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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안전보고 촉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atient Safety Reporting Promoting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 2012년, pp.284 - 295  

김명수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희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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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사를 위한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구축-실행-평가단계로 진행하였다. 구축단계는 분석과 검증의 하위단계로 구성되는데, 분석단계에서는 문헌고찰과 현장연구의 단계로 구성되고, 검증의 단계는 두 명의 전문가에 의해 평가받는 과정을 거쳤다. 이 단계를 통해 환자안전보고시스템, 교육자료, 홍보계획, 보상으로 구성된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을 개발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구축단계에서 개발된 내용을 일개 병원에서 근무 중인 간호사 51명을 대상으로 12주간의 중재 후, 활용 후 만족도, 스트레스인식, 업무성과정도를 전-후 점수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설계는 단일군 전후설계를 적용하였고 서술통계 및 paired t-testSPSS WIN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중재 후 업무성과는 3.62점에서 3.75점으로 유의하게 향상시켰다(t=2.653, p=.009). 반면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의 활용이 대상자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것이라는 가정 하에 중재 전-후 점수를 비교한 결과 중재 전 3.06점에서 중재 후 3.13으로 약간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t=.785, p=.434).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전략은 많은 임상환경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고 간호사를 위한 환자안전보고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patient safety reporting promoting strategy for nurses to improve nursing care quality. The process included three phase - constructio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phase. Before the construction phase has two kinds of subcategories as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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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환자안전보고를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유사실험연구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이다.
  • 본 연구는 간호오류의 발생을 예방하고 환자의 안전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인 환자안전보고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여, 환자안전보고 촉진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프로그램 만족도, 스트레스와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그 결과 스트레스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없었고, 업무성과는 유의하게 증진된 것으로 나타나, 환자안전보고 촉진전략은 간호사들의 스트레스에는 변화를 주지 않고 오히려 업무성과를 증진시켜주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동시에 간호사의 보고행위를 변화시키는 데에 효과적일 것임을 간접적으로 입증하였다.
  • 본 연구는 환자안전보고 촉진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후 간호사들의 스트레스 인지와 간호업무성과의 변화정도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적용이 간호사에게 스트레스를 주는지, 업무성과에는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중재 전후를 비교하였다. 환자안전보고는 외국의 경우 이미 활성화된 지 오래되어 본 연구와 유사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었고, 국내의 경우도 이에 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어서 직접적인 비교가 불가능하여 개별변수와 오류발생과의 단편적인 관련성에 대해서만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환자안전보고를 촉진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면밀한 기술을 통해 실무에서의 활용도를 높여야 할 뿐만 아니라 환자안전보고 시스템이 유발할 스트레스와 업무성과의 변화 등을 함께 살펴보아야 보다 폭넓은 활용을 촉구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오류보고 촉진 프로그램의 효과연구[12]의 추가분석연구로 앞선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의 구축과정을 구체적으로 밝혀 임상실무에 환자안전보고를 촉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필요성이 대두되어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적용이 간호사에게 스트레스를 주는지, 업무성과에는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중재 전후를 비교하였다. 환자안전보고는 외국의 경우 이미 활성화된 지 오래되어 본 연구와 유사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었고, 국내의 경우도 이에 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어서 직접적인 비교가 불가능하여 개별변수와 오류발생과의 단편적인 관련성에 대해서만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스트레스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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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사를 위한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은 어떤단계로 진행되는가? 본 연구는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사를 위한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구축-실행-평가단계로 진행하였다. 구축단계는 분석과 검증의 하위단계로 구성되는데, 분석단계에서는 문헌고찰과 현장연구의 단계로 구성되고, 검증의 단계는 두 명의 전문가에 의해 평가받는 과정을 거쳤다.
실행단계에서는 무엇을 살펴보았는가? 이 단계를 통해 환자안전보고시스템, 교육자료, 홍보계획, 보상으로 구성된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을 개발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구축단계에서 개발된 내용을 일개 병원에서 근무 중인 간호사 51명을 대상으로 12주간의 중재 후, 활용 후 만족도, 스트레스인식, 업무성과정도를 전-후 점수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설계는 단일군 전후설계를 적용하였고 서술통계 및 paired t-test 를 SPSS WIN 18.
검증의 단계를 통해 무엇을 개발하였는가? 구축단계는 분석과 검증의 하위단계로 구성되는데, 분석단계에서는 문헌고찰과 현장연구의 단계로 구성되고, 검증의 단계는 두 명의 전문가에 의해 평가받는 과정을 거쳤다. 이 단계를 통해 환자안전보고시스템, 교육자료, 홍보계획, 보상으로 구성된 환자안전보고촉진전략을 개발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구축단계에서 개발된 내용을 일개 병원에서 근무 중인 간호사 51명을 대상으로 12주간의 중재 후, 활용 후 만족도, 스트레스인식, 업무성과정도를 전-후 점수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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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Wu, A. W., Folkman, S., McPhee, S. J., & Lo, B.. "Do house officers learn from their mistakes?", JAMA, 265(16), pp. 2089-2094,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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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와 관련된 오류는 환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요요인으로, 과거에는 보다 추상적으로 오류에 대한 원인감시의 중요성을 피력하며 직접적인 예방전략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려는 노력이 주요 쟁점이었다[1].

    환자안전보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건발생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증가시키고[22], 이를 공유하여 간호사로 하여금 오류에 대한 간접경험을 하게 하여 결국 오류발생이 줄어들게 하는 것이다[1].

  2. Kohn, L. T., Corriagan, J. M., & Donaldson, M. S., "To er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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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최근 10년을 전후해서는 미국의 경우 매년 4만 4천에서 9만 8천명까지 의료오류로 사망하며[2], 영국의 경우 입원환자의 10%가 의료오류를 겪고 있다는 등 구체적 보고를 하며 환자안전 보고시스템의 개발과 활용을 통한 오류의 재발예방이 핵심사항으로 변화하였다[3, 4].

  3. Mekhjian, H. S., Bentley, T. D., Ahmand, A., & Marsh, G., "Development of a web based event reporting system in an academic environment", Journal of American Medical Informatics Association, 11(1), pp. 11-18, 2004. 

  4. Mick, J. M., Wood, G. L., & Massey, R. L., "The good catch pilot program: Increasing potential error reporting",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7(11), pp. 499-50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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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의 경우 보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용어를 수정하고, 근무가 끝날 때 보고하도록 장려하며 보고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good catch program[4]과 같은 전략을 사용하며 환자안전보고를 오래전부터 문화로 정착하여왔으나, 전술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경우 환자안전보고 시스템의 활용이 저조할 뿐 아니라 활용을 증진시키려는 노력 또한 수행된 바가 없어 촉진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라 보았다.

    본 연구와 유사한 Mick 등[4]의 연구에서 보고율이 1,468% 증가하였다는 연구를 기준으로 효과의 크기가 크다고 보아 .80으로 설정하였고, 유의수준 α=.05, 검정력(1-β)을 .80로 하였을 때 그룹별로 25명의 대상자가 필요하였다.

    연구는 개발-실행-평가단계로 진행하였으며, Mick 등[4]의 오류보고 프로그램 개발연구에 근거하여 본 촉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5. Beasley, J. W., Escoto, K. H., & Karsh, .B. T., "Design-elements for a primary care medical error reporting system", WMJ, 103(1), pp. 56-59,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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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자안전 보고시스템은 문제의 발생시간, 발생자, 발생원인, 유발상황, 유형 및 결과 등을 추적가능하게 하고 차후에 발생하게 될 잠재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해 주어 차후의 오류발생을 감소시키도록 해 주므로[5], 궁극적인 목적에 맞게 오류보고[6] 혹은 환자안전보고[7]의 용어로 명명하며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보고시간이 짧고 익명으로 처리되어 효과가 매우 높은 웹기반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하더라고 보고의 내용적 측면 즉, 오류에 대한 정의나 범주를 설정하고 객관적인 용어와 분류, 명확한 범주의 설정이 보다 필수적이다[5].

  6. Kim, M., Kim, J., Jung, I., Kim, Y., & Kim, H., "The effectiveness of the error reporting promoting program on the nursing error incidence rate in Korean operating room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2), pp. 185-19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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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자안전 보고시스템은 문제의 발생시간, 발생자, 발생원인, 유발상황, 유형 및 결과 등을 추적가능하게 하고 차후에 발생하게 될 잠재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해 주어 차후의 오류발생을 감소시키도록 해 주므로[5], 궁극적인 목적에 맞게 오류보고[6] 혹은 환자안전보고[7]의 용어로 명명하며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물론 환자안전보고 시스템의 활용이 오류의 발생률을 저하시키고[6], 간호사의 환자안전사건에 대한 보고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지만[12], 이 시스템의 활용이 업무의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되어 업무에 장애를 주는지에 대해 알려진 바가 드물다.

  7. Paradis, A. R., Stewart, V. T., Bayley, K. B., Brown, A., & Bennett, A. J., " Excess cost and length of stay associated with voluntary patient safety event reports in hospitals", American Journal of Medical Quality, 24(1), pp. 53-6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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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자안전 보고시스템은 문제의 발생시간, 발생자, 발생원인, 유발상황, 유형 및 결과 등을 추적가능하게 하고 차후에 발생하게 될 잠재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해 주어 차후의 오류발생을 감소시키도록 해 주므로[5], 궁극적인 목적에 맞게 오류보고[6] 혹은 환자안전보고[7]의 용어로 명명하며 실무에 적용하고 있다.

  8. Schaubhut, R. M., & Jones, C., A.,"Systems approach to medication error reduction", Journal of Nursing Care Quality, 14(3), pp. 13-2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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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자발성이 보장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사용자들이 필요성을 자각하지 못하거나 업무의 증가라고 생각하면 보고가 원활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8], 더욱이 처벌에 대한 두려움과 동료나 상사의 편견에 대한 염려 때문에 보고를 꺼리며[9] 보고자체가 하나의 부담이 되기도 한다.

  9. Wakefield, D. S., Wakefield, B. J., Uden-Holman, T., & Blegen, M. A., "Perceived barriers in reporting medication administration errors", Best Practices and Benchmarking in Healthcare, 1(4), pp. 191-197,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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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자발성이 보장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사용자들이 필요성을 자각하지 못하거나 업무의 증가라고 생각하면 보고가 원활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8], 더욱이 처벌에 대한 두려움과 동료나 상사의 편견에 대한 염려 때문에 보고를 꺼리며[9] 보고자체가 하나의 부담이 되기도 한다.

  10. Wu, A. W., Pronovost, P., Morlock, L., "ICU Incident reporting systems. Journal of Critical Care", 17(2), pp. 86-9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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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보고를 촉진시키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보고저해요인 혹은 촉진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규명이 필요하게 되었다[10].

  11. Kim, J., & Bates, D. W., "Results of a survey on medical error reporting systems in Korean hospitals",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75, pp. 148-15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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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몇 년 전 일 연구에서 한국의 환자안전보고 시스템 활용정도를 규명하였고[11], 현재는 양적, 질적인 측면에서 성장했으리라 예측을 가능케 하나 오류의 정의와 범위에 대한 합의가 여전히 부족하여 구체적인 환자안전보고 시스템의 내용에 대한 파악이 어렵다.

  12. Kim, M. S., "The Effectiveness of Error Reporting Promoting Strategy on Nurse's Attitude, Patient Safety Culture, Intention to Report and Reporting Rat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2), pp. 172-18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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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환자안전보고 시스템의 활용이 오류의 발생률을 저하시키고[6], 간호사의 환자안전사건에 대한 보고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지만[12], 이 시스템의 활용이 업무의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되어 업무에 장애를 주는지에 대해 알려진 바가 드물다.

    특히 본 연구는 오류보고 촉진 프로그램의 효과연구[12]의 추가분석연구로 앞선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의 구축과정을 구체적으로 밝혀 임상실무에 환자안전보고를 촉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필요성이 대두되어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13. Kirkpatric, D. L., & Kirkpatric, J. D., "Evaluating training program",Berrett-Koehler,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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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인은 환자안전에 주요한 요인으로 시간적 구속이나 과다업무 등이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소진된 의료인의 경우 더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되어 환자의 안전을 위협하게 된다[13].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 모형[13]은 교육에 대한 반응도, 학습목표 성취도, 업무 유익성 및 업무 적용도 평가를 포함한다.

  14. Nguyen, T. D., Attkison, C. C., & Stegner, B. L., "Assessment of patient satisfaction: Development and refinement of a service evaluation questionnaire", Evaluation of Program Planning, 6, pp. 299-314,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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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을 적용받은 대상자의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Nguyen 등[14]이 개발한 만족도 측정척도인 CSQ-8 중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3문항을 발췌 및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15. Glasberg, A. L., Eriksson, S., Dahlqvist, V., Lindahl, E., Strandberg, G., Soderberg, A., Sorlie, V., & Norberg, A.,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Stress of Conscience Questionnaire", Nursing Ethics, 13(6), 633-64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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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간호 상황에서 도덕적인 요인에 의해 야기되는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도구로 Glasberg 등[15]이 개발한 9문항 중 간호학 교수 2인이 이들의 내용타당도를 평가하여 한국적 상황에 맞다고 판단한 7개 문항을 발췌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구성타당도를 평가한 후 사용하였다.

  16. Ko, Y .K., Lee, T. H,, & Lim, J. Y., "Development of a performance measurement scale for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2), pp. 286-29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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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환자안전보고행위의 수행이 간호사의 실제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므로 문항간 의미가 중복되지 않고 간호업무수행과 개인성과를 주로 측정하는 특성이 있는 Ko, Kim과 Lim[16]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17. World Health Organization, "The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patient safety", Retrieved November 1, 2008, from, http://www.who.int/about/copyrigh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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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자안전보고의 전반적인 틀을 구성하기 위해 주 연구자 1인은 '2008 환자안전연구회 콜로키움'에 참석하여 최신동향을 파악하였으며, 세계보건기구(WHO) 홈페이지에서 '환자안전의 국제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Patient Safety; ICPS)'에 대한 개념틀[17]을 다운로드받았다.

  18. Kim, J. E., Park, M. H., Park, S. Y., & Lee, S. Y.,"Gatekeeper nurse for patient safety", pp. 128-135, Samjoong Moonhw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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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자안전사건의 유형을 비롯한 시스템의 내용을 선정하고자 관련문헌을 중심으로 고찰을 시도하였고, Kim, Park, Park와 Lee[18]의 단행본을 토대로 보고의 신속성 및 활용성을 고려하여 투약오류, 감염, 낙상 및 기타 오류의 4가지 유형으로 대별하였다.

  19. Kim, E. K., Hwang, J. H., Kim, C. Y., & Oh, B. H., "A study on nurses' perception and expirence of medication error", The Seoul Journal of Nursing, vol. 12, pp. 133-150,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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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결과 투약오류에서는 Kim, Hwang, Kim과 Oh[19]의 연구를 비롯한 투약오류관련 단행본 5권 및 논문 15편의 고찰을 토대로 처방, 조제, 기록, 적용, 기타오류의 5가지 범주로 나누었고, 적용오류의 경우는 투약원칙 5R에 기초하여 시간, 경로, 환자, 약, 용량의 5가지 하위범주로 분류하였다.

  20. Kim, E. K., Lee J. C., & Eum, M. R., "Falls risk factors of in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5), pp. 676-68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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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낙상관련 오류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서는 Kim, Lee와 Eum[20]의 연구를 비롯한 낙상을 연구한 논문 6편을 분석한 결과 낙상위험과 실제 낙상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고, 실제 낙상의 경우는 유형, 장소, 직접적 원인의 3가지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21. Kim, S. O., & Cho, S. H., "A study on clinical nurses level of perception of importance,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in the control of nosocomial infe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7(4), pp.765-776,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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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염관련 오류에 대해서는 Kim과 Cho[21]의 연구 등 관련 단행본 4권과 관련논문 18편의 광범위한 검토를 통해 간호사들이 흔히 접하게 되는 감염유발행위를 손소독, 수액관리, 도뇨관 관리, 호흡기계 관리, 소독물품관리의 5개 영역으로 대별하여 20개 문항을 도출하였다.

  22. Rosenthal, M. M., "The role of information in reducing medical error", Medical Journal of Austalia, 181(1), pp. 27-2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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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자안전보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건발생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증가시키고[22], 이를 공유하여 간호사로 하여금 오류에 대한 간접경험을 하게 하여 결국 오류발생이 줄어들게 하는 것이다[1].

  23. Milch, C. E., Salem, D. N., Pauker, S. G., Lundquist, T. G., Kumar, S., & Chen, J., "Voluntary electronic reporting of medical errors and adverse events. An analysis of 92,547 reports from 26 acute care hospital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1(2), pp. 165-17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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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건의료전문직들이 보고한 9만 여건의 안전보고 내용을 분석한 결과, 간호사 보고율이 47%인 반면 의사는 1.4%에 그쳐 극명한 차이를 나타내었고 이는 간호사들과는 달리 의사들은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안전보고체계의 존재에 대해서 잘 모르고, 발생한 오류를 자신의 책임으로 돌려 숨기려 하기 때문인 것이라 지적되어[23] 교육과 홍보가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24. Hart, G. K., Baldwin, I., Gutteridge, G., Ford, J., "Adverse incident reporting in Intensive care", Anaesthesia and Intensive Care, 22, pp. 556-561,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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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보고된 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보상과 피드백에 의해 응급실의 오류발생이 0%까지 떨어진 것으로 밝혀져[24], 보고 후에도 피드백 차원의 보상 또한 뒷받침 되어야 할 것으로 보였다.

    특히, 게임을 하듯이 보고를 하고, 긍정적 보상을 받는 것은 작은 오류까지 발견하려는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고 피드백과 지속적인 재강화는 보고율의 유지[24]와 향상시켰던 것으로 판단된다.

    병원임상환경은 매우 스트레 스가 많아 목적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의 강제적 보고는 또 다른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집단 구성원에게 거부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어[24], 보고 프로그램의 활용은 업무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가능성이 존재하였다.

  25. Kim, J. S., Kim, M. S., & Hwang, S. K., "Development of an E-learning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ng nursing errors and adverse events of operating room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Adult Nursing, 17(5), pp. 697-70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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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다양한 교육안 마련을 위해, 우선 오류예방을 위한 실무교육은 사이버교육과 참여교육을 혼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Kim, Kim과 Hwang[25]의 권고에 따라 참여교육을 3회, 우편을 통한 개별교육을 3회, 마지막으로 포스터를 이용한 교육을 8회로 구성하였다.

    이는 유사한 도구를 활용한 ‘오류예방을 위한 이-러닝(e-learning)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조사한 연구에서 68.2점을 나타내었던 것[25]보다 약간 높은 정도로 볼 수 있으므로 비교적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26. Rassin, M., Kanti, T., & Silner, D., "Chronology of medication errors by nurses: accumulation of stresses and PTSD symptoms",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26(8), pp. 873-88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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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고자에게는 타인의 잘못을 보고한다는 것을 비판행위로 여겨 죄책감을 느끼게 될 수 있는 반면, 피보고자 입장에서는 오류발생자로 보고되는 것은 자신의 전문직에 대한 이미지나 경력 등에 오점을 남기고 심리적으로도 많은 갈등상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26].

  27. Thompson, C., & Dowding, D., "Awareness and prevention of error in clinical decision-making" Nursing Times, 100(23), pp. 40-4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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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류보고 결과로부터의 교육을 통해 오류발생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알게 된 간호사의 대부분은 스스로 임상에서 변화를 가져오게 되어, 스스로가 안전하고 표준화된 방법의 간호를 제공하고 외적자원의 방해를 줄여 좋은 환경을 마련하려는 노력으로 나타나게 되므로[27] 업무성과정도가 향상되었을 것이라는 설명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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