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이 예비사서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the Library Tour Program on the Pre-librarians' Affective Domai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4, 2012년, pp.181 - 197  

정종기 (경성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사서들이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도서관의 사서업무들을 직접 보고 들어봄으로써 사서직무수행을 위한 예비사서의 정의적 태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밝혀내어 대학의 문헌정보학과, 도서관의 견학담당 사서, 그리고 예비사서들에게 도서관 견학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에 참여한 A 대학의 예비사서 29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사전과 사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들의 직무수행에 관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있었다. 따라서 대학의 문헌정보학과뿐만 아니라 도서관 현장의 견학담당사서들에게 있어서도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이 예비사서들의 사서직무 역할 수행을 위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보아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들의 정의적 영역의 고취에 도움을 주어 교육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library tour program on pre-librarians' perception as librarians, and to present the educational meaning of library tour program for pre-librarians. For doing this, the 29 pre-librarians participated in library tour are surveyed before and a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사서양성기관의 예비사서들이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도서관의 사서업무들을 보고 들어 봄을 통해 예비사서들의 사서 직무수행을 위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실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 인해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이 교육적 효과가 있다는 구체적 사례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도서관 현장의 견학 담당사서들에게 있어서도 견학프로그램이 예비사서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실증적 사례를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사서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에서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이 사서직무수행을 위한 예비사서들의 정의적 영역의 변화에 대하여 통계 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로 도서관 견학 전·후 인식변화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예비사서들이 사서 전문가 양성기관에서 예비사서를 위한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도서관 직책과 부서의 사서업무들을 직접 보고 들어봄으로써 도서관 사서 업무 인식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취지이다.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를 양성하는 교육에 있어서 교육적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도서관 현장의 견학 안내자들에게 예비사서들을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들의 사서에 대한 전문직 인식과 업무수행에 대한 자신감과 자긍심 고취에 도움이 된다는 실증적 결과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가 양성교육기관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의 고등교육인 문헌정보학 교육에서도 도서관 사서들의 업무를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해보는 교육적 경험이야 말로 가장 기본적이면서 보편적인 교육방법인 것이다. 의료전문가, 법조인, 건축가 등과 같은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에 실습, 실무 등의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거나 현장견학, 현장답사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광의적인 교육과정 틀 속에서 운영되고 있는 것은 전문가 양성교육기관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견학의 사전적 개념은? 견학(見學; field trip, visit, tour)에 대한 사전적 개념은 ‘실지로 보고 그 일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을 넓힘’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견학과 함께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 중에 ‘현장견학(field trip)’은 유아교육과 관련하여 많이 사용 하는 것으로 보이며 유아교육분야에서 ‘현장견학이란 유아원․유치원․학교 이외의 장소에 대한 계획된 방문’을 말하는 것으로 다양한 사회의 현장과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사회를 알아가는 사회화의 한 과정을 직접방문이라는 방법으로 교육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김기영. 2008. 전문직으로서의 사서직 논의를 위한 이론적 접근.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1): 313-333. 

  2. 김병주. 1982.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에 관한 소고. 도서관학논집, 9: 33-61. 

  3. 노동조. 2009. 사서의 핵심능력에 대한 대학도서관 사서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4): 237-250. 

  4. 노영희. 2005.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1): 59-80. 

  5. 박온자. 1998. 원격 정보이용교육에 관한 연구: 대학도서관 웹페이지에 수록된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집, 6: 5-33. 

  6.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197-221. 

  7.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3): 33-49. 

  8. 이제환 외. 2005.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46-69. 

  9. 정종기. 2012.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3): 303-304. 

  10. 한복희. 1998.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6: 5-24. 

  11. Bandr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12. Bandura, A. 1981. Self-referent thought: A development analysis of self-efficacy. In J. H. Flavell, & C. Ross(Eds.),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200-239.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ew York. 

  14. Barker, Robert L. 1995. The Social Work Dictionary(3rd Ed.). Washington, DC: NASW Press. 

  15. Boff, C. 2000. "Transforming Library Orientation Tours." LOEXNews, 27(3): 5, 11. 

  16. Buttlar, L. and Dumont, R. 1996.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mpetencies revisited."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1): 44-62. 

  17. Crocker, J., Luhtanen, R., Blaine, B., & Broadnax, S. 1994. "Collective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white, black, and asian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0(5): 503-513. 

  18. Giesecke, J. and McNeil, B. 1999. "Core competencies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Library Administration & Management, 13(3): 158-166. 

  19. Griffiths, J. M. and King, D.W. 1985. New direction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Westport: Greenwood. 

  20. Kirkendall, C. 1980. "Library user education: Current practices and trends." Library Trends, 29: 29-37. 

  21. Koenig, M. ed. 1993. "Education requirements for a library-oriented career in information Management." Library Trends, 42(2): 227-229. 

  22. Mahmood, K. 2002. "Competencies needed for future academic librarians in Pakistan." Education for Information, 20: 27-43. 

  23. Mensching, T. 1989. "Trends in bibliographic instruction in the 1980: A comparison of data from two surveys." Research Strategies, 7(1): 8. 

  24. Oring, L. & Mach, M. 2002. "Tour Trends in Academic ARL Libraries."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63(19): 13-23. 

  25. Rehman, S. 2003. "Information studies curriculum based on competency defini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4): 276-295. 

  26.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7.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1982. "The Self-Effucacy Scale: Constra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28. Shirato, L. and Badics, J. 1997. "Library instruction in the 1990s: A comparison with trends in two earlier LOEX surveys." Research Strategies, 15(4): 223-237. 

  29. Stoffle, J. Carla. 1973. "An Inventory of Library Orientation." RQ, 13(2): 1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