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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관계혜택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호작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Relationship Benefit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Mediating Role of Interac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2, 2012년, pp.93 - 107  

채진미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lationship benefit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by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interac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The survey research was limited to respondents over 20 years old living in Seoul and other metropolitan are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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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은 치열한 시장경쟁 환경에 당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충성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시급하다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어떤 유형의 관계혜택을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하며, 기업이 제공하는 관계혜택을 소비자가 인지하고 지속적인 구매의사를 갖기까지 소비자의 상호작용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유형의 관계 혜택과 기업이 소비자에게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방법과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특정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할 것이고 이는 곧 인터넷 쇼핑몰의 수익 성장으로 연결되리라 본다.
  • Moon 외(2002)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관계혜택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고, Zhang(2011)은 인터넷 쇼핑몰을 사용하는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관계혜택이 신뢰, 만족과 같은 매개변수를 거쳐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구매의도를 특정 쇼핑몰에서 계속적으로 재구매할 의사와 주변인들에게 추천할 의도를 측정하도록 구성하였고 기업에서 제공하는 관계혜택 차원이 지속적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호작용성을 기업-소비자 상호작용,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 메시지-소비자 상호작용으로 구성하고, 지속적인 구매의도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Song과 Shin(1999)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해당 사이트 내에서의 구매 관련 의도가 증가한다고 하였고, Park과 Shim(2006)은 기업-소비자간 지각된 상호작용성은 소비자의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관계몰입뿐 아니라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 인터넷 매체의 이러한 상호작용성 특성으로 인해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혜택에 있어서 기업과 소비자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전달되는 관계혜택은 소비자의 지속적인 구매의도를 이끌어낼 수 있으리라 예측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관계혜택의 차원이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유도하는 데는 인터넷 쇼핑몰과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이 매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 하에 그 효과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을 구매 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지속적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관계혜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인터넷 쇼핑몰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1 : 관계혜택 차원이 지속적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 연구문제 2 : 관계혜택 차원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성의 매개 영향을 밝힌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관계혜택이 지속적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각 관계혜택의 차원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인터넷 쇼핑몰-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분석한 결과에 대한 결론과 마케팅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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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의 확산과 정보기술의 발전은 무엇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인터넷의 확산과 정보기술의 발전은 기업의 경영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고 엄청난 변화를 초래했다. e-비즈니스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전략이 되고 있으며, 21세기에는 e-경제하에서 e-기업들이 새로운 경영방식으로, 즉 전자상거래로 수행해 나가야 한다(Kim & Jang, 2003).
e-비즈니스의 핵심은 무엇인가? e-비즈니스의 핵심은 네트워크를 통한 연결이다. 공급자, 기업, 고객이 서로 하나의 가치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서로의 가치를 극대화함이 가능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어떤 유형의 관계혜택을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하며, 기업이 제공하는 관계혜택을 소비자가 인지하고 지속적인 구매의사를 갖기까지 소비자의 상호작용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한 이유는? 현재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은 치열한 시장경쟁 환경에 당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충성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시급하다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어떤 유형의 관계혜택을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하며, 기업이 제공하는 관계혜택을 소비자가 인지하고 지속적인 구매의사를 갖기까지 소비자의 상호작용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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