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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용자 참여적 인터넷 광고의 사례연구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중심으로
Case Study on User-Participatory Internet Advertising -Focused on the Game-Lik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0, 2012년, pp.505 - 510  

서미라 (동명대학교 디지털엔터테인먼트학부 게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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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디자인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면서 인터넷 광고의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으며, 게임을 이용하여 특정 정보나 브랜드, 캐릭터, 이미지 등을 노출시켜 사용자에게 광고의 정보를 전달하는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통해 광고의 목적을 극대화하는 기업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양적팽창에도 불구하고 클릭률 통계조사에 따르면 0.5% 이하로 낮은 클릭률을 보이고 있다[4]. 이에 본 연구는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게임성향 배너광고의 어떠한 표현요소가 사용자 뇌리에 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며, 사용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인터넷 배너광고 접근을 위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표현요소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실험해 보았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광고 중인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분야별로 선별하여 7가지 항목에 의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추후 게임성향 배너광고 제작 시 보다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games have been used throughout the advertisement design in diverse ways, the paradigm of the internet advertising has also been changed. At the same time, there has been a growing tendency among companies to maximize the purpose of advertising by using game-lik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w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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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성향 인터넷 배너광고의 표현요소인 콘텐츠유형, 스토리,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컬러, 컨트롤, 게임구조[1] 등 7가지 항목으로 현재의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분석하고자 한다. 보다 적극적인 사용자의 참여 유도를 위해서 보다 중요한 요소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게임성향 인터넷 배너광고를 접한 후 어떤 요인과 요소에 의해 사용자 참여율을 높이고 구매로 이어지게 되는지에 대한 것이다. 게임성향 인터넷배너광고의 특성을 충분히 인지시키고 설문에 응답하게 하는 과정이 본 실험에서 가장 유의해야할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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