비자들이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일반제품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조사기관에 따라 시장규모 등 객관적인 자료들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 |
본 고에서 고령친화식품 산업의 규모를 전망하는데 이루어진 4단계는 무엇인가? | 그리고 다음 단계로 고령친화식품산업의 규모를 전망하고자 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이루어질 것이다. 첫째, 통계자료들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산업의 현황에 대한 분석; 둘째, 경제성장과 민간소비지출의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노령인구의 경제력 변화 등의 접목; 셋째, 향후 이 시장의 주 고객층이 될 65세 이상 노령인구의 변화와 발병률 상황 등의 접목; 넷째, 이러한 변인들을 활용한 최종 분석 순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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