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The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1, 2012년, pp.103 - 119  

문영경 (영진사이버대학 사회복지계열) ,  이영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and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One hundred-thirty six 5-year-old preschoolers and their mothers participated in this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사회화의 발견적 모델로 보는 정서사회화의 의미는? 또한 Eisenberg 외(1998)은 정서사회화와 관련된 연구들을 종합하여 정서사회화가 일어나는 전 과정을 정서사회화의 발견적 모델(A heuristic model of the socialization of emotion)로 설명하고 있다. 이 모델에 따르면 어머니는 자녀의 정서에 대하여 반응하고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거나 자녀와 정서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자녀에게 문화적 기대에 적합한 정서표현 방식을 학습시키고, 사회에 적합한 방식으로 정서를 표현하도록 규제한다. 또한 그 결과로서 부모에 의해 학습된 자녀의 정서적 능력은 사회적 상황에서 유능하고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기제로 작용하게 된다. 이처럼 정서사회화 이론에서는 유아의 정서적 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및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부모의 정서와 관련된 양육행동이 중요한 정서적 신호로 작용한다고 본다.
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유아기는 성장하면서 부딪히는 여러 갈등상황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적응적인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는 시기이다. 유아는 가족과 주위 인물들과의 상호작용 시에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각 및 감정과 사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자신의 요구와 또래 집단의 요구를 조화시키는 일을 배워나간다.
자녀의 사회정서적 적응에 영향을 주는 어머니의 중요한 특성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유아의 건강한 사회정서발달의 기초는 초기 부모 자녀 간 관계에서 비롯될 수 있다(Sroufe, 1996). 특히, 어머니가 자녀를 양육할 때나 일상생활에서 자녀와 서로 주고받는 정서적 상호작용의 질은 사회적 기술, 공격적이며 위축적인 행동과 같은 유아의 사회정서적 적응을 예측하며(Eisenberg, 2006), 구체적으로 어머니가 자녀와의 상호작용 시에 자녀에게 보이는 온정성(Eiden, Colder, Edward, & Leonard, 2009), 민감성(Clark-Stewart, 1973), 긍정적 정서 표현(Eisenberg et al., 2003) 등은 자녀의 사회정서적 적응에 영향을 주는 어머니의 중요한 특성으로 밝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chenbacn, T. M., & Rescorla, L. A. (2000). Manual for ASEBA Preschool Forms & Profiles.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Research Center for Children, Youth, & Families. 

  2.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Strange Situation. Hillsdale, NJ. Erlbaum. 

  3. Batolo, K. (1998). Bathing Babies: Empirical Sementation and Theoretical Contextualiza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74-316. 

  4. Biringen, Z., Robinson, J., & Emde, R. N. (1998). The emotional Availability Scales(3rd Ed.). Unpublished manual. Colorado State University, Fort Collins, CO., USA. 

  5. Bornstein, M. H., & Lamb, M. E. (2008). Development in infancy: An introduction. Mahwah, MH: Erlbau. 

  6. Bornstein, M. H., Putnick, D. L. Heslinton, M., Gini, M., Suwalsky, J. T. D., Venuti, P., et al. (2008). Mother-child emotional availability in ecological perspectives: Three countries, two regions, two genders. Developmental Psychology, 44(3), 666-680. 

  7.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New York: Basic Books. 

  8. Calkins, S. D., & Dedmon, S. E. (2000). Physiological and behavioral regulation in two-year old children with aggressive/destructive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 103-118. 

  9. Caspi, A., Henry, B., McGee, R. O., Moffitt, T. E., & Silva, P. A. (1995). Temperamental orgins of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problems: From age three to age fifteen. Child Development, 66, 55-68. 

  10. Cassidy, J. (1994). Emotion regulation: Influences of attachment relationships. In N. A. Fox (Ed.),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28-249. 

  11. Chung, J-N. (2006).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internal represent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2. Clark, R. (1999). The parent-child early relational assessment: A factorial validity stud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9, 821-841. 

  13. Clark-Stewart, K. A. (1973). Interactions between mothers and their young children: Characteristics and consequence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38(Serial No. 153). 

  14. Cole, P. M., Teti, L. O., & Zahn-Waxler, C. (2003). Mutual emotion regulation and the stability of conduct problems between preschool and school ag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5, 1-18. 

  15. Denham, S. A. (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ew York: Guilford Press. 

  16. Denham, S. A., Renwick, S. M., & Holt, R. W. (1991). Working and playing together: Prediction of preschool social-emotional competence from mother-child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62, 242-249. 

  17. Eckerman, C. O., & Oeher, J. M. (1992). Very low-weight newborns and parents as early social partners. In S. L. Friedman & Sigman(Vol. Eds.), Annual advances in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6. The psychological development of low-birthweight children(pp. 91-124). Norwood. NJ: Abex. 

  18. Eiden, R. D., Colder, C., Edwards, E. P., & Leonard, K. E. (2009). A longitudinal study of social competence among children of alcoholic and nonalcoholic parents: Role of parental psychopathology, parental warmth, and selfregulation. Psychology of addictive behaviors. 23(1), 36-46. 

  19. Eisenberg, N. (2006). Introduction. In W. Damon (Editor-in chif)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p. 1-23). New York: Wiley. 

  20.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 241-273. 

  21. Eisenberg, N., Gershoff, E. T., Fabes, R. A., Shepard, S. A., Cumberland, A. J., & Losoya, S. H. (2001).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Mediation through children's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 475-490. 

  22. Eisenberg, N., Ho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The Guildford Press. New York. 

  23. Eisenberg, N., & Spinrad, T. (2004). Emotion-regulated regulation: Sharpening the definition. Child Development, 75(2), 334-339. 

  24. Eisenberg, N., Valiente, C., Morris, A. S., Fabes, R. A., Cumberland, A. J., & Reiser, M. (2003). Longitudinal relations among parental emotional expressivity, children's regulation, and quality of socioemotion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9, 3-19. 

  25. Emde, R. N. (1980). Emotional availability: A reciprocal reward system for infants and parents with implications for prevention of psychosocial disorders, In P. M. Taylor (Ed.), Parent-infant relationships (pp. 87-115). Orlando, Fl: Grune & Stratton. 

  26. Fabes, R. A., Martin, C. L., Hanish, L. D., Anders, M. C., & Madden-Derdich, D. A. (2003). Early school competence: The roles of sex-segregated play and effortful control. Developmental Psychology, 39, 848-858. 

  27. Gerhold, M., Laucht, M., Texdofr, C., Schmidt, M., & Esser, G. (2002). Early Mother-Infant interaction as a precursor to childhood social withdrawal.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32(4), 277-293. 

  28. Ghiselli, E. E., Campbell, J. P., & Zedeck, S. (1981). Measurement theory for the behavioral science. New York: W. H. Freeman. 

  29. Ginberg, G. S., Grover, R. L., & Ialongo, N. (2004). Parenting behaviors among anxious and nonanxious mothers: Relation with concurrent and long-term outcomes. Child & Family Behavior Therapy, 26(4), 23-41. 

  30. Gresham, F. M., & Ellio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31. Gross, J. J. (1998). Sharpening the Focus: Emotion Regulation, Arousal, and Social Competence. Psychological Inquiry, 9(4), 287-299. 

  32. Kim, Y-A., Lee, J., Kim, Y-J., Kim, M-Y., & Oh, K-J. (2011).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fo the caregiver-teacher report form. The Korean Journal fo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65-87. 

  33. Kim, Y-A., Lee, J., Moon, S-J., Kim, Y-J., & Oh, K-J. (2009).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ages 1.5-5. The Korean Journal for Clinical Psychology, 28(1), 117-138. 

  34. Knights, M. (2007). Environment and process: Exploring developmental pathways of self regulatory capabilities in young children at risk.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Delaware. 

  35. Lemery, K. S., Essex, M. J., & Smider, N. A. (2002). Revealing the relation between temperament and behavior problem symptoms by eliminating measurement confounding: Expert ratings and factor analyses. Child Development, 73, 867-882. 

  36. MacDonald, K., &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 1265-1277. 

  37. Mahler, M. S., Pine, F., & Bergman, A. (1975). The psychological birth of the human infants: Symbiosis and individuation. New York: Basic Books. 

  38. Min, H-S. (2009). Story stem narrative responses of preschoolers: Association with the level of mother-child emotional avail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9. Mischel, W., Shoda, Y., & Rodriguez, M. L. (1989). Delay of gratification in children. Science, 244, 933-938. 

  40. Patterson, G. R., DeBaryshe, B. D., & Ramsey, E. (1989).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antisocial behavior.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44, 329-335. 

  41.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 21-39. 

  42.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N. Eisenberg & W. Dam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Wiley. 

  43. Rubin, K. H., Hastings, P. D., Stewart, S. L., Henderson, H. A., & Chen, T. (1997). The consistency and concommitants of inhibition: Some of the children, all of the time. Child Development, 68, 467-483. 

  44. Sroufe, A. (1996). Emotional development : The organization of emotional life in the early years.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45. Stern, D. N. (1985). The interpersonal world of the infant: A view from psychoanalysis and developmental psychology. New York: Basic Books. 

  46. Suh, M. (2004). A vers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ocial skill rating system for preschool level(KSSRS: Teacher and Parent Form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24(2), 223-424. 

  47.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In N. A. Fox(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25-52. 

  48. Tomkin, S. S. (1993). Affect. imagery, consciousness: Vol 4. Cognition. Duplication and transformation of information. New York: Springer. 

  49. Valente, C., Eisenberg, N., Spinrad, M. R., Cumberland, A., & Losoya, S. H. (2006). Relation among mother's expressivity,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their problem behaviors: A four-year longitudinal study. Emotion, 6(3), 459-472. 

  50. Verschueren, K., Buyck, P., & Marcoen, A. (2001). Selfrepresentations and socioemotion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 A 3-year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7(1), 126-134. 

  51.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52. Zahn-Waxler, C., Schmitz, S., Fulker, D. W., Robinson, J., & Emde, R. (1996). Behavior problems in 5-year-old monozygotic and dizygotic twins: Genetic and environmental influences, patterns of regulation and internalization of contr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8, 103-122. 

  53. Zhou, Q., Eisenberg, N., Wang, Y., & Reiser, M. (2004). Chinese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dispositional anger/frustration: Relations to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0, 352-3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