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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운영방식과 고용형태에 따른 공공도서관 사서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 소재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A Study on Public Librarians' Job Satisfaction by Management and Employment Styles: Focused on Public Libraries in Daegu Metropolitan City

초록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소재 공공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를 운영방식과 고용형태에 따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론적 배경으로 공공도서관의 운영방식과 직무만족의 개념 및 변인을 논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무만족도 측정을 위한 직무자체, 동료, 상사, 업무, 임금, 복지, 고용 등 7가지 직무만족 변인을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응답자 전체 평균으로 나타난 만족도를 보았을 때, 직무자체, 동료, 상사, 업무 등 4가지 변인에서 긍정적인 만족감을 표한 반면, 임금, 복지, 고용의 3가지 변인에서는 낮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운영방식에 따른 직무만족 분석에서 주목할 것은 지자체 위탁도서관과 타 직영도서관 간의 차이였다. 지자체 위탁도서관은 고용불안감에 대한 체감 정도에서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거의 동일한 수치를 보였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이라는 고용형태에 따른 분석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업무결정 참여도와 업무 재량권 측면이었고, 이들 간 차이는 임금, 복지, 고용 측면에서 더욱 확연히 드러났다.

Abstract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librarians' job satisfaction at public libraries in Dae-gu, according to various management and employment styles. As a theoretical study, it discusses management styles of public libraries and argues concepts and factors of job satisfaction. Based on the discussion the study selects 7 factors of job satisfaction and conducts a survey. All the respondents are satisfactory to 4 factors; job, co-worker, superior officer, and business affairs, but are not satisfactory to 3 factors; wages, welfare, and employment. There are differences between contract managed libraries and direct managed libraries. At local government's contract managed libraries there is no difference in a sense of job insecurity between full-time and part-time librarians. The remarkable differences between full-time and part-time librarians are concerning participation in decision making processes and discretion in business affairs. The most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m are about wages, welfare and employment.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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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위탁
민간위탁을 구분하는 기준은 어떤 것이 있는가?
위탁계약의 형태, 위탁업무를 수행하는 주체, 위탁업무의 범위 등

공공서비스 제공방식의 하나인 민간위탁은 위탁계약의 형태, 위탁업무를 수행하는 주체, 위탁업무의 범위 등 다양한 기준에 의해 구분될 수 있다. Roth(1987, 251-260)는 공공서비스의 제공방식을 ‘직영’, ‘독립위원회의 위임’, ‘서비스 계약’, ‘경영계약’, ‘임대계약’, ‘양여계약’으로 구분한 바 있는데, 「지방자치단체 사무의 민간위탁 실무편람」(행정자치부 2004)은 이를 바탕으로 민간위탁의 유형을 서비스계약, 경영계약, 임대계약, 양여계약으로 구분하고 있다.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의 제2조 제3호에서는 민간위탁을 어떻게 규정하는가?
법률에 규정된 행정기관의 사무 중 일부를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법인․단체 또는 그 기관이나 개인에게 맡겨 그의 명의로 그의 책임 아래 행사하도록 하는 것

이러한 위탁운영의 법적 근거는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규정 제2조 제3호는 민간위탁을 “법률에 규정된 행정기관의 사무 중 일부를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법인․단체 또는 그 기관이나 개인에게 맡겨 그의 명의로 그의 책임 아래 행사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다시 말해, 공공기관의 효율성과 경쟁력 제고를 목적으로 공공기관의 책임 및 관리감독과 비용부담에 의해 제공하던 공공서비스를 민간이 대신 제공하게 하는 것을 민간위탁이라 정의할 수 있다.

조직 구성원
조직 구성원의 역할과 능력이 조직 강화와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인 이유는?
조직의 목표가 구성원을 통해 발현되기 때문

조직 구성원의 역할과 능력은 조직 강화와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다. 조직의 목표가 구성원을 통해 발현되기 때문이다. 이에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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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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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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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종엽, 서만덕 2013. "기관특성과 개인환경에 따른 전문도서관 직원의 직무만족도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211~233 
  3. 김태희, 리상용 2014. "위탁공공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1): 363~395 
  4. 김종성 2014. "학교도서관 비정규직 인력 문제의 상황과 맥락"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2): 205~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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