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취업모 양육태도의 매개효과
Effects of Child's Daily Stress on Child's Problem Behaviors : The Mediating Effects of Employed Mothers Nurture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628 - 639  

최선녀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  최항준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취업모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아의 문제행동에 취업모의 양육태도는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D"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6세 유아와 그들을 자녀로 둔 160명의 취업모였다. 연구를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유아의 성별에 따라 일상적 스트레스와 취업모의 양육태도, 문제행동(공격성, 주의집중, 불안/우울)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아의 문제행동 중 공격성과 주의집중은 취업모의 강압적 양육태도와, 불안/우울은 논리적 양육태도, 불안/좌절감 경험 자존감 상함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여아의 문제행동 중 공격성은 취업모의 강압적 양육태도와, 주의집중은 불안/좌절감 경험 스트레스, 강압적 논리적 양육태도와, 불안/우울은 비난/공격적 상황 스트레스, 강압적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와 문제행동 간의 취업모 양육태도의 매개효과는 남아의 경우 매개역할을 하지 않았고, 여아는 매개역할을 하였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강압적이거나 방임적인 양육태도보다는 상호보완적인 논리적 양육태도를 증진시켜 자녀가 일상생활에서 보이는 스트레스를 낮추고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ren's daily stress and employed mothers' nurturing attitude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 as well as the mediating role of employed mothers' nurturing attitude. 160 children (aged 3-6, in city "D") and their mothers participated in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만 3~5세 남녀 유아를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와 취업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력을 지녔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아의 문제행동에서 취업모의 양육태도는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셋째, 취업모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매개효과 검증 결과 남아는 취업모의 양육태도가 매개역할을 하지 않았고 여아는 취업모의 양육태도가 매개역할을 하고 있었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의 문제행동은 단일요인으로 볼 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취업모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취업모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아의 문제행동에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으로 가는 영향에서 취업모의 양육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고, 결과는 Table 5.·6과 같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유아의 성별에 따라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아의 문제행동에서 취업모의 양육태도는 매개변인 역할을 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업모의 강압적 양육태도가 남아의 공격성과 주의집중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의 강압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들[22,20,4,6,23]과도 일치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남아의 공격성과 주의집중 행동이 증가될수록 취업모의 양육태도도 더욱 강압적임을 나타내었다. 즉, 어머니는 남아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교정으로 엄하고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어머니의 강압적 양육태도는 남아의 공격성에 대한 즉각적인 철회 효과를 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남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강화가 될 수 있으므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점검의 기회로 여겨야한다고 생각된다.
양육과정에서 어머니가 보여주는 남아와 여아와의 태도 차이는 어떠한가? 또한 양육과정에서 어머니는 남아에게 보다 자주 신체적 체벌과 같은 강압적 태도를 보이며, 여아에게는 따뜻하고 덜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29,48,35]. 이와 함께 남아는 공격성과 같은 문제행동과 강압적 양육태도가 강하게 관련되며, 여아는 우울/불안과 같은 문제행동이 방임적 양육태도와 관련된다[26].
어머니의 강압적 양육태도는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유아의 문제행동 관련 연구[22,20,4]에서 어머니의 강압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유아 학대에 대한 연구[6,23]에서도 어머니가 자녀를 양육할 때 강압적으로 대하거나, 금전적 어려움, 자녀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체벌과 같은 부정적 양육태도를 취하게 되어 오히려 자녀의 공격성을 촉발시킨다는 결과를 보고하였다[25,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Burts, D. C., Hart, C. H., Charlesworth, R., & Kirk, L. "A comparison of friendship of stress behaviors observed in kindergarten children in classroom with developmentally appropriate versus developmentally inappropriate instrumental practi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 pp. 407-423, 1990. DOI: https://doi.org/10.1016/0885-2006(90)90030-5 

  2. Calzada, E. J., & Eyberg, S. M. "Self-reported parenting practices in dominican and Puerto Rican mothers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vol. 31, no. 3, pp. 354-363, 2002. DOI: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103_07 

  3. Chandler, L. A. Childhood stress: Teacher's rol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85 369, 1987. 

  4. Crnic, K, A., Gaze, C., Hoffman, C. "Cumulative Parenting Stress Across the Preschool Period: Relationa to Maternal Parenting and Child Behaviour at Age 5",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 pp. 117-132, 2005. DOI: https://doi.org/10.1002/icd.384 

  5. Crockenberg, S., & Litman, C. "Effects of maternal employment on maternal and two-year-old child behavior" Child Development, vol. 62, no. 5, 930-953, 1991. DOI: https://doi.org/10.2307/1131144 

  6. C. Y, Kang, Y. Z, Chang,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Attachment Style , Marital Conflict , Caring Behavior and Child Behavior Problems",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0, no. 3, pp. 51-75, 1999. 

  7. D, S. Woo,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and for the rearing of employment in accordance with the presence or absence of the mother and child behavior problems" Kyeong Nam University, 1992. 

  8. Dubowitz, H. Papas, M. A. Black, M. M. and Starr, R. H. "Child Neglect Outcomes in High-Risk Urban Preschoolers", Pediatirics, vol. 109, no. 6, pp. 1100-1107, 2002. DOI: https://doi.org/10.1542/peds.109.6.1100 

  9. Easterbrooks, M. A., & Goldberg, W. A. "Effects of early maternal employment on toddlers, mothers, and fa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1, no. 5, pp. 774-783, 1985. DOI: https://doi.org/10.1037/0012-1649.21.5.774 

  10. E, K. Oh, "Effect of working mothers rearing, spousal support, job satisfaction in parenting stress" MokWon University, 2002. 

  11. Gaines, R. Sandground, A. Green, A. and Power, E. "Etiological factors in child maltreatment: A multivariate study of abusing, neglecting and normal mother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87, pp. 531-540, 1978. DOI: https://doi.org/10.1037/0021-843X.87.5.531 

  12. G. I, Kim, H. O, Sim, "Daily Hassles, Bullying and Victimization: A Comparison of Grade and Gender",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3, no. 5, pp. 139-151, 2002. 

  13. G. N, Le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Aggression and the Variables as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Adjustment", Korea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15, no. 1, pp. 31-44, 2006. 

  14. Gold, D. "Developmental comparisons between 10-years-old children with employed and nonemployed mothers", Child Development, vol. 49, no. 1, pp. 75-84, 1978. DOI: https://doi.org/10.2307/1128595 

  15. Goldsmith, H. H., Buss, K. A., & Lemery, K. S. "Toddler and childhood temperament: expanded context, stronger genetic evidence, new evidence for importance oh environ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3, no. 6, 89, pp. 1-905, 1997. 

  16. Greenberger, E., & Goldberg, W. A. "Work, parenting and the socialization of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5, pp. 22-35, 1989. DOI: https://doi.org/10.1037/0012-1649.25.1.22 

  17. Henry, R. M. "A theoretical and empirical analysis of "reasoning" in the socialization of young children." Human Development, 23, pp. 105-125, 1980. DOI: https://doi.org/10.1159/000272542 

  18. H. J Kim, "Children's Problem Behavior and Parenting Style : Does Gender Socialization Matter"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oman, vol. 6, no. 2, pp. 81-95, 2001. 

  19. H, K. Yeom,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s Daily Stress Scal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al, vol. 11, no. 1, pp. 67-82. 1998. 

  20. H. O, Oh, S. Y, Oh, Y. H, Kim, "Mother's Characteristics, Disciplinary Methods,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ssociated with Young Children's Aggress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45, no. 2, pp. 1-22, 2007. 

  21. J. H. An, "study about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Children's Daily Stress" Ewha Womans University. 2003. 

  22. J, H. Kim, K, J. Park, "Children's Aggression: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Daily Hassles, and Emotional Regulation",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7, no. 3, pp. 149-168, 2006. 

  23. J. Y, Lee, J. S, Han, "Child Abuse and Child, Parent, and Family Characteristics",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4, no. 2, pp. 63-78, 2003. 

  24. K, J. Oh, Y, A. Kim,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Age 1.5-5" HUNO Assessment, 2008. 

  25. K, N. Lee, "The Effects of Child's Perceived Marriage Conflict, Mother's Parenting and Child's Behavior Problems on Child Abuse",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vol. 13, no. 1, pp. 63-73, 2004. 

  26. K, S. Hong, "Effects of Mother's Discipline Style &Children"s Temperament on Morality in Young Children" National Digital Science Library, vol. 9, no. 1, pp. 1-16, 2005. 

  27. Laible, D. J. "Mother-child discourse surrounding a child's past behavior at 30 months: Links to emotional understanding and early conscience development at 36 months." Merril-Palmer Quarterly, vol. 50, no. 20, pp. 979-992, 2004. DOI: https://doi.org/10.1353/mpq.2004.0013 

  28. Lerner, J. V., & Galambos, N. L. "Maternal role satisfaction, mot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 temperament: A process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21, pp. 1157-1164, 1985. DOI: https://doi.org/10.1037/0012-1649.21.6.1157 

  29. Lytton, H., and Romney, D. M. "Parents'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boys and girls: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9, no. 2, pp. 267-296, 1991. DOI: https://doi.org/10.1037/0033-2909.109.2.267 

  30. M. J, Jong, " Impact of Discussion Activities about Fairy Tale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31. M. J. Kim, H. S. Doe, "The Influence of Parenting Behaviors , Marital Conflict , and Sibling Relations on Aggression in Children",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2, no. 2, pp. 149-166, 2001. 

  32. M. S. Hang, "research on the difference of children's daily stress depending on home environment" Chung Ang University, 2000. 

  33. Natvig, G. K., Albrektsen, G., & Qvarnstrom, U, " School-related stress experiences as a risk factor for bullying behavio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30, no. 3, pp. 561-575, 2001. DOI: https://doi.org/10.1023/A:1010448604838 

  34. Pope, A. W., & Bierman, K. L. :Predicting adolescent peer problems and antisocial activities: The relative roles of aggression and dys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 pp. 335-346, 1999. DOI: https://doi.org/10.1037/0012-1649.35.2.335 

  35. Rettew, D. C., Copeland, W., Stranger, C., & Hudziak, J. J. "Associa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DSM-IV externalizing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Developmental and Behavioral Pediatrics, 25, pp. 383-391, 2006. DOI: https://doi.org/10.1097/00004703-200412000-00001 

  36. Shields, A., & Cicchetti, D., & Ryan, R. M.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and behavioral self-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among maltreated school-age childre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6, pp. 57-75, 1994. DOI: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5885 

  37. Shields, A., & Cicchetti, D. "Parental maltreatment and emotion dysregulation as risk factors for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 pp. 349-363, 2001. DOI: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003_7 

  38. S .H. Kim, "study on the variables affecting children's daily hassles", YonSei University, 2004. 

  39. S, H. Park, G, U. Kim, "An Analysis of Microsystem Variables Affecting Children's Daily Hassles",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4, no. 4, pp. 1-14, 2003. 

  40. S, J Choi, Study on the mothers' parenting attitude"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2002. 

  41. S. N, Choi,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mothers' psychological, nurturing behavior variables, and infants' temperament on infant development", Pai Chai University, 2015. 

  42. S. Y, Park, H. J, Moon, "Relevant Variables of Young Children's Stres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42, no. 12, pp. 1-14, 2004. 

  43. Taki, M. "Relation among bullying, stress and stressor: A follow-up survey using panel data and a comparative survey between Japen and Australia", Japanese Society, 5, pp. 118-132, 2001. 

  44. Y, H. Hur, H, M. Yoon, "Mother's Employment, Social Support and Child Neglect" National Digital Science Library, vol. 8, no. 2, pp. 37-52, 2004. 

  45. Y, H. Kim, "Original Articles : The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the Elderly"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4, no. 1, pp. 33-42, 2005. 

  46. Y, H. Un,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enting stress of employed mothers and the daily hassles and problems behaviors of children", Catholic University, 2006. 

  47. Zhou, Q., Eisenberg, N., Wang, Y., and Reiser, M. "Chinese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dispositional anger/frustration: Relations to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0, pp. 352-366, 2004. DOI: https://doi.org/10.1037/0012-1649.40.3.35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