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할극 활용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평가방법에 대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문제해결과정과의 관계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 2012년, pp.147 - 155  

김영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이영미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역할극을 활용해서 간호학생의 기본간호학 술기능력을 평가하였으며, 이러한 실습교육평가방법을 통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 해결과정을 파악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였다. 연구대상자는 기본간호학 실습 교과목 수강생 289명이었다. 결론적으로,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간호과 지원이 적성에 맞고 졸업 후 진학을 하고자 하는 학생, 역할극을 활용한 평가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생에서, 문제해결과정은 남학생이고, 역할극을 활용한 평가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과정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nderstand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in evaluating the course. The subjects were 289 nursing students in year 1 in J college taking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역할극 활용 기본간호학실습교육에 대한 학습동기,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과 문제해결과정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였다. 연구대상자는 2010년 11월 22일부터 12월 10일까지 J대학 1학년 간호과의 기본간호학 실습 교과목을 수강하는 289명이었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생의 기본간호학 실습교육평가방법의 일환으로 역할극을 활용한 실습 교육평가방법의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문제해결과정 정도를 파악하고 이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 간호대학의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역할극을 활용한 기본간호학실습 교육평가방법의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문제해결과정 정도를 파악하고 이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문제해결과정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기본간호학실습교육의 효율성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과 지원 동기는 어떤 것이 있는가? 간호과 지원 동기는 높은 취업률(42.21%), 적성 (33.56%), 권유(18.34%)였으며, 향후 진로는 병원(79.93%), 진학(10.38%), 공무원(4.15%)으로 나타났다. 역할극을 활용한 실습평가에 대한 적절성 여부에서 적합하다 (40.
기본간호학 기술평가를 위한 역활극을 이용한 연구 결과는? 연구대상자는 기본간호학 실습 교과목 수강생 289명이었다. 결론적으로,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간호과 지원이 적성에 맞고 졸업 후 진학을 하고자 하는 학생, 역할극을 활용한 평가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생에서, 문제해결과정은 남학생이고, 역할극을 활용한 평가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간호학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과정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이란?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은 간호학에 입문한 간호학생들에게 간호학에 대한 실무능력 향상의 동인을 제공하는 간호학 전공 입문과목으로서,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통한 기본간호 수행능력을 학습하도록 해서 실무경험에 노출시키는 교과목이다. 이는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목적이 학생들의 능력을 개발시키고 수기술 증진을 위한 것이므로[1], 이러한 기본간호학 실습교육방법이 효과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 교육평가가 이루어져서 수기술 습득 효과가 증대될 수 있어야 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Valle, A., Cabanach, R. G., Nunez, J. C., Gonzalez- Pienda, J., Rodriguez, S., & Pineiro, L. "Multiple goals, motivation and academic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3, pp.71-87, 2003. 

  2. Rosengren, D. B., Baer, J. S., Hartzler, B., Dunn, C. W., & Wells, E. A. "The video assessment of encounters (VAS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groupadministered method for evaluating clinical skills in motivational interviewing". Drug Alcohol Dependents, Vol.79, pp.321-330, 2005. 

  3. Evans, R. J., & donnelly, G. W. "A model to describe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skill, and judgement in nursing practice." Nursing Forum, Vol.41, No.4, pp.150-157, 2006. 

  4. Willams, C., Aubin, S., Harkin, P., & Cottrel, D. "A randomized, controlled, single-blind trial of teaching provided by a computer-based multimedia package versus lecture". Medical Education, Vol.35, pp.847-854, 2001. 

  5. Cook, J. W., & Hill, P. M. "The impact of successful laboratory system on the teaching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24, No.8, pp.344-346, 1985. 

  6. Kuipers, J. C., & Clemens, D. L. "Do I Dare? Using Role-Play as a Teaching Strategy".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Vol.36, No.7, pp.12-17, 1998. 

  7. Kowalski, P. "Changes in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during the first year of college." Psychological Reports, Vol.101, pp.79-89, 2007. 

  8. O' Kell, S. P.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learning style, readiness for self-directed learning and teaching preference of learner nurses in one health district". Nurse Education Today, Vol.8, pp.197-204, 1988. 

  9. Kwon, E. J.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nglish Situation Drama upon Speaking Ability of 5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Gyeongin, 2009. 

  10. Kim, Y, R. "(An) analysis on the influences of contribution variables towar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Dongguk, Seoul, 1993. 

  11. O' Shea, E.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43, No.1, pp.62-70, 2003. 

  12. Kim, A. N. "(The) research on the national standards of life skill and quality management of learning system". Seoul :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2003. 

  13. Kim, K. O., Kim, S., Kim, S. D., Kim, J. W., Lee, S. D., Lim, H. S.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eoul : Sangjosa, 2007. 

  14. Park, J. H., Yoo, O. H.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Vol.15, No.3, pp.55-81, 1999. 

  15. Sung, M. S., Lee, J. I., & Ro, S. O. "Instructional motivation and response according to cognitive style after application of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CAI) for college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8, No.2, pp.220-233, 2001. 

  16. Hwang, S. Y.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Kwangju, 2003. 

  17. Kim, Y. H.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Utilizing Animation Prior Learning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7, No.2, pp.240-248, 2010. 

  18. Bae, Y. S., Lee, S. H., Kim, M. H., & Sun, K. S.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1, No.2, pp.184-190, 2005. 

  19. Chung, B. Y.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Ability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Vol.15, No.1, pp.47-63, 2011. 

  20. Wiley, K. "Effects of a Self -Directed Learning Project and Preference for Structure 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Nursing Research, Vol.32, No.3, pp.181-185, 1983. 

  21. Choi, E. Y., & Kim, J. Y.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4, No.4, pp.412-419, 2007. 

  22. Haley-Andrews, S. "Mentoring, Membership in Professional Organization, and the Pursuit of Excellence in Nursing". Journal of the Society Pediatric Nurses, Vol.6, No.3, pp.147-151,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