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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용 음식문화 콘텐츠 개발 모델과 전망
Developing Model of Food Cultural Contents for Smartphone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453 - 460  

최정희 (백석예술대학 외식산업학부) ,  이영미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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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외여행에서도 음식 체험이 주가 되는 관광인 '푸드 투어리즘'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 한편 스마트폰 가입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푸드 투어리즘을 즐기려는 해외여행자들에게 여행지의 음식문화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성도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해외의 음식문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제작 과정을 통하여 요리와 음식문화가 어떻게 상업성이 있는 콘텐츠로 가공, 개발될 수 있는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 구축한 콘텐츠는 해외 10개국에 현재 거주하거나 장기 거주한 경험이 있는 다수의 음식 전문가들이 언어, 문화, 식품과 음식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집단지성 체계를 통해 다양한 지역, 풍성한 아이템, 정보의 깊이와 정확성이라는 양적, 질적 수준을 모두 충족시키는 정보로 유저들의 호응을 끌어냈다는 점에서 앞으로 개발될 애플리케이션용 문화 콘텐츠의 제작 모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od tourism has grown exponentially every year and food is now considered a vital component of the tourism experience. In recent years, smartphone applications have emerged as a new tool helping travelers create experiences, which allow a number of users to access easily informations about foods w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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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지어 표기와 현지어 발음, 영어식 표기, 음식의 주요 식재료 및 기타 식재료, 해당 지역 등을 연결시켜 현지 여행 중인 이들이 자유롭게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요리의 이름별, 원어별, 재료별, 현지지역별, 키워드별 등으로 다양한 검색 기능을 갖추도록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집단지성의 협업으로 구축한 ‘해외여행 메뉴가이드’ 앱 제작 과정을 통해 양적, 질적으로 우수한 모바일 문화 콘텐츠 구축에 대한 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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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드 투어리즘과 관련해 현재까지 제공되고 있는 음식문화 관련 정보 서비스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푸드 투어리즘과 관련해 현재까지 제공되고 있는 음식문화 관련 정보 서비스를 살펴보면, 크게 온라인 서 비스, 오프라인 서비스, 모바일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 온라인 서비스는 각종 유선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카페나 블로그 등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정보 서비스와 한국관광공사나 여행사 홈페이지 등에서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가 있다.
음식문화 체험을 테마로 하는 관광이 관심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음식과 관광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음식 체험이 주가 되는 관광을 일컫는 food tourism[4], culinary tourism[5], gastronomy tourism[2], tasting tourism[6] 등의 용어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음식문화 체험을 테마로 하는 관광이 관심을 받는 것은 먹을거리를 이해하는 것이 한 사회를 이해하는 가장 빠른 길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음식문화는 특정 식품이 나는 자연환경부터 그 사회의 가치 기준, 음식으로 표현되는 예술성, 조리방식으로 나타난 과학과 사회의 변동 그리고 결과적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변화해온 역사까지 반영하고 있다.
스마트기기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용 한국어 앱 콘텐츠가 제 2의 관광 패러다임 변화에 큰 몫을 해내고 있는 이유는 무어신가? 모바일 콘텐츠, 특히 언어 장벽이 있는 해외에서 유선 인터넷의 연결이 여의치 않은 이동 중에 스마트기기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용 한국어 앱 콘텐츠는 제 2의 관광 패러다임 변화에 큰 몫을 해내고 있다. 위치 인식 기능과 연결된 모바일 콘텐츠를 이용하면, 해외에서도 개별 여행자가 손쉽게 원하는 관광지와 음식점, 이동수단 등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국민해외여행 실태조사 2008, 한국관광공사, 2009. 

  2. A. M. Hijalager and G. Richards, Tourism and Gastronomy, Routledge, 2002. 

  3. C. M. Hall and L. Sharples, The Consumption of Experiences or the Experience of Consumption? An Introduction to the Tourism of Taste, Food Tourism Around the World: Development, Management and Markets, Butterworth- Heinemann, 2003. 

  4. C. M. Hall, L. Sharples, R. Mithcell, N. Macionis, and B. Cambourne, Food Tourism Aroudn the World: Development, Management and Markets, Butterworth-Heinemann, 2003. 

  5. L. M. Long, Culinary tourism, University press of Kentuchy, 2004. 

  6. P. Boniface, Tasting Tourism: Travelling for Food and Drink, Ashgate, 2003. 

  7. 김현정, "유비쿼터스 관광 정보서비스 구축 현황 및 사례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 1호, pp.407-416, 2010. 

  8. 류종민, 홍창표, 강경보, 강동현, 양두영, 좌정우, " 모바일 상황인식 추천맛집 서비스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pp.138-145, 2007. 

  9. 김선남, "모바일 수용자의 콘텐츠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4호, pp.5-267, 2007. 

  10. 배진한, "공적공간의 유형과 성별, 연령, 라이프 스타일 등 수용자의 인적 속성이 모바일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6권, 제4 호, pp.137-171, 2006. 

  11. 장대자, 양혜정, 권대영, 성우열, "유,무석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맞춤형 비빔밥 콘텐츠 설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 pp.98-105, 2010. 

  12. 최항섭, "레비의 집단지성: 대중지성을 넘어 전 문가지성의 가능성 모색",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6권, 제3호, pp.287-322, 2009. 

  13. P. Levy, Pour l'intelliegence collective, Le Monde Diplomatique, 1995. 

  14. 조근식, "공모전을 통한 집단지성 기반의 협업적 디저털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0권, 제12호, pp.120-128, 2010. 

  15. 이해성, 권준희, "상황인식 환경에서의 집단지성 기반의 모바일 여행 콘텐츠 서비스의 설계",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pp.147-15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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