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 및 문화변용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and Acculturation Stress on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1, 2012년, pp.29 - 38  

전병주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청소년 185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자본과 문화변용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고 이것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들의 사회적 자본수준을 측정한 결과 그 평균이 2.24(SD=.32)로 나타나 보통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들의 문화변용스트레스는 2.54(SD=.58)로 나타나 보통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학교적응 수준은 2.26(SD=.39)로 조사되어 보통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 학업수준, 경제수준, 동거부모 형태, 모 한국어 능력 등에 따라 학교적응은 집단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사회적 자본의 네트워크(${\beta}$=.225), 모 한국어 능력(${\beta}$=.195), 문화변용스트레스(${\beta}$=-.175), 사회적 자본의 대인신뢰(${\beta}$=.171) 및 규범(${\beta}$=.161), 동거부모 형태(${\beta}$=.156), 학업수준(${\beta}$=.151), 경제수준(${\beta}$=.145) 등의 순서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정보통신의 적극적으로 활용으로 다양한 집단의 참여와 교류를 유도하고 대인간의 신뢰구축 및 네트워크 형성을 도모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용하여 다문화수용성을 제고하는 등의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185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y to measure the level of their social capital and their acculturation stress and examined how it affects them to adapt to school. Followings are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First, after measuring the social capital level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 및 충남·북 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가 족의 청소년 185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자본과 문화변용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고 이것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과 문화변용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학교적응을 향상하고, 미래 국가의 성장 동력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첫째,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학교적응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의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은 무엇인가? 그러나 다문화가족의 청소년들은 한국어가 미숙한 어머니와 함께 생활함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체되어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고, 이것이 학습부진으로 이어지며, 가정의 경제적사회적 여건이 전반적으로 열악하고 가정해체 비율이 일반가정보다 높은 이유 등으로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한다[8][21][33]. 또한 다문화가족의 청소년들은 부모의 이중문화 속에서 자신에 대한 정체성 혼란과 한국사회의 타문화에 대한 강한 배타성으로 차별과 편견 을 당하며 문화적응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서 이중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6][13][18]. 더욱이 한국사회는 혈통주의에 입각한 단일민족에 대한 긍지가 높아 다양성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부족한 실정이어서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이 학교적응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12]. 이러한 어려움은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의 학업중단에도 영향을 미쳐 이들 중에서 초등학생 0.
청소년에게 있어 학교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청소년에게 있어 학교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인격형성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규범과 역할을 습득하는 장소로서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바르게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역할을 한다[24][35]. 또한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에 동화되고 적응하여 사회에 통합할 수 있는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하므로 [11][22] 청소년에게 있어 학교적응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적응의 개념은 무엇인가? 물론 학교적응의 개념에 대하여 정의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학업성취와 학습노력을 포함한 학업적 적응과 사회·정서적 적응 및 대인관계 형성, 학교에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어서 결국 학교적응은 청소년의 주요발달의 장인 학교에서 청소년들 이 친구 및 교사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학생으로서 수행하는 책임인 학업을 이행하며, 학교에 소속감을 갖고 능동적으로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10][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