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7 no.4, 2012년, pp.71 - 86
유경원 (조선간호대학교) , 하윤주 (전남과학대학교) , 문지영 (조선대학교) , 김진하 (조선대학교 병원 외과전담)
The study was a descriptive research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job satisfaction and self-leadership of members of small and middle-sized hospital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Collection of data was conducted throughout members of small and middle-sized hospitals with explanation of purpose from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소병원의 경쟁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이유는? | 병원 조직은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조직이기 때문에 중소병원의 경쟁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구성원의 조직몰입은 이직률을 낮출 뿐 아니라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업무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직률의 증가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병원에서 조직몰입은 매우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할 변수이다(최효진, 이은주, 2012). | |
구성원의 조직몰입은 중소병원에서 왜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할 변수인가? | 병원 조직은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조직이기 때문에 중소병원의 경쟁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구성원의 조직몰입은 이직률을 낮출 뿐 아니라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업무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직률의 증가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병원에서 조직몰입은 매우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할 변수이다(최효진, 이은주, 2012). | |
조직몰입의 선행변수로 인식되고 있는 직무만족은 중소병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어야하는 이유는? | 중소병원이 대형병원과 비교해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켜 병원을 재방문하도록 해야 한다. 한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대해 가지는 호의적인 태도인 직무만족은 구성원에게 사기를 형성하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여 조직구성원의 근무 의욕을 북돋우고 개인의 성장과 발전뿐만 아니라 조직의 발전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직무만족의 증가는 환자의 만족도를 증가시켜 병원의 재 방문의도에도 영향을 미친다(박현희 등, 2006). 또한 직무만족은 조직 내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하고, 이직률과 결근율을 감소시켜 생산성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irkman, Shapitp, 2001). 따라서 조직몰입의 선행변수로 인식되고 있는 직무만족은 중소병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