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공격성 간의 관계에 대한 아동의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a Child's Social Skil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s and Child Aggress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2, 2012년, pp.1 - 10  

이영화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경연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ediatory effects of children's social skil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and child aggression. The participants were 479 boys and girls selected from fifth-and sixth-grade classes in Busa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탐색적 수준에서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사회적 기술 및 공격성이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둘째, 아동의 공격성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의 영향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의해 매개 되는지를 아동 성별 및 공격성 유형에 따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임의 추출한 479명의 초등학교 5, 6학년 남, 여 아동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 외현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 자율적 양육태도의 영향은 아동의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결과(Finnegan, 1995, March; Kim & Park, 2006; Rigby, 1993; Son & Kim, 2004)가 보고되고 있어 아동의 공격성 연구에서 공격성의 유형별 구분과 함께 아동의 성별이 고려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공격성 유형 및 아동의 성별에 따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의 공격성의 예방과 완화를 위해 요구되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며, 아동의 공격성 감소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공격성은 타인을 해치거나 상해를 입히기 위한 목적을 가진 모든 의도적 형태의 행동으로 정의된다(Baron & Byrne, 1994). 공격성에는 때리고 위협하고 욕하고, 말다툼하는 외현적인 공격과 따돌림과 같이 상대를 고의적으로 소외시키는 행동을 의미하는 관계적인 공격이 포함된다(Orpinas & Frankowski, 2001).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개인적 요인으로는 친구를 사귀고 자기의 요구를 표현하고 타인의 사회적 개입에 반응하는(McFall, 1982)등 다른 사람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인 사회적 기술을 들 수 있다. Gresham와 Elliot(1990)는 사회적 기술의 지표로 협동, 자기주장, 공감, 자기통제를 제시하였다.
학령기 아동의 공격성 및 문제행동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격성에는 때리고 위협하고 욕하고, 말다툼하는 외현적인 공격과 따돌림과 같이 상대를 고의적으로 소외시키는 행동을 의미하는 관계적인 공격이 포함된다(Orpinas & Frankowski, 2001). 공격성은 안정적이며 오랫동안 지속되므로 아동기에 형성된 공격성은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개인의 사회적응을 어렵게 하는 것은 물론 범죄에까지 이르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Oh & Kong, 2007) 학령기 아동의 공격성 및 문제행동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rcher, J. (2004).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in realworld settings: A meta-analytic review.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8, 291-322. 

  2. Bacon, C., & Nelson, D. A. (2005, April). Gender diffrence in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A scale and item-by-item comparison. Post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y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Atlata, Georgia. 

  3. Baker, B. L., Heller, T. L., & Henker, B. (2002). Expressed emotion, parenting stress, and adjustment in mothers of young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7, 907-915. 

  4. Baron, R. A., & Byrne, D. (1994). Social Psychology: Understanding human interaction(7th ed), Newton, MA: Allyn & Bacon. 

  5. Berk, L. E. (2009). Child Development(8th ed), Boston. MA: Allyn & Bacon. 

  6. Chang, G-Y. (1998). Relation between Maternal Childrearing Attitude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ersity, Daegu, Korea. 

  7. Choi, A-N. (2000). The influence of music therapy on mental patients' interpersonal skills and mentally disordered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8. Cohn, D. A. (1990).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 olds and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61, 152-162. 

  9. Cole, P. M., Teti, L. O., & Zahn-Waxler, C. (2003). Mutual emotion regulation and the stability of conduct problems between preschool and school ag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5, 1-18. 

  10. Crick, N. R., & Grotpeter, J. K. (1996).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friendship. Child Development.67, 2328-2338. 

  11. Crick, N. R., & Werner, N. E. (1998). Response decision processes in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9, 1630-1639. 

  12. Eisenberg, N. (2006). Introduction. In W. Damon (Editor-in chif) & N. Eisenberg(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pp. 1-23). New York: Wiley. 

  13. Finnegan, R. A. (1995, March).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in the peer group: Links with the mother-child relationship.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ndianapolis, IN. 

  14. Greenspan, S., Barenboim, C., & Chandler, M. J. (1976). Empathy and pseudo-empathy: The affective judgments of first-and thira-grader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29(1), 77-88 

  15.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AGS: Product Number 3401. 

  16. Jang, H-I. (2003). The Effects of a Peer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on Reducing Children's Relationally Aggressive Behavior and Improving Children's Frenaship Qu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7. Jang, J-S. (1999).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Mother's attitude for bringing up and the children's types of the propensity to attack.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ju National University, Chejudo, Korea. 

  18. Jang, S-J. (2007). Relationships of Mother's Rearing Attitude Perceived by Chidren,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19. Jung, K-H. (2004). Development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jected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 Kim, J-H., & Park, K-J. (2006). Children's Aggression :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Daily Hassles, and Emotional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3), 149-168. 

  21. Kim, J-S. (1996). Maternal Traditional-modern Value, Childrearing Behavior and Children's Social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2. Kim, K-Y., & Kim, K-Y. (2005). Variables Related to Children's Withdrawal and Aggression: Causal Effects of Rejection, Victimization, and Negative Representation by Parents and Pe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6), 145-165. 

  23. Kim, M-J., & Doh, H-S. (2001). The Influence of Parenting Behaviors, Marital Conflict, and Sibling Relations on Aggression i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2), 149-166 

  24. Kim, M-Y. (2006). A Study of the effects on children's social skills from their breeding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nam University, Kyonggido, Korea. 

  25. Ko, S-W. (199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Korea. 

  26. LaGreca, A. M., & Stone, W. L. (1993). Social anxiety scale for children-revised. 

  27. Lee, C-N. (2001). Peer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Korea. 

  28. Lee, J-S. (2007). A Study on the Female Students' Relational Aggression of Middle School and the Parents' Rearing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o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9. Lee, K-H., & Oh, K-J.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Psycho-social Adjustment. Poster session presented of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Seoul, Korea. 

  30. Lee, K-J. (2004). A Study on the Mother-Child Interaction in relation to their Children's Social Skill and Self 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won University, Daejeon, Korea. 

  31. Lim, S-H. (198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children and children's self-concept and socia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o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2. Loeber, R., & Stouthamer-Loeber, M. (1998). Development of juvenile aggression and violence. Some common misconceptions and controversies. American Psychologist, 53, 242-259. 

  33. MacDonald, K., &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 1265-1277. 

  34. McFall, F. (1982). A review and reformolation of the concept of social skills. Behavioral Assessment, 4, 1-33. 

  35. Moon, K-J., & Oh, K-J.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al behaviors and early adolescent' depression and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1), 29-13. 

  36. Oh, C-M., & Kong, I-S. (2007).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ing Behaviors on their Aggression. Journal of the Korea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4), 139-149. 

  37. Olweus, D. (1980). Familial and temperamental determinants of aggressive behavior in adolescent boys: A caus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Inc 16, 644-660. 

  38. Orpinas, P., & Frankowski, F. (2001). The aggression scale: A self-report measure of aggressive behavior for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1(1), 50-67. 

  39. Park, B-K., & Doh, H-S. (2002). Correlates of Peer Victimization : Personality Traits, Parent Attachment, and Marital Conflic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5), 51-64. 

  40. Park, J-J. (2002). Effects of social skill intervention program for improvi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peer accept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1. Park, J-O. (2005). The Effect of Mother's Object Relations and Rearing Attitudes on Children's Agg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o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2. Park, S-Y. (2002). Fathering, Sons' Aggression, and the Transmission of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5), 35-41. 

  43.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C.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 807-814 

  44. Rigby, K. (1993). School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families and parents as a function of peer relation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4, 501-513. 

  45. Rubin, K., Stewart, S., & Chen, X. (1995). Parents of aggressive and withdrawn children. In M.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 Vol.1. NJ: LEA, pp. 255-284. 

  46. Seo, J-Y. (2003). Maternal and Paternal Behaviors in relation to Daughter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7. Seo, S-C., & Kwon, S-M. (2002).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Aggression Questionnir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2), 487-501. 

  48. Serbin, L., & Karp, J. (2003). Intergenerational studies of parenting and the transfer of risk from parent to child. Current Direction in Psychological Science, 12, 138-142. 

  49. Shin, Y-L. (2007). Self & Peer-Perceived Social Acceptance of Aggression Children and Ex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1), 77-85. 

  50. Son, J-Y., & Kim, H-C. (2004). The Effects of Perceived Maternal Parenting Attitudes and Peer Relationships on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1(3), 331-358. 

  51. Son, K-H. (1996).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s and Self-concep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o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2. Tremblay, R. E. (2000).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 during childhood: What have we learned in the pa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129-141. 

  53. Yang, Y-R., & Oh, K-J. (2005). Development of Peer Relational Skills Scale for 4th-9th grad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4(4), 961-9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