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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 2012년, pp.284 - 295
김명수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희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patient safety reporting promoting strategy for nurses to improve nursing care quality. The process included three phase - constructio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phase. Before the construction phase has two kinds of subcategories as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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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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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사를 위한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은 어떤단계로 진행되는가? | 본 연구는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사를 위한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구축-실행-평가단계로 진행하였다. 구축단계는 분석과 검증의 하위단계로 구성되는데, 분석단계에서는 문헌고찰과 현장연구의 단계로 구성되고, 검증의 단계는 두 명의 전문가에 의해 평가받는 과정을 거쳤다. | |
실행단계에서는 무엇을 살펴보았는가? | 이 단계를 통해 환자안전보고시스템, 교육자료, 홍보계획, 보상으로 구성된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을 개발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구축단계에서 개발된 내용을 일개 병원에서 근무 중인 간호사 51명을 대상으로 12주간의 중재 후, 활용 후 만족도, 스트레스인식, 업무성과정도를 전-후 점수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설계는 단일군 전후설계를 적용하였고 서술통계 및 paired t-test 를 SPSS WIN 18. | |
검증의 단계를 통해 무엇을 개발하였는가? | 구축단계는 분석과 검증의 하위단계로 구성되는데, 분석단계에서는 문헌고찰과 현장연구의 단계로 구성되고, 검증의 단계는 두 명의 전문가에 의해 평가받는 과정을 거쳤다. 이 단계를 통해 환자안전보고시스템, 교육자료, 홍보계획, 보상으로 구성된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을 개발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구축단계에서 개발된 내용을 일개 병원에서 근무 중인 간호사 51명을 대상으로 12주간의 중재 후, 활용 후 만족도, 스트레스인식, 업무성과정도를 전-후 점수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
Wu, A. W., Folkman, S., McPhee, S. J., & Lo, B.. "Do house officers learn from their mistakes?", JAMA, 265(16), pp. 2089-2094, 1991.
Kohn, L. T., Corriagan, J. M., & Donaldson, M. S., "To er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000.
하지만, 최근 10년을 전후해서는 미국의 경우 매년 4만 4천에서 9만 8천명까지 의료오류로 사망하며[2], 영국의 경우 입원환자의 10%가 의료오류를 겪고 있다는 등 구체적 보고를 하며 환자안전 보고시스템의 개발과 활용을 통한 오류의 재발예방이 핵심사항으로 변화하였다[3, 4].
Mekhjian, H. S., Bentley, T. D., Ahmand, A., & Marsh, G., "Development of a web based event reporting system in an academic environment", Journal of American Medical Informatics Association, 11(1), pp. 11-18, 2004.
Mick, J. M., Wood, G. L., & Massey, R. L., "The good catch pilot program: Increasing potential error reporting",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7(11), pp. 499-503, 2007..
외국의 경우 보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용어를 수정하고, 근무가 끝날 때 보고하도록 장려하며 보고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good catch program[4]과 같은 전략을 사용하며 환자안전보고를 오래전부터 문화로 정착하여왔으나, 전술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경우 환자안전보고 시스템의 활용이 저조할 뿐 아니라 활용을 증진시키려는 노력 또한 수행된 바가 없어 촉진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라 보았다.
본 연구와 유사한 Mick 등[4]의 연구에서 보고율이 1,468% 증가하였다는 연구를 기준으로 효과의 크기가 크다고 보아 .80으로 설정하였고, 유의수준 α=.05, 검정력(1-β)을 .80로 하였을 때 그룹별로 25명의 대상자가 필요하였다.
연구는 개발-실행-평가단계로 진행하였으며, Mick 등[4]의 오류보고 프로그램 개발연구에 근거하여 본 촉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Beasley, J. W., Escoto, K. H., & Karsh, .B. T., "Design-elements for a primary care medical error reporting system", WMJ, 103(1), pp. 56-59, 2004.
환자안전 보고시스템은 문제의 발생시간, 발생자, 발생원인, 유발상황, 유형 및 결과 등을 추적가능하게 하고 차후에 발생하게 될 잠재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해 주어 차후의 오류발생을 감소시키도록 해 주므로[5], 궁극적인 목적에 맞게 오류보고[6] 혹은 환자안전보고[7]의 용어로 명명하며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보고시간이 짧고 익명으로 처리되어 효과가 매우 높은 웹기반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하더라고 보고의 내용적 측면 즉, 오류에 대한 정의나 범주를 설정하고 객관적인 용어와 분류, 명확한 범주의 설정이 보다 필수적이다[5].
Kim, M., Kim, J., Jung, I., Kim, Y., & Kim, H., "The effectiveness of the error reporting promoting program on the nursing error incidence rate in Korean operating room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2), pp. 185-191, 2006.
환자안전 보고시스템은 문제의 발생시간, 발생자, 발생원인, 유발상황, 유형 및 결과 등을 추적가능하게 하고 차후에 발생하게 될 잠재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해 주어 차후의 오류발생을 감소시키도록 해 주므로[5], 궁극적인 목적에 맞게 오류보고[6] 혹은 환자안전보고[7]의 용어로 명명하며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물론 환자안전보고 시스템의 활용이 오류의 발생률을 저하시키고[6], 간호사의 환자안전사건에 대한 보고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지만[12], 이 시스템의 활용이 업무의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되어 업무에 장애를 주는지에 대해 알려진 바가 드물다.
Paradis, A. R., Stewart, V. T., Bayley, K. B., Brown, A., & Bennett, A. J., " Excess cost and length of stay associated with voluntary patient safety event reports in hospitals", American Journal of Medical Quality, 24(1), pp. 53-60, 2009.
Schaubhut, R. M., & Jones, C., A.,"Systems approach to medication error reduction", Journal of Nursing Care Quality, 14(3), pp. 13-27, 2000.
Wakefield, D. S., Wakefield, B. J., Uden-Holman, T., & Blegen, M. A., "Perceived barriers in reporting medication administration errors", Best Practices and Benchmarking in Healthcare, 1(4), pp. 191-197, 1996.
또, 자발성이 보장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사용자들이 필요성을 자각하지 못하거나 업무의 증가라고 생각하면 보고가 원활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8], 더욱이 처벌에 대한 두려움과 동료나 상사의 편견에 대한 염려 때문에 보고를 꺼리며[9] 보고자체가 하나의 부담이 되기도 한다.
Kim, J., & Bates, D. W., "Results of a survey on medical error reporting systems in Korean hospitals",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75, pp. 148-155. 2006.
Kim, M. S., "The Effectiveness of Error Reporting Promoting Strategy on Nurse's Attitude, Patient Safety Culture, Intention to Report and Reporting Rat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2), pp. 172-181, 2010.
물론 환자안전보고 시스템의 활용이 오류의 발생률을 저하시키고[6], 간호사의 환자안전사건에 대한 보고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지만[12], 이 시스템의 활용이 업무의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되어 업무에 장애를 주는지에 대해 알려진 바가 드물다.
특히 본 연구는 오류보고 촉진 프로그램의 효과연구[12]의 추가분석연구로 앞선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의 구축과정을 구체적으로 밝혀 임상실무에 환자안전보고를 촉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필요성이 대두되어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Kirkpatric, D. L., & Kirkpatric, J. D., "Evaluating training program",Berrett-Koehler, 1998.
의료인은 환자안전에 주요한 요인으로 시간적 구속이나 과다업무 등이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소진된 의료인의 경우 더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되어 환자의 안전을 위협하게 된다[13].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 모형[13]은 교육에 대한 반응도, 학습목표 성취도, 업무 유익성 및 업무 적용도 평가를 포함한다.
Nguyen, T. D., Attkison, C. C., & Stegner, B. L., "Assessment of patient satisfaction: Development and refinement of a service evaluation questionnaire", Evaluation of Program Planning, 6, pp. 299-314, 1983.
Glasberg, A. L., Eriksson, S., Dahlqvist, V., Lindahl, E., Strandberg, G., Soderberg, A., Sorlie, V., & Norberg, A.,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Stress of Conscience Questionnaire", Nursing Ethics, 13(6), 633-648, 2006.
Ko, Y .K., Lee, T. H,, & Lim, J. Y., "Development of a performance measurement scale for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2), pp. 286-294, 1997.
본 연구는 환자안전보고행위의 수행이 간호사의 실제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므로 문항간 의미가 중복되지 않고 간호업무수행과 개인성과를 주로 측정하는 특성이 있는 Ko, Kim과 Lim[16]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World Health Organization, "The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patient safety", Retrieved November 1, 2008, from, http://www.who.int/about/copyright/en/
환자안전보고의 전반적인 틀을 구성하기 위해 주 연구자 1인은 '2008 환자안전연구회 콜로키움'에 참석하여 최신동향을 파악하였으며, 세계보건기구(WHO) 홈페이지에서 '환자안전의 국제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Patient Safety; ICPS)'에 대한 개념틀[17]을 다운로드받았다.
Kim, J. E., Park, M. H., Park, S. Y., & Lee, S. Y.,"Gatekeeper nurse for patient safety", pp. 128-135, Samjoong Moonhwa, 2008.
환자안전사건의 유형을 비롯한 시스템의 내용을 선정하고자 관련문헌을 중심으로 고찰을 시도하였고, Kim, Park, Park와 Lee[18]의 단행본을 토대로 보고의 신속성 및 활용성을 고려하여 투약오류, 감염, 낙상 및 기타 오류의 4가지 유형으로 대별하였다.
Kim, E. K., Hwang, J. H., Kim, C. Y., & Oh, B. H., "A study on nurses' perception and expirence of medication error", The Seoul Journal of Nursing, vol. 12, pp. 133-150, 1988.
그 결과 투약오류에서는 Kim, Hwang, Kim과 Oh[19]의 연구를 비롯한 투약오류관련 단행본 5권 및 논문 15편의 고찰을 토대로 처방, 조제, 기록, 적용, 기타오류의 5가지 범주로 나누었고, 적용오류의 경우는 투약원칙 5R에 기초하여 시간, 경로, 환자, 약, 용량의 5가지 하위범주로 분류하였다.
Kim, E. K., Lee J. C., & Eum, M. R., "Falls risk factors of in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5), pp. 676-684, 2008.
Kim, S. O., & Cho, S. H., "A study on clinical nurses level of perception of importance,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in the control of nosocomial infe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4), pp.765-776, 1997.
감염관련 오류에 대해서는 Kim과 Cho[21]의 연구 등 관련 단행본 4권과 관련논문 18편의 광범위한 검토를 통해 간호사들이 흔히 접하게 되는 감염유발행위를 손소독, 수액관리, 도뇨관 관리, 호흡기계 관리, 소독물품관리의 5개 영역으로 대별하여 20개 문항을 도출하였다.
Rosenthal, M. M., "The role of information in reducing medical error", Medical Journal of Austalia, 181(1), pp. 27-28, 2004.
환자안전보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건발생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증가시키고[22], 이를 공유하여 간호사로 하여금 오류에 대한 간접경험을 하게 하여 결국 오류발생이 줄어들게 하는 것이다[1].
Milch, C. E., Salem, D. N., Pauker, S. G., Lundquist, T. G., Kumar, S., & Chen, J., "Voluntary electronic reporting of medical errors and adverse events. An analysis of 92,547 reports from 26 acute care hospital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1(2), pp. 165-170, 2006.
Hart, G. K., Baldwin, I., Gutteridge, G., Ford, J., "Adverse incident reporting in Intensive care", Anaesthesia and Intensive Care, 22, pp. 556-561, 1994.
또한 보고된 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보상과 피드백에 의해 응급실의 오류발생이 0%까지 떨어진 것으로 밝혀져[24], 보고 후에도 피드백 차원의 보상 또한 뒷받침 되어야 할 것으로 보였다.
특히, 게임을 하듯이 보고를 하고, 긍정적 보상을 받는 것은 작은 오류까지 발견하려는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고 피드백과 지속적인 재강화는 보고율의 유지[24]와 향상시켰던 것으로 판단된다.
병원임상환경은 매우 스트레 스가 많아 목적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의 강제적 보고는 또 다른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집단 구성원에게 거부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어[24], 보고 프로그램의 활용은 업무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가능성이 존재하였다.
Kim, J. S., Kim, M. S., & Hwang, S. K., "Development of an E-learning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ng nursing errors and adverse events of operating room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Adult Nursing, 17(5), pp. 697-708, 2005.
이에 다양한 교육안 마련을 위해, 우선 오류예방을 위한 실무교육은 사이버교육과 참여교육을 혼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Kim, Kim과 Hwang[25]의 권고에 따라 참여교육을 3회, 우편을 통한 개별교육을 3회, 마지막으로 포스터를 이용한 교육을 8회로 구성하였다.
이는 유사한 도구를 활용한 ‘오류예방을 위한 이-러닝(e-learning)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조사한 연구에서 68.2점을 나타내었던 것[25]보다 약간 높은 정도로 볼 수 있으므로 비교적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Rassin, M., Kanti, T., & Silner, D., "Chronology of medication errors by nurses: accumulation of stresses and PTSD symptoms",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26(8), pp. 873-886, 2005.
Thompson, C., & Dowding, D., "Awareness and prevention of error in clinical decision-making" Nursing Times, 100(23), pp. 40-4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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