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 구조모형
A Structural Model on the Mental Health in Children from Dysfunctional Families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3 no.3, 2012년, pp.13 - 31  

이현주 (계룡고등학교 보건실) ,  김희경 (공주대학교 간호보건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covariant amount in order to evaluate the suitability of the structural models which can explain and predict the mental health of children on the basis of Bronfenbrenner's ecological theory. Methods: A questionnaire was used to survey 269 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ronfenbrenner(1992)의 생태체계이론을 근거로 아동의 미시체계변인에는 양육태도,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를, 개인체계 변인에는 자아존중감, 긍정적 대처, 부정적 대처의 변인을 활용하여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에 관하여 규명되어 왔던 관련 요인들과 경로에 대해 설정된 가설모형을 검증하여 이 요인들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밝혀내고자 한다. 이는 결손가정 아동들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주요 요인들이 포괄적으로 반영된 이론 모형으로서 결손가정 아동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나아가 이들의 정신건강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과 교육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기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을 바탕으로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요인을 규명하고 이들 요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수준을 증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전략 개발을 위한 통합적인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의 설명력은 58%이었으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존중감, 부정적 대처 이었으며,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긍정적 대처임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하여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에 관한 가설적 인과모형을 도출하고, 대상자들에게서 자료를 수집하여 모형의 부합도와 가설경로를 검정하는 경로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가설 모형의 부합도를 높이기 위해 가설 모형 중 그 추정값이 충분히 작고 모형에서 그 경로를 무시해도 좋다고 생각되는 경로를 0으로 고정시켜 모형의 단순화를 얻고자하여 양육 태도와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직접효과를 제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들을 통합하여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들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정하고 모형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지금까지 결손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주로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대처, 불안, 우울 등 각각의 정신건강 문제들을 중심으로 수행된 것과는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이들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주요 핵심 개념들과 이들의 관계를 포괄적으로 다루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고, 주요요인들 간의 역동적인 관계를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에 관한 지식확장에 기여한 점에서 의의가 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경로를 설명하는 이론적 구조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함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ronfenbrenner(1992)의 생태체계이론을 근거로 아동의 미시체계변인에는 양육태도,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를, 개인체계 변인에는 자아존중감, 긍정적 대처, 부정적 대처의 변인을 활용하여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에 관하여 규명되어 왔던 관련 요인들과 경로에 대해 설정된 가설모형을 검증하여 이 요인들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밝혀내고자 한다. 이는 결손가정 아동들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주요 요인들이 포괄적으로 반영된 이론 모형으로서 결손가정 아동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나아가 이들의 정신건강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과 교육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기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은 인간과 사회적, 문화적, 물리적인 환경에 대해 전체적이고 역동적인 이해를 갖도록 하기위한 종합적인 관점으로 자신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변화한다고 서술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간호학적 측면에서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을 설명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관련요인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을 총체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였고, 더 나아가 본 연구의 모형을 적용하여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에 대한 간호중재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고 사료된다.

가설 설정

  • 68)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든 변수의 왜도와 첨도의 절대값은 2를 넘지 않아 정규분포를 이룬다는 가정 하에 구조모형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결손가정 아동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문헌고찰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결손가정 아동의 양육태도,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긍정적 대처 및 부정적 대처가 정신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을 본 연구의 이론적 개념 틀로 구성하였으며 이 개념 틀에 근거한 가설적 모형은 [Figure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손가정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는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 여성의 사회진출 그리고 가치와 규범의 변화에 의하여 결손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결손가정 중 한부모 가정이 1995년 5.
결손가정의 원인은 어떠한가? 7%(744,000 가구)에서 2005년 6.7%(1,042,000 가구)로 증가하고 있으며, 원인으로는 한부모 가정 중 사별이 1995년 70.6%(526,000 가구)에서 2005년 48.1%(501,000 가구)로 감소한 반면, 이혼은 1995년 29.4%(218,000가구)에서 2005년 51.9%(541,000 가구)로 증가하고 있다(통계청, 2010).
결손가정중 조손가정은 어떠한가? 한부모 가정의 아동은 일반적으로 심리적, 정서적, 대인관계의 문제들로 인하여 일반가정의 아동보다 더 우울하고 불안하며, 행동, 정서, 건강, 학업적인 문제가 더 많다(조경미와 주혜주, 2003). 또한 조손가정은 부모대신 조부모가 18세 이하의 손자녀와 동일한 거주지에서 생활하면서 손자녀의 양육책임을 지게 되는데, 조손가정의 손자녀들은 부모와 함께 살면서 경험했던 다양한 문제를 가진 상태에서 조부모에게 양육되는 경우가 많고, 이미 부모와 함께 하면서 경험한 문제로 인하여 심리적, 행동적 문제를 가질 가능성도 높아 건강상 고위험군으로 여겨진다(최해경과 김혜미, 2007). 결손가정아동은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인 면에서 낮은 자아존중감, 낮은 학업성취도, 적응상의 문제와 불안, 우울, 스트레스, 분노, 외로움, 심리적 박탈감 및 갈등의 정서적 문제를 보이고, 사회성 부족 현상과 비행비율이 일반아동에 비해 높아(이은경, 2003; 정영선, 2004) 간호의 주요한 대상으로 간주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