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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2, 2019년, pp.241 - 254
엄성원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무역마케팅학부)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consumer reaction to the augmented reality advertisement which is a recent issue. this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the necessity of marketing advertisement technique suitable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First, we present the types of augmented reality ads b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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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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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현실세계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일정 시간 공간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즉, 인간이 느끼는 오감을 현실세계와 중첩시켜 느낄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Milgram and Takemura(1994)에 따르면 혼합현실(Mixed Reality)는 가상을 바탕으로 현실합성을 한 기술을 가상현실이라 하고, 현실을 바탕으로 가상합성을 한 것을 증강현실이라 구분하였다. | |
증강현실 광고의 대표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 증강현실 광고의 대표적인 특징은 광고의 주요 타깃인 소비자들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현실과 가상의 콘텐츠가 증강되어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성정연·조재욱, 2016)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
증강현실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대한 연구를 간략히 요약한 것은 무엇인가? | 본 연구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H1) 경험적 가치는 즐거움이 정(+)의 영향을 미쳤고, 가설H2) 경험적 가치는 브랜드 태도에 역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가설(H3) 상징적 가치는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가설(H4) 상징적 가치는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H5) 실용적 가치는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가설(H7) 즐거움이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가설(H8,H9) 즐거움이 애착, 브랜드 태도가 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H6) 실용적 가치가 브랜드 태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증강현실광고의 특성상 실용적 가치를 소비자가 지각하는 것보다는 경험혹은 상징적인 측면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증강현실 광고가 일반광고와 다르게 소비자와 상호작용성이 높으며 소비자 참여 유도가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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