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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병원 고객 접점 행정직원에 대한 권한부여와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General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 working for Customer Interaction Department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3 no.4, 2018년, pp.65 - 80  

김유리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  김태현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이상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유창훈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general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 working for customer interaction department. Methodolog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ampled 260 administrative staf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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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종합병원 고객 접점 행정직원에 대한 권한부 여와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의 권한부여 정도는 의미성이 가장 높고, 영향력이 가장 낮았다.
  • 본 연구는 종합병원 고객 접점 행정직원에 대한 권한부여와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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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에서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은? 고객만족을 꾸준히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이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보다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일정한 정도의 재량권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4]. 병원 고객 접점 직원에게 권한이 부여된다면 해당 직원은 주인의식을 갖고 보다 능동적으로 행동하게 될 것이며 높은 수준의 직무만족과 직장에 대한 애착을 갖게 될 것이다[5].
병원 고객 접점 직원이 재량권을 가짐으로써 기대되는 효과는? 고객만족을 꾸준히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이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보다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일정한 정도의 재량권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4]. 병원 고객 접점 직원에게 권한이 부여된다면 해당 직원은 주인의식을 갖고 보다 능동적으로 행동하게 될 것이며 높은 수준의 직무만족과 직장에 대한 애착을 갖게 될 것이다[5].
병원의 목적은? 병원은 의료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1]. 과거 우리나라 병원들은 구성원 들의 수동적인 성과를 통한 단기적인 경영성과에 치중하여 구성원들의 창의성이나 자발적인 노력에 의한 조직성과 향상에 상대적으로 소홀한 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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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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