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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환자교육이 암환자의 심리적 디스트레스와 자가간호지식 및 자가간호행위에 미치는 효과: 메타분석
The Effect of Patient Education Interventions on Distress, Self-Care Knowledge and Self-Care Behavior of Oncology Patients: A Meta-Analysis 원문보기

Asian Oncology Nursing, v.12 no.4, 2012년, pp.257 - 266  

오복자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최형지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patient education interventions on distress, self-care knowledge and self-care behavior in cancer patients. Methods: A total of 1,102 studies were retrieved from 6 electronic databases in Korea. From these studies, 18 studies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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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근거기반의 간호 실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교육중재의 축적된 연구들을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개관하는 메타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그 동안 국내에서 지압중재, 발반사마사지, 영적중재 등 증상관리에 초점을 둔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메타분석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13,14) 교육중재의 효과를 메타분석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 본 연구는 2012년 기준 최근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18편의 환자교육중재연구를 메타분석하여 교육중재가 암환자의 심리적 디스트레스(우울 및 불안)와 자가간호지식 및 행위에 미치는 효과크기를 파악하고, 교육중재의 유용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암환자교육중재는 그룹중재보다는 개별중재로 이루어졌고, 항암화학요법환자를 대상으로 증상과 치료관련 설명 및 부작용관리에 대한 내용을 주로 하는 연구가 많았다.
  • 본 연구는 국내 암환자에게 적용한 교육중재연구의 효과 크기를 분석하는 메타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 암환자에게 적용한 교육중재연구의 효과크기를 메타분석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비약물적요법으로 암환자에게 적용한 심리사회적 교육중재의 연구결과들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개관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자료검색과 수집은 국내의 핵심 검색 데이터베이스 6종을 동시적으로 검토하고, 검색된 논문의 참고문헌을 보완적으로 검토하여 총체적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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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교육중재는 무엇인가? 환자교육중재(Patient education intervention): 비약물적 중재로서 질병이나 증상과 관련된 정보를 대상자와 전문가간의 관계를 통해 알려주는 것으로,6)본 연구에서는 언어 혹은 교육매체를 활용하여 교육하고 질의응답이 이루어진것을 의미한다.
심리 사회적중재 유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심리사회적중재는 비약물적 중재로 대상자와 전문가간의 관계(interpersonalrelationship)을 통해 이루어지며,2)흔히 심리적, 사회적 혹은 영적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요법으로 정의된다.3)심리 사회적중재의 유형에는 교육, 인지행동치료, 지지-표현(경험-실존)치료, 통합치료로 대별되며,4) 암환자의 심리적 디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활용된다. 미 국립암연구센터에서 주관한 심포지움에서 전문가들은 심리사회적 중재는 암환자 돌봄의 8개 핵심필수영역에 속한다고 제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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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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