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모바일 서비스의 감성적 가치인식과 후기수용행동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Emotional Value Perception and Post Adoption Behavior of Mobile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0, 2012년, pp.237 - 245  

이상호 (경성대학교) ,  김영범 ,  김재범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의 감성적 가치 인식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정량적으로 실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사용자가 인식하는 모바일 상품권의 감성적 인식, 만족도, 구전, 그리고 외생변인들 (경제적/이성적 가치, 신뢰도, 즐거움, 혁신성 등) 간의 경로와 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링 방법론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상품권의 사용자들은 상품권의 감성적 인식과 혁신성 등이 모바일 상품권의 신뢰와 즐거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또한 신뢰, 즐거움 등이 만족과 구전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모바일 상품권의 감성적 소구가 마케팅 도구의 일환으로 활용될 경우, 기업은 고객의 만족과 자발적인 구전 관점에서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연구자는 본 연구가 첨단산업의 초기 개발단계에 있는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감성적 인식 요인을 정량적으로 검정한 것으로 이론적 실무적 공헌점이 있을 것으로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influencing factors for satisfaction and the emotional value perception of mobile voucher service user. Thus researcher examined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ethodology of the paths within word of mouth, satisfaction, and other exogenous variables (economic/rational val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 주제]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감성적 가치 인식이 후기수용모형의 외부 변인으로써 만족과 구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하고, 정책적 함의를 논의한다.
  • 본 연구는 천단 기술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감성적 인식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연구자가 모바일 상품권에 대해 진행한 연구이다. 따라서 모바일을 매개로 하여 사용자의 경험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상품권에 대한 감성적 인식과 만족도 영향 요인 연구로서 진행되었다. 연구자는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고 스마트폰의 상품권 관련 앱들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제시하는 감성인식에 대한 탐색적이고도 정량적 연구로서 공헌점이 있을 것으로 보았으며 연구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 경제적 가치 변인은 상품권의 경제성에 대해 인지하는 이성적 인식 정도를 측정하였고, 혁신성은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능동적인 수용행태를 보이는 혁신 정도로 측정하였다[5]. 몰입/ 즐거움은 상품권의 사용 및 제공 정보에 대해 몰입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정도인데, 몰입과 즐거움을 상이한 개념으로 구분할 수도 있으나 본고에서는 몰입의 강도보다는 낮으나 즐거움의 강도 보다 높은 상태라고 판단하여 몰입/ 즐거움으로 동시에 표현하고자 하였다. 신뢰는 상품권 제공 회사 및 상품에 대해 신뢰하는 정도, 만족은 상품권의 이용에 대한 만족의 정도, 구전은 상품권의 이용을 타인에게 추천, 구전하려는 의도로 조작적 정의하고 <표 2>과 같이 설문지 문항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후기기술 수용모형에 외부변인으로 감성적 가치인식 요인을 추가한 감성 가치 연구의 초기 이론적 연구이자, 탐색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천단 기술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감성적 인식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연구자가 모바일 상품권에 대해 진행한 연구이다. 따라서 모바일을 매개로 하여 사용자의 경험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상품권에 대한 감성적 인식과 만족도 영향 요인 연구로서 진행되었다.
  • 최근 기업들은 대중화된 모바일 플랫폼과 서비스를 기업 광고의 중요한 경로로 판단하고 있으며, 기존 피처폰 중심의 모바일에서 진일보한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기점으로 적극적인 광고 데이터의 전송, 소셜미디어의 활성화로 인한 새로운 커머스 사업의 참여 등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확대되는 모바일 서비스 중에서 모바일 상품권과 관련된 탐색적 모형연구를 통해 기존의 이론을 보완하고, 함의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고에서는 모바일 쿠폰, 모바일 기프티콘, 소셜 쿠폰 등으로 다양하게 확대되는 서비스 명칭을 대신하여 ‘모바일 상품권’으로 일원화하여 표현하고자 한다.
  • 연구자는 본고의 모형검증을 통해 사용자가 인식하는 모바일 상품권의 감성적 가치 인식, 경제적 가치, 혁신성, 신뢰도 등이 상품권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구전 혹은 추천에 이르게 되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경제적 가치 인식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감성적 가치 인식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혁신성은 몰입/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상품에 대한 신뢰는 몰입/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상품에 대한 신뢰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상품에 대한 즐거움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상품에 대한 신뢰는 구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만족은 구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9] 모바일 상품권 사용자의 상품에 대한 즐거움은 구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특히, 지인을 통해 귀여운 이모티콘과 문자메시지의 형태로 선물과 같이 전달이 가능하고, 감성적인 메시지와 함께 전달되는 이벤트로 포장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오프라인의 종이 상품권에 비해 애착, 만족, 구전에 이르는 마케팅 측면의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일반 상품권보다 더 애착이 가거나 기업 혹은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더 강해질 수도 있고, 사용에 대한 만족도 역시 상이할 수 있을 것이라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품권이 소비자의 구매 욕구와 만족을 자극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상품권은 두가지 측면에서 소비자의 구매 욕구와 만족을 자극하는데, 첫째는 상품권을 사용함으로써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했다는 경제적 효용과 쾌감을 동시에 경험하게 되고, 둘째, 상품을 구매한 이후 상품권의 존재를 확인했을 때 후회와 불만족이 커지면서 상품권사용을 더욱 적극적으로 하려는 욕구를 자극한다. 그러나, 오프라인 상품권과 동일한 불편함도 여전히 존재하는데, 이는 상품권을 이용하기 위해 소비자는 시간을 별도로 할당해야 하는 점, 광고주의 입장에서 요구하는 추가적인 정보나 추가 비용이 예상되는 점 등은 이용자에게 상품권 사용의 당위성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이러한 점들이 미상환 영향 요인으로 볼 수 있다[5].
모바일 상품권의 장점은 무엇인가? 연구자는 모바일 상품권이 오프라인의 상품권과 달리 상시 휴대가 가능하고 사용이 편리하며, 모바일로 전달된다는 측면에서 이용자에게 감성적인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특히, 지인을 통해 귀여운 이모티콘과 문자메시지의 형태로 선물과 같이 전달이 가능하고, 감성적인 메시지와 함께 전달되는 이벤트로 포장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오프라인의 종이 상품권에 비해 애착, 만족, 구전에 이르는 마케팅 측면의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모바일 상품권 시장의 확대에 따른 소비자의 불만과 환불기준 등의 이슈는 어떤것이 있는가? 그러나 모바일 상품권 시장의 확대에 따라 소비자의 불만과 환불기준 등의 이슈도 지속 제기되고 있다. 이는 상품권이 모바일로 전달되면서 편리한 사용성으로 인해 충동적인 구매를 하거나, 잔액환불, 사용기한 및 환불기 한의 경과 등으로 인한 불만 등이 그것이다. 한국소비자연맹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모바일 상품권의 불만접수는 2010년 19건에서 2011년 289건으로 증가하였는데, 상당수는 유효기한과 환불규정에 대한 불만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