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사용자 참여적 인터넷 광고의 사례연구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중심으로 Case Study on User-Participatory Internet Advertising -Focused on the Game-Like Internet Banner Advertising원문보기
게임이 디자인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면서 인터넷 광고의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으며, 게임을 이용하여 특정 정보나 브랜드, 캐릭터, 이미지 등을 노출시켜 사용자에게 광고의 정보를 전달하는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통해 광고의 목적을 극대화하는 기업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양적팽창에도 불구하고 클릭률 통계조사에 따르면 0.5% 이하로 낮은 클릭률을 보이고 있다[4]. 이에 본 연구는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게임성향 배너광고의 어떠한 표현요소가 사용자 뇌리에 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며, 사용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인터넷 배너광고 접근을 위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표현요소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실험해 보았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광고 중인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분야별로 선별하여 7가지 항목에 의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추후 게임성향 배너광고 제작 시 보다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게임이 디자인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면서 인터넷 광고의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으며, 게임을 이용하여 특정 정보나 브랜드, 캐릭터, 이미지 등을 노출시켜 사용자에게 광고의 정보를 전달하는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통해 광고의 목적을 극대화하는 기업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양적팽창에도 불구하고 클릭률 통계조사에 따르면 0.5% 이하로 낮은 클릭률을 보이고 있다[4]. 이에 본 연구는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게임성향 배너광고의 어떠한 표현요소가 사용자 뇌리에 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며, 사용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인터넷 배너광고 접근을 위한 더욱 강조되어야 할 표현요소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실험해 보았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광고 중인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분야별로 선별하여 7가지 항목에 의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추후 게임성향 배너광고 제작 시 보다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s games have been used throughout the advertisement design in diverse ways, the paradigm of the internet advertising has also been changed. At the same time, there has been a growing tendency among companies to maximize the purpose of advertising by using game-lik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whic...
As games have been used throughout the advertisement design in diverse ways, the paradigm of the internet advertising has also been changed. At the same time, there has been a growing tendency among companies to maximize the purpose of advertising by using game-lik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which provides internet-users with the information of the advertisements by exposing specific information, brands, characters, or image. In spite of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the game-like internet banner ads, according to a survey with regard to their click-through rate(CTR), the result indicates the CTR is less than 0.5%.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xamine what types of displaying elements of the game-like banner ads gaining in popularity can leave the users with a strong impression, and also to explore what types of displaying elements need to be highlighted for the users' active and aggressive access to internet banner advertisements. Currently advertised game-like banner ads on the internet web sites in different fields are selected. Then, they are analyzed by using seven categories. The findings are expected to lay out systematic and practical guidelines for the future production of game-like banner ads.
As games have been used throughout the advertisement design in diverse ways, the paradigm of the internet advertising has also been changed. At the same time, there has been a growing tendency among companies to maximize the purpose of advertising by using game-lik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which provides internet-users with the information of the advertisements by exposing specific information, brands, characters, or image. In spite of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the game-like internet banner ads, according to a survey with regard to their click-through rate(CTR), the result indicates the CTR is less than 0.5%.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examine what types of displaying elements of the game-like banner ads gaining in popularity can leave the users with a strong impression, and also to explore what types of displaying elements need to be highlighted for the users' active and aggressive access to internet banner advertisements. Currently advertised game-like banner ads on the internet web sites in different fields are selected. Then, they are analyzed by using seven categories. The findings are expected to lay out systematic and practical guidelines for the future production of game-like banner 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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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성향 인터넷 배너광고의 표현요소인 콘텐츠유형, 스토리,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컬러, 컨트롤, 게임구조[1] 등 7가지 항목으로 현재의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분석하고자 한다. 보다 적극적인 사용자의 참여 유도를 위해서 보다 중요한 요소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게임성향 인터넷 배너광고를 접한 후 어떤 요인과 요소에 의해 사용자 참여율을 높이고 구매로 이어지게 되는지에 대한 것이다. 게임성향 인터넷배너광고의 특성을 충분히 인지시키고 설문에 응답하게 하는 과정이 본 실험에서 가장 유의해야할 점이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성향 인터넷 배너광고의 표현요소인 콘텐츠유형, 스토리,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컬러, 컨트롤, 게임구조[1] 등 7가지 항목으로 현재의 게임성향 배너광고를 분석하고자 한다. 보다 적극적인 사용자의 참여 유도를 위해서 보다 중요한 요소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험을 위한 설문지는 콘텐츠유형, 스토리,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컬러, 컨트롤, 게임구조 등의 표현 요소를 Likert 5점 척도법을 사용하여 중요하게 생각되는 항목을 측정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다. 측정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한 조사대상자들은 광고를 보는 시간과 공간 등을 감안하여 디자인 전공자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 1>에서와 같이 선정된 9개의 인터넷 배너광고는 브랜드, 카테고리가 중복되지 않으면서 게임성향을 포함하고 있는 배너광고로써 배너블로그(Banner Blog) 홈페이지를 통해 선정하였으며[10], 설문은 9개의 각기 다른 배너광고를 보고 질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다음 순위는 사례 9. 20th Century Fox광고로 조사되었다. 사례 4.
게임성향 인터넷배너광고의 특성을 충분히 인지시키고 설문에 응답하게 하는 과정이 본 실험에서 가장 유의해야할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한 조사대상자들은 광고를 보는 시간과 공간 등을 감안하여 디자인 전공자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 1>에서와 같이 선정된 9개의 인터넷 배너광고는 브랜드, 카테고리가 중복되지 않으면서 게임성향을 포함하고 있는 배너광고로써 배너블로그(Banner Blog) 홈페이지를 통해 선정하였으며[10], 설문은 9개의 각기 다른 배너광고를 보고 질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조사대상자들은 광고를 보는 시간과 공간 등을 감안하여 디자인 전공자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나 설문 전체에 걸쳐 ‘보통이다’와 ‘매우 그렇다’에만 체크를 한 무성의한 답변 4개를 제외하고 96명의 설문만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Adidas 배너광고 실험 결과는 이미지, 스토리, 컨트롤, 타이포그래피, 게임구조, 컬러, 콘텐츠 순으로 나타났다. 컨트롤, 타이포그래피, 게임구조, 컬러, 콘텐츠유형 등이 이미지와 스토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IBM 표현요소 분석결과 컬러,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게임구조, 스토리, 콘텐츠유형, 컨트롤 순으로 나타났다. 모든 요소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전반적인 게임 방식이 너무 단조롭고 조잡하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결론적으로 사례에 따른 척도 차이는 있으나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는 이미지, 스토리, 컬러, 콘텐츠, 컨트롤, 타이포그래피, 게임 구조 순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이미지와 스토리 그리고 컬러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유타주를 무대로 일부다처제인 한 몰몬교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미국 드라마로 3명의 아내와 아이들 사이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조직화하여 곡예 하듯 살아간다는 의미에서 배너광고의 컨셉을 저글링(juggling)으로 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배너광고의 실험 결과는 스토리, 이미지, 컬러, 콘텐츠유형, 컨트롤, 게임구조, 타이포그래피 순으로 나타났으며, 컬러, 이미지, 스토리 등이 다른 요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광고의 게임 방식이 컬러나 이미지 또는 스토리만으로도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충분히 이해된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IBM: Gridlock은 하위 순위로 조사되었다. 사례 2, 8, 7의 경우 특히 콘텐츠유형, 컨트롤, 게임구조 등에서 척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는 다른 배너광고들에 비해 재미와 즐거움을 통해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에는 역부족인 광고로 분류된다.
Lego: Builders of infinity 광고가 평균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례 3은 타이포그래피를 제외한 모든 요소에서 척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광고의 전반적인 표현이 사용자에게 적극적으로 어필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표현 요소들을 조화롭게 잘 적용한 사례로 평가할 수 있다.
사례의 결과를 종합적해 보면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결과로 나타났다. 척도가 높은 광고를 보면 게임성향의 특성을 잘 이용한 반면 전반적으로 척도가 낮은 광고는 상대적으로 게임성향이 약한 편이다.
실험 결과는 이미지, 컬러, 스토리, 컨트롤, 콘텐츠유형, 게임구조, 타이포그래피 순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사실감을 표현하기 위해 적절한 일러스트와 사진을 병행하여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게임 방식이 극히 단조로웠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실험 결과는 컬러, 이미지, 스토리, 타이포그래피, 콘텐츠유형, 컨트롤, 게임구조, 순으로 나타났다. 스토리, 이미지, 컬러 등이 다른 요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실험 결과를 보면 컨트롤, 컬러, 이미지, 게임구조, 스토리, 콘텐츠유형, 타이포그래피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른 광고에 비해 컨트롤 요소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주목할 만한 이유가 있다.
아이스 에이지2 영화에서와 같은 캐릭터를 사용하여 제작된 20세기 폭스사의 배너광고의 표현요소 분석결과는 이미지, 스토리, 컬러, 콘텐츠유형, 컨트롤, 타이포그래피, 게임구조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미지, 스토리, 컬러 등이 콘텐츠유형, 컨트롤, 타이포그래피, 게임구조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사용자가 게임보다는 광고를 먼저 이해하려는 의도가 엿보이는 게임 방식이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Adidas 배너광고 실험 결과는 이미지, 스토리, 컨트롤, 타이포그래피, 게임구조, 컬러, 콘텐츠 순으로 나타났다. 컨트롤, 타이포그래피, 게임구조, 컬러, 콘텐츠유형 등이 이미지와 스토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펜을 움직이면 렌덤하게 표현된다는 점에서 조작 관련해서는 사용자의 흥미를 유도하는 역할을 하기에는 미흡한 것으로 해석된다.
표현요소 분석결과 스토리, 이미지, 콘텐츠유형, 컨트롤, 게임구조, 컬러, 타이포그래피 순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모든 요소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후속연구
게임성향 배너광고에서 게임 방식은 광고 몰입효과가 있지만 지나친 게임형식 차용은 게임성향 배너광고에 대한 반감을 사게 될 수도 있으므로 광고에 어울리는 적절한 게임 방식과 난이도의 선택도 어느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 게임성향 배너 광고도 결국 게임을 이용한 배너광고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배너광고의 특성이나 디자인적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게임성향 배너광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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