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4, 2012년, pp.517 - 529
학교에서의 수학 평가는 국가 교육과정과 일관되게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교육과정에 충실하게 평가 문항을 개발한 과정을 분석하였다. 예비교사들은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이미 갖추었지만 평가 문항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반영하지 못했다. 그러나 동료들과 여러 차례의 검토와 수정 과정을 거친 토론 속에서 평가 문항의 교육과정 충실도는 점점 더 높아졌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은 토론을 통한 문항 수정을 하면서 교육과정 외에 출제자의 의도에 부합하게 문항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문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문항들 간의 일관성을 갖기 위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문항의 완성도를 높여 갔다.
Assessment in the school should be done consistently in accordance with the national curriculum. This study analyzed the process that preservice teachers developed the question items. The preservice teachers already equipped with the knowledge about the curriculum, didn't reflect it to items at fi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예비교사들이 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 충실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예비교사들이 함께 문항을 검토·수정하면서 교육과정 충실도가 얼마나 더 유지되고 그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경험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평가 문항의 완성도를 위해 교육과정 이외에 어떤 요소들이 검토되어야 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는? | 예비교사들은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었지만 평가 문항을 개발할 때는 참신성을 더 추구하였고, 교육과정 지식보다는 자신의 경험에 더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다. 개인 교수나 방과후 학교 교사로 일한 경험에 의존하여 예비교사들은 문항 개발을 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예비교사들의 토론을 통해 이러한 경향에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고, 문항의 검토 및 수정 과정에서 교육과정 충실도 추구 노력이 있었다. 이때 예비교사들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면밀히 살펴보고 확인하며 사소한 표현 하나라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문항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출제 의도에 부합하기 위해 문항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문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문항들 간의 일관성을 갖기 위한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 |
학교에서 평가가 제대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 학교에서 평가가 제대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과정에 충실해야 한다. 평가가 교육과정 및 수업과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NCTM(1995)에서 제시되었고 많은 교육자들이 동의하는 바일 것이다. | |
교육과정이 수업과 평가에서 구현되는가가 더 중요한 문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수학 교육의 동향을 반영하여 개발된 국가 교육과정은 교육 정책이자 우리 수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것이며, 학교 교육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국가 차원에서 설정되지만 실제로 수학 수업에서 교사에 의해 가르치는 내용과 방법에 의해 그 실효성이 크게 좌우되므로 교육과정이 수업과 평가에서 구현되는가가 더 중요한 문제이다. 학생들이 배우는 것은 그들에게 주어진 과제에 의해 정의되고(Hiebert & Wearne, 1993, p.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