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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학 예비교사가 개발한 평가 문항의 교육과정 충실도와 문항 완성도
Curriculum Coherence and Item Completeness in the Items which Preservice Teachers Developed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4, 2012년, pp.517 - 529  

김선희 (신라대학교)

초록

학교에서의 수학 평가는 국가 교육과정과 일관되게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교육과정에 충실하게 평가 문항을 개발한 과정을 분석하였다. 예비교사들은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이미 갖추었지만 평가 문항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반영하지 못했다. 그러나 동료들과 여러 차례의 검토와 수정 과정을 거친 토론 속에서 평가 문항의 교육과정 충실도는 점점 더 높아졌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은 토론을 통한 문항 수정을 하면서 교육과정 외에 출제자의 의도에 부합하게 문항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문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문항들 간의 일관성을 갖기 위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문항의 완성도를 높여 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sessment in the school should be done consistently in accordance with the national curriculum. This study analyzed the process that preservice teachers developed the question items. The preservice teachers already equipped with the knowledge about the curriculum, didn't reflect it to items at fir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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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이 이미 있다고 판단된 예비교사들이 평가 문항을 제작했을때,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반영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틀에 따라 빈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Ⅳ-1>과 같다.
  •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 충실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예비교사들이 함께 문항을 검토 · 수정하면서 교육과정 충실도가 얼마나 더 유지되고 그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경험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평가 문항의 완성도를 위해 교육과정 이외에 어떤 요소들이 검토되어야 하는지 살펴보았다.
  • 위와 같이 일반적으로 교육 평가에서 논하는 문항 개발의 지침이나 양호도 개념은 수학 평가 문항을 제작할 때 수학교육 본연의 것으로 재구성되고 드러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문항의 완성도는 교사와 동료 예비교사들의 검토 후 더이상 수정 의견이 없다고 판단되는 정도를 말하며,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문항을 검토하고 수정하면서 확인한 사항을 문항의 완성도 측면에서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유목화하여, 문항의 완성도는 출제자의 의도에 부합하게 문항이 구성되기 위한 요소, 학생들이 문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요소, 문항들 간의 일관성을 갖기 위한 요소로 볼 것이다.
  • 학생들에게 중요한 수학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것은 주로 평가를 통해서이며, 이 평가는 교육과정과 일관되어야 한다(NCTM, 2000). 본 연구에서는 평가 문항이 국가 교육과정을 제대로 반영한 정도를 충실도라는 개념으로 살펴보려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육과정을 한 학기 동안 학습한 예비교사들이 수학 평가 문항 개발에 참여하면서 교육과정 충실도와 문항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평가 문항을 어떻게 제작하고 검토하고 피드백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 학기 동안 예비교사들이 학교수학의 지식을 평가 실행으로 드러나게 하고 그 평가가 교육과정에 충실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자신의 평가관을 갖고 학생들을 평가하는 모든 절차를 경험하여 자신감을 갖게 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대상은 「수학중등교육과정」 강좌에서 중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상태이다. 하지만 교육적 실행에서는 지식이 아니라 실천이 중요하므로 예비교사들이 갖고 있는 교육과정 지식이 평가 문항에서 어떻게 발휘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들이 직접 문항을 개발하고 검토하며 피드백받을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 다양한 평가도구의 특징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평가도구의 목적과 용도에 적합하게 제작할 수 있다.
  • 단답형 문항에서 길이를 구하라고 했을 때 단위를 채점하지 않으려는 의도라면 답란에 단위를 미리 표기하는 것이 좋다.
  • 띄어쓰기, 맞춤법에 유의해야 한다.
  • 서술형 문제는 답 쓰는 칸을 각각 제시해주어야 학생들이 답하기 편하고 채점도 용이하다.
  • 숫자와 문자는 수식으로 입력하여 교과서와 동일한 모양으로 인쇄되어야 한다.
  • 평가도구 제작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다.
  • 첫째, 수학 예비교사가 개별적으로 처음 제작한 평가 문항은 교육과정에 충실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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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교사들이 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 충실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예비교사들이 함께 문항을 검토·수정하면서 교육과정 충실도가 얼마나 더 유지되고 그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경험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평가 문항의 완성도를 위해 교육과정 이외에 어떤 요소들이 검토되어야 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는? 예비교사들은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었지만 평가 문항을 개발할 때는 참신성을 더 추구하였고, 교육과정 지식보다는 자신의 경험에 더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다. 개인 교수나 방과후 학교 교사로 일한 경험에 의존하여 예비교사들은 문항 개발을 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예비교사들의 토론을 통해 이러한 경향에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고, 문항의 검토 및 수정 과정에서 교육과정 충실도 추구 노력이 있었다. 이때 예비교사들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면밀히 살펴보고 확인하며 사소한 표현 하나라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문항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출제 의도에 부합하기 위해 문항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문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문항들 간의 일관성을 갖기 위한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학교에서 평가가 제대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학교에서 평가가 제대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과정에 충실해야 한다. 평가가 교육과정 및 수업과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NCTM(1995)에서 제시되었고 많은 교육자들이 동의하는 바일 것이다.
교육과정이 수업과 평가에서 구현되는가가 더 중요한 문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수학 교육의 동향을 반영하여 개발된 국가 교육과정은 교육 정책이자 우리 수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것이며, 학교 교육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국가 차원에서 설정되지만 실제로 수학 수업에서 교사에 의해 가르치는 내용과 방법에 의해 그 실효성이 크게 좌우되므로 교육과정이 수업과 평가에서 구현되는가가 더 중요한 문제이다. 학생들이 배우는 것은 그들에게 주어진 과제에 의해 정의되고(Hiebert & Wearne, 1993,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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