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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증강현실 광고유형이 브랜드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ugment Reality(AR) Types on Brand Attachment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2, 2019년, pp.241 - 254  

엄성원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무역마케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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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증강현실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대한 연구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마케팅 광고 기법의 필요성에 의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증강현실광고의 유형을 제시하고 이러한 광고유형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치를 바탕으로 즐거움과 광고에 나타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브랜드 태도 형성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H1) 경험적 가치는 즐거움이 정(+)의 영향을 미쳤고, 가설H2) 경험적 가치는 브랜드 태도에 역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가설(H3) 상징적 가치는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가설(H4) 상징적 가치는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H5) 실용적 가치는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가설(H7) 즐거움이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가설(H8,H9) 즐거움이 애착, 브랜드 태도가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H6) 실용적 가치가 브랜드 태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증강현실광고의 특성상 실용적 가치를 소비자가 지각하는 것보다는 경험혹은 상징적인 측면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증강현실 광고가 일반광고와 다르게 소비자와 상호작용성이 높으며 소비자 참여 유도가 가능하다. 이는 소비자는 증강현실 광고를 통해 실용적 가치를 경험하기 보다는 경험적이고 상징적 가치를 더욱 지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consumer reaction to the augmented reality advertisement which is a recent issue. this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the necessity of marketing advertisement technique suitable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irst, we present the types of augmented reality ads ba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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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체험경제 시대에서 소비자들은 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하고 있다. 기업의 메시지를 수동적으로 수용하기 보다는 상호작용을 통해 기업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이를 경험하고자 한다. 기업이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 이는 증강현실광고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광고유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 반응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AR)광고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와 애착과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증강현실(AR)광고를 경험한 소비자와 경험하지 않은 소비자에 따라 지각하는 차이도 검증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증강현실광고의 유형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검증하였다. 증강현실광고에 대해서 소비자가 가지는 가치로 경험적 가치, 상징적 가치 그리고 실용적 가치로 구분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즐거움과 그 광고에 대한 브랜드태도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증강현실의 광고유형에 의해 소비자가 느끼는 감정과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검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를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경험적 가치는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경험적 가치는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상징적 가치는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상징적 가치는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실용적 가치는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실용적 가치는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즐거움은 브랜드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즐거움은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브랜드 태도는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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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현실세계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일정 시간 공간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즉, 인간이 느끼는 오감을 현실세계와 중첩시켜 느낄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Milgram and Takemura(1994)에 따르면 혼합현실(Mixed Reality)는 가상을 바탕으로 현실합성을 한 기술을 가상현실이라 하고, 현실을 바탕으로 가상합성을 한 것을 증강현실이라 구분하였다.
증강현실 광고의 대표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증강현실 광고의 대표적인 특징은 광고의 주요 타깃인 소비자들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현실과 가상의 콘텐츠가 증강되어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성정연·조재욱, 2016)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증강현실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대한 연구를 간략히 요약한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H1) 경험적 가치는 즐거움이 정(+)의 영향을 미쳤고, 가설H2) 경험적 가치는 브랜드 태도에 역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가설(H3) 상징적 가치는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가설(H4) 상징적 가치는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H5) 실용적 가치는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가설(H7) 즐거움이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가설(H8,H9) 즐거움이 애착, 브랜드 태도가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H6) 실용적 가치가 브랜드 태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증강현실광고의 특성상 실용적 가치를 소비자가 지각하는 것보다는 경험혹은 상징적인 측면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증강현실 광고가 일반광고와 다르게 소비자와 상호작용성이 높으며 소비자 참여 유도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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